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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NG 관련 선박, 조선 산업 회복 ‘견인’

한국 수주 경쟁력 중국, 일본 등 경쟁국 대비 우위

LNG 관련 선박, 조선 산업 회복 ‘견인’


[산업일보]
천연가스 수요가 늘어나면서 LNG 관련 선박들이 조선 산업의 회복을 견인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포스코경영연구원 자료에 따르면, 중국 경제 성장과 노후 선박 교체 수요가 맞물리면서 2007년 신규 수주량은 1억7천3백만 GT(총톤수)를 기록하며 사상 최대 수주를 보인 후, 2009년부터는 장기 불황기에 진입해 2016년까지 하락세를 기록했다.

최근에는 국제 환경 기준 강화로 인한 신규 선박 수요 증가로 2017년부터 수주량이 상승세로 돌아서면서 조선 산업이 회복될 조짐을 보이고 있다.

실제 관련 업계에 따르면, 세계 수주량은 2016년 2천1백만 GT를 기록한 후 2017년 5천6백만 GT, 2018년 약 5천9백만 GT 등 점진적 상승세를 보이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처럼 LNG carrier와 LNG 추진선이 신규 발주를 견인하고, 선박이 대형화되는 추세에서 한국의 수주 경쟁력이 중국, 일본 등 경쟁국 대비 우위인 것으로 평가되고 있다.

환경 기준 강화가 친환경 연료인 LNG에 대한 수요 증가로 이어져 LNG carrier 및 LNG 추진선에 대한 신규 발주가 크게 증가했다.

또한 대형 유조선, 2만 TEU 이상의 컨테이너선, 선적 용량 20만㎥ 이상의 LNG carrier 등 초대형 선박 발주가 최근 트렌드로 부상하고 있다.

한편, 한국은 LNG 관련 선박 및 초대형 선박에 대한 다양한 건조 경험과 노하우를 바탕으로 경쟁국 대비 압도적인 수주 경쟁력을 보유하고 있는 것으로 조사됐다.

한국은 올해 3월 기준, LNG carrier 수주잔량의 81%, VLCC 수주잔량의 62%, 대형 컨테이너 수주잔량의 49%를 차지했다. 또한, 지난해 세계 수주량은 전년대비 5.9% 증가했으나, 한국 수주량은 전년대비 28.6% 증가해 세계 수주량 증가율을 크게 상회했다.

포스코경영연구원 관계자는 “중국이 추격해 오고 있는 상황에서 한국 조선 산업이 수주 경쟁력 우위를 유지하기 위해서는 관련 산업들과 ‘윈윈’ 할 수 있는 방안이 필요하다”며 “철강사는 LNG carrier 및 LNG 추진선에 적용할 수 있는 고품질의 강재를 제공함으로써 한국의 수주 경쟁력 제고에 기여하고, 해운사는 자사 선박 발주 시, LNG 추진선을 발주해 환경 규제 강화에 선제적 대응 및 조선사의 건조 경험 축적에 도움을 줘야 한다”고 말했다.
신상식 기자 scs9192@kidd.co.kr

반갑습니다. 신상식 기자입니다. 정부정책과 화학, 기계 분야를 담당하고 있습니다. 빠른 속보로 여러분들을 찾아뵙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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