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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자상거래 공동물류, 집적지 구축, 인프라 확충·인력양성 등 강화

정부, 오는 2022년까지 온라인 시장 진출기업 1만5천 개 양성

[산업일보]
중소벤처기업 중장기 수출‧해외진출지원대책이 8일 발표됐다.

해외 혁신거점 조성, 국제기구 설립 등 해외진출 기반 조성으로 스타트업의 글로벌 스케일업 가속화, 지방 중기청, 지자체 및 수출유관기관이 공동으로 지역 수출기업을 집중지원한다는 내용을 담고 있다.

중소벤처기업부는 기재부와 산업부, 문체부, 관세청, 특허청 등 부처 합동으로 마련한 대책을 내놓으면서, 내수기업이 온라인 수출에 쉽게 도전하고 스타트업이 두려움 없이 해외진출 가능, 수출지원 제도 개편과 해외진출 기반 조성을 통해 2022년까지 온라인 수출기업 1만5천개와 지방 수출유망 핵심기업 5천 개를 육성한다고 밝혔다.

사실, B2C 전자상거래는 다품종‧소량으로 상품을 취급하기 때문에 중소기업이 온라인 수출시 물류 경쟁력 확보가 가장 큰 관건이다. 국내 온라인 플랫폼(또는 물류사)을 통해 수출물량을 집적, 가격 협상력을 제고함으로써 물류비를 절감한다는 전략이다.

각 지역에 흩어져 있는 플랫폼사, 물류사, 특송사 등 전자상거래 참여기관을 한 곳으로 입주하면 수출입‧물류‧통관‧결제 등의 처리과정이 용이하기에 기업 비용 절감과 업무 처리 속도를 높이는 효과를 낼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정부는 현재 온라인 쇼핑몰의 판매대행으로 중소기업의 수출을 지원 중이지만 기업이 스스로 전자상거래를 활용할 만한 역량 강화가 필요하다고 생각하고 있다. 내수기업이 글로벌 온라인 몰에서 상품 판매를 직접 할 수 있도록 3천개 사에 대한 수출역량 강화를 지원한다.

유니콘기업 육성을 위한 스타트업의 글로벌 스케일업 역시 본격 추진된다. 스타트업이 유니콘기업으로 성장하기 위해서는 국내시장을 넘어 해외에 진출해 현지 기업, 투자자 등과 소통·협업할 기회가 필요하다. 전통적인 제조업 수출 지원 중심의 지원사업과 차별화된 스타트업을 위한 새로운 해외진출 지원이 본격화 된다.

인도(구르가온), 미국(시애틀)에 스타트업 진출거점을 신설, 제조업의 해외사무 공간 제공 중심의 수출BI(22개소)를 개방형 공간으로 전환, 무역관 중 일부(20개소)는 창업 지원을 위한 거점으로 지정했다. 지원기관․지자체․대학 등이 보유한 해외 협력채널 및 재외국민 네트워크 등 현재 흩어져 있는 정보를 수집‧통합해 스타트업에게 제공하고, 스타트업과 현지 혁신주체 간 교류 활성화를 유도해 나가기로 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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