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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공지능, 분석과 피드백으로 마케팅 주도한다

비용 절감 및 효율성·고객 이해도 상승 기대

인공지능, 분석과 피드백으로 마케팅 주도한다

[산업일보]
한동안 침체기를 걸었던 인공지능(AI)은 인터넷의 발달과 4차 산업혁명 시대의 도래에 따라 관심이 다시 높아졌다. 센서기술의 발달과 빅데이터 이용 가능 환경이 구축되면서 인공지능은 의료기술, 금융거래 등 다양한 분야로 빠르게 확대 적용되고 있다.

KT경제경영연구소 디지에코의 ‘첨단 콘텐츠 마케팅 주도하는 인공지능 마케터의 활약과 기대효과’ 보고서에 따르면, 시장조사·고객 세분화·마케팅 기획 등에 활용할 수 있는 인공지능 마케팅 플랫폼(이하 인공지능)은 다양한 데이터를 흡수하고 분석해, 이를 기반으로 복잡하고 다양한 마케팅 관련 질문에 대한 답변을 추출한다.

특히 인공지능은 다양한 고객 관련 데이터와 기계학습을 통해 고객의 다음 행동을 예측하고 구매에 이르는 과정을 효과적으로 개선하는 데 도움을 준다.

또한 데이터베이스나 스프레드시트와 같은 구조화된 데이터는 물론, 이메일과 프레젠테이션 자료 같은 구조화되지 않은 데이터도 신속하고 효율적으로 분석한다. 잠재 시장의 특성을 파악하고, 소셜 프로필에서 고객 프로필을 수집하거나 순식간에 소구력을 높이기 위한 미디어 모델을 구성하는 등 다양한 마케팅 인사이트도 제시할 수 있다.

이런 기능들은 기존의 마케팅 부서에서 장시간 걸리던 작업을 극적으로 단축해 마케팅 담당자가 훨씬 짧은 시간에 더 많은 작업을 수행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캠페인이 진행될수록 점점 더 많은 학습과 훈련을 통해 성장·발전하는 것이 인공지능 마케팅의 특징이다.

최근 한 인공지능 마케팅 플랫폼은 동영상 전체를 보지 않고서도 검색창에 질문을 입력하면 관련 내용을 담은 동영상 내 데이터를 파악하는 기능을 추가했다. 이는 마케팅 담당자가 활용하는 데이터 포맷 중 상대적으로 접근이 쉽지 않은 동영상의 활용도를 높일 수 있는 방법으로, 마케팅 데이터로써 동영상 콘텐츠의 가치를 제고할 수 있게 됐다.

한편, 인공지능이 마케팅 분야에 미칠 것으로 기대되는 세 가지는 ▲효율적인 기술을 통한 중·장기적 비용 절감 ▲자동화·개인화된 마케팅 메시지로 편안함과 친밀감 상승 ▲고객에 대한 지속적인 피드백 및 학습으로 통찰력 확보 등이다.

기업 마케팅 담당자들은 약 3분의 2 가량이 2019년 중 콘텐츠 마케팅 전략 부문에서 인공지능을 활용하게 될 것으로 예상했다. 고객을 더 정확하게 이해하고, 생산성 제고와 개인화된 마케팅 메시지를 만들어 내는 것이 주요 목적이다.

전문가들은 향후 인공지능이 마케팅 부문의 시장조사 단계부터 고객 세분화, 제품 개발과 마케팅 캠페인을 위한 미디어 모델의 신속하고 효율적인 기획 등 필수적인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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