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심층기획 [수소경제로의 전환 Ⅰ] 개화단계와 확산단계 접근법 달라야 연착륙

공급 인프라 및 초기 수요처 확보 후 규제의 경제로 다가서야

[수소경제로의 전환 Ⅰ] 개화단계와 확산단계 접근법 달라야 연착륙


[산업일보]
수소는 장점만큼이나 단점도 많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전 세계가 수소경제에 주목하는 이유는 환경규제, 성장성, 에너지 패권 측면에서 찾을 수 있다.

파리 기후협약 이후 강화된 환경규제는 탄소경제 하에서는 달성이 어렵고 수소경제로의 전환이 필요하다. 게다가 수소경제는 그동안 성장성이 낮아진 중후장대 산업에게 새로운 성장동력을 제공한다. 마지막으로 탄소를 줄이는 방향으로 발전해온 글로벌 에너지 시스템은 수소경제가 에너지 자원의 재분배를 유발해 기존 에너지 패권의 변화를 가져올 수 있다.

수소경제로 가는 장기적인 과정은 개화단계와 확산단계로 구분해 접근해야 한다. 각 단계에서 접근법과 관전포인트가 달라지기 때문이다.

개화단계에서는 수송(수소차 등)과 발전의 공급 인프라 및 초기 수요처 확보가 핵심이다. 초기 개화단계의 공급과 수요를 바탕으로 경제성을 계산하는 건 무의미하다. 수소차에 필요한 수소경제 인프라가 정부지원으로 확충되면서 수소차 수요가 늘어날 전망이다. 전기차와의 중복 인프라 투자는 분명 비효율적이나 현실적으로는 공존할 가능성이 높다.

발전분야에서는 신재생에너지 의무비율이 높아지는 가운데 연료전지의 설치비와 발전단가가 빠르게 하락하면서 연료전지의 보급이 늘어날 전망이다.

수소경제 개화단계를 넘어 확산단계로 접어들면 공급과 수요의 규모의 경제 확보가 관건이다. 공급측면에서는 수소와 연료전지의 가격 하락을 통한 자생적인 시장조성이 핵심이다.

수요측면에서는 건물/가정 난방 등 개화단계 수요 이상의 다양한 수요처 확보가 중요하다. 운송방식도 개화단계에서는 튜브 트레일러로 대응하나, 확산단계에는 파이프라인 확충으로 대응할 전망이다. 중장기적으로는 수소의 해외조달을 늘리거나 화석연료를 사용하지 않은 청정수소의 생산이 필요하다.

정부지원은 수소경제 개화단계의 부족한 경제성을 보완한다. 이는 탄소경제에서 수소경제로의 전환이라는 중장기 당위성을 근간에 두고 있기에 가능한 정책이다.

한국투자증권의 김진우 연구원은 “우리나라 정부가 2019년 1월 공격적인 수소경제 로드맵을 발표하면서 빈 퍼즐조각들이 하나 둘씩 맞춰지고 있다. 특히 2040년의 장기목표보다 초기 개화단계인 2022년의 목표수치와 달성여부에 더욱 집중할 필요가 있다”며, “이에 따른 단기 관전포인트 세가지는 수소경제의 명문화 및 법제화, 수소충전소 및 수소차의 확산, 그리고 발전용 연료전지 확대를 들 수 있다”고 말했다.
김진성 기자 weekendk@kidd.co.kr

안녕하세요~산업1부 김진성 기자입니다. 스마트공장을 포함한 우리나라 제조업 혁신 3.0을 관심깊게 살펴보고 있으며, 그 외 각종 기계분야와 전시회 산업 등에도 한 번씩 곁눈질하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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