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철강 업계 ‘전자상거래’, 쑥쑥 자라 ‘용’됐다

B2C 플랫폼 상장은 ‘해외 시장’ 지름길…O2O 플랫폼 주목해야

철강 업계 ‘전자상거래’, 쑥쑥 자라 ‘용’됐다

[산업일보]
중국 철강 전자상거래의 강세가 이어짐에 따라 B2C 형태의 철강 플랫폼이 재조명을 받고 있다. 이에 철강 산업계에도 B2C를 기반으로 해외 시장 점령을 위해 나아갈 전략이 요구되는 시점이다.

포스코경영연구원(이하 POSRI)이 발표한 보고서 ‘철강 플랫폼 상장(IPO)의 의미’에서는 2012년 철강재의 제품 특성상 성장 가능성이 작게 평가됐던 중국 철강 전자상거래가 현재는 괄목할만한 성장을 이뤘다고 평가했다.

1천만 톤 규모로 시작된 중국 철강 전자상거래는 중국 철강 플랫폼의 Big3인 자오강(Zhaogang), 구야운상(Ouyeel), 뱅크스틸(Banksteel)이 2017년 1억3천여만 톤을 상회하는 수준의 거래 물량을 확보할 정도로 성장했다.

특히 지난해 들려온 자오강의 상장 소식은 중국 철강 플랫폼의 영향력이 세계적으로 인정받는 계기가 되기도 했다.

3천8백여 개의 판매사와 9만4천여 개의 구매사를 보유한 자오강은 초기에 고객 유인 목적으로 수수료 없는 쌍방 거래 시스템을 제공했으나, 최근 들어 수익 창출을 목적으로 위탁·자영거래 비중을 확대하고 금융, 물류 등의 부대 사업을 운영해 2017년 약 170억 원의 당기 순이익을 달성한 바 있다.

POSRI 철강연구센터의 조문제 수석연구원은 “이미 상장한 B2C 플랫폼 사례에서 경험한 바와 같이, 재편·상장 이후 강력해진 브랜드파워와 풍부한 자금력을 활용해 글로벌 시장 진출 가능성이 커지기에 자오강 같은 철강 플랫폼의 상장에 주목해야 한다”라고 제언했다.

실제로 무서운 성장세를 보여온 대부분의 중국 B2C 플랫폼의 상장은 해외 시장 진츌로의 지름길이 돼준다.

중국의 온라인 쇼핑몰인 Tmall과 JD는 상장 이후 영국, 미국 등의 해외 시장으로 진출했으며, 차량공유 플랫폼인 DIDI도 2위 업체인 우버 차이나를 인수해 독점 체제를 구축한 후 동남아, 미국, 인도 등 해외 시장으로 발을 내딛었다.

“자오강의 상장이 승인되면, 외부 자금 조달에 따른 플랫폼 투자의 확대로 중국뿐만 아니라 동남아 유통시장에도 진출할 가능성이 높다”라고 언급한 조 수석연구원은 “자오강이 상장 승인 시 조달된 자본의 절반을 ‘철강 무역의 확장’에 투자할 계획이라고 밝힌 만큼, 해외 시장에 대한 O2O(Online to Offline) 플랫폼 투자 여부를 지속 모니터링 해 성장 가능성을 높여야 한다”라고 덧붙였다.

최수린 기자 sr.choi@kidd.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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