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두산, 두산밥캣과 두산인프라코어 호조 속 영업이익 1조원 넘겨

두산, 두산밥캣과 두산인프라코어 호조 속 영업이익 1조원 넘겨

[산업일보]
두산이 수익성 개선은 물론, 두산인프라코어와 두산밥캣 등 자회사 실적 호조로 2년 연속 1조 클럽 명맥을 이어가고 있다.

㈜두산은 연결재무제표기준(잠정)으로 지난해 매출 18조1천722억 원, 영업이익 1조2천159억 원을 기록했다고 13일 밝혔다. 전년대비 각각 7.4%, 4.1% 성장한 수치다.

두산인프라코어, 두산밥캣 등 자회사의 실적 호조와 수익성 개선 영향을 받은 것으로 풀이된다. 두산은 2년 연속 ‘영업이익 1조 클럽’에 이름을 올렸다.

두산에 따르면, 두산건설의 일회성 비용이 반영된 탓에 당기순손실 3천405억 원을 기록했다. 두산건설은, 지난 하반기부터 급격히 얼어붙은 건설 경기가 상당 기간 침체를 지속할 것으로 판단하고, 이에 대한 선제적 조치로 대손충당금 설정 등에 약 5천억 원의 일회성 비용을 담았다. 올해 계획된 주택 할인 분양, 지연 프로젝트의 올해 예상 손실액 등을 최대한 선반영한 것으로, 이번 조치를 통해 향후 추가 손실에 대한 우려는 상당 부분 해소될 것으로 예상했다.

일회성 비용을 제외한 영업 성과를 보면, ㈜두산의 실질적인 영업이익은 1조3천446억 원, 당기순이익은 1천847억 원이다. 전년대비 영업이익은 15.2%, 당기순이익은 302.4% 늘어난 수치다.

두산은, 두산인프라코어와 두산밥캣 등 성장세인 자회사 수익성을 더욱 높이고, 수소경제 활성화 기대에 따른 연료전지 사업 확대, 급성장 중인 유럽 내 전기차 배터리용 전지박 시장 공략, 두산중공업과 두산건설의 실적 회복 등을 기반으로, 올해 매출 20조1천528억 원, 영업이익 1조4천716억 원, 당기순이익 4천572억 원을 달성한다는 목표를 일찌감치 세워놓고 있다.

㈜두산 사업부문은 자체사업연결기준으로 지난해 매출 3조5천835억 원, 영업이익 2천477억 원을 기록했다. 산업차량(지게차), 연료전지, 면세사업 등 전 사업부의 고른 성장으로 매출은 전년대비 18% 성장했다. 하지만, 신사업에 대한 투자와 안정화 등으로 영업이익은 다소 줄었다.

두산중공업은 연결기준 매출 14조7천,611억 원, 영업이익 1조17억 원이다. 두산인프라코어 등 자회사 실적 호조로 매출과 영업이익이 전년대비 각각 6.6%, 9.7% 성장했다. 지난해 수주 성과는 4조6천441억 원으로, 일부 대형 프로젝트가 연기되면서 전년대비 다소 줄었다. 그러나, 수주 잔고는 16조4천22억 원으로 3년치 가량의 먹거리(Back log)를 보유하고 있다.

두산인프라코어는 연결기준 매출 7조7천301억 원, 영업이익 8천481억 원이다. 중국시장 성장과 수익성 개선을 통해 전년대비 매출은 17.7%, 영업이익은 28.4% 늘었다. 영업이익률은 11.0%로 2017년(10.1%)에 이어 두 자릿수를 유지했다. 자회사 두산밥캣은 북미시장 성장세와 점유율 확대로 매출 3조9천708억 원, 영업이익 4천590억원으로 추산했다. 각각 전년대비 17.2% 16.4% 증가했다.

두산건설은 매출 1조5천478억 원, 영업손실 522억 원으로 나타났다. 영업이익은 대손충당금 설정 등일회성 비용을 제외하면 765억 원으로, ICR(이자보상배율) 1배 수준에 근접한다. 특히 신규 수주는 약 2.8조 원을 기록해 최근 10년 내 가장 좋은 성과를 냈다. 수주 잔고는 7.7조 원 수준을 보이고 있다.
김진성 기자 weekendk@kidd.co.kr

안녕하세요~산업1부 김진성 기자입니다. 스마트공장을 포함한 우리나라 제조업 혁신 3.0을 관심깊게 살펴보고 있으며, 그 외 각종 기계분야와 전시회 산업 등에도 한 번씩 곁눈질하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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