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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코파스(KOFAS) 2019] 디지털메뉴팩처링페어 코파스 2019, 경남 제조업계 디지털화 앞당겨

14일부터 17일까지 1만 5천 여 관람객 전시장 찾아

[코파스(KOFAS) 2019] 디지털메뉴팩처링페어 코파스 2019, 경남 제조업계 디지털화 앞당겨


[산업일보]
국내 기계산업의 심장부인 경상남도 창원에서 나흘간 열린 ‘디지털메뉴팩처링페어 코파스 2019 (이하 KOFAS 2019)'가 위기에 처한 국내 제조업계에 ‘디지털화’라는 대안을 제시하면서 막을 내렸다.

경상남도와 창원시가 공동으로 주최하고 한국기계산업진흥회(이하 기진회)가 주관한 가운데 14일 부터 17일까지 창원시에 위치한 CECO에서 열린 이번 KOFAS 2019는 올해부터 전시회명을 ‘자동화정밀기기전’에서 ‘디지털메뉴팩처링페어 코파스’로 변경했으며, 17개국 154개사가 참가한 가운데, 1만 5천 여 명의 관람객이 다녀갔다.

이번 전시회는 ‘디지털화를 향한 끝없는 혁신’이라는 주제 아래 디지털팩토리 솔루션, 3D 측정기, 난삭재 가공기술은 물론 스마트공장 솔루션 및 스타트업 특별관을 구성해 기계산업의 현재와 미래를 한 눈에 확인할 수 있는 장으로 자리매김했다.

특히 이번 전시회는 디지털 제조혁신 세미나, 지역연계 NCS기반 취업 캠프’, 해외벤더등록 담당자 초청 수출상담회, 기계산업 발자취 사진전, 참가업체 기계기술 세미나 등 풍성한 부대행사가 개최되기도 했다.

3년 연속 개최된 ‘디지털 제조혁신 세미나’는 올해 최초로 2일 연속 진행됐으며, 스마트공장 관련 기업의 추진 방향 및 제조혁신을 위한 기업의 맞춤형 솔루션 소개 등을 통해 관람객의 발길을 사로잡는 행사로 자리잡았다.

또한 전문대학 및 특성화고 7개교 110여명의 학생을 대상으로 ‘지역연계 NCS 기반 취업캠프’가 개최돼, 경남/창원 지역의 일자리 창출을 지원했다.

이밖에 벤더등록담당자 초청 수출상담회에서는 플랜트기자재 수요가 많은 UAE, 인도, 베트남, 일본을 집중공략하기 위해 해외 EPC업체 11개사의 벤더등록담당자 12명을 초청해 국내기업 50여 개 사와 1:1상담을 진행했다.

한편 기진회는 차기년도 전시회에도 기계산업을 선도하는 첨단 디지털 제조혁신의 현장을 생생히 담을 수 있도록 국내외 신제품 및 신기술 발굴에 노력할 예정이며, 유력 바이어 유치에도 역량을 집중할 방침이다.
김진성 기자 weekendk@kidd.co.kr

안녕하세요~산업1부 김진성 기자입니다. 스마트공장을 포함한 우리나라 제조업 혁신 3.0을 관심깊게 살펴보고 있으며, 그 외 각종 기계분야와 전시회 산업 등에도 한 번씩 곁눈질하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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