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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9년, 수소차 글로벌 시장 시동 건다

중국·독일 등 완성차 업체 앞다퉈 진출…충전소 등 인프라 확보가 숙제

2019년, 수소차 글로벌 시장 시동 건다


[산업일보]
최근 중국정부는 전기차 시장 육성을 위한 전략을 그대로 수소차 육성에 적용하기로 했다. 중앙정부와 지방정부의 보조금을 합치면 상용차기준으로는 대당 최대 약 70만 위안의 보조금을 지급하고, 충전소 확충도 본격화하고 있다.

전기차에 대한 보조금은 2020년내로 폐지할 예정이지만 수소차에 대해서는 2025년까지 보조금이 지급될 것으로 보도되고 있다.

중국의 수소차는 그동안 버스, 트럭 등 상용차에 국한돼 도입됐다. 하지만 올해부터 변화가 생길 것으로 판단된다. 주요 완성차업체인 FAW가 수소승용차인 Hongqi FCEV를 판매할 예정이기 때문이다. 이외 SAIC도 첫 수소승용차 모델인 ROEWE950에 대한 본격 판매를 계획하고 있다.

주요 완성차업체들의 시장 진입은 중앙정부와 지방정부의 수소충전 인프라 확충을 앞당기는 동인이 될 것이 명백하다. 불가능해 보이던 중국정부의 2030년 100만대 수소차 확보계획이 이제 막 실천단계에 진입한 것이다.

중국은 오랜기간 에너지정책과 관련해서는 목표를 달성하지 못한 예가 거의 없다. 중국의 수소차 시장 개화는 모든 글로벌 업체들에게 기회로 작용할 것이다.

전기차 시장 대응에 늦은 독일 완성차 업체들은 수소차 시장에 대한 고민을 접고 행동에 나
서고 있다.

메르세데스가 최초의 수소승용차인 GLC F-cell을 최근부터 렌탈프로그램을 통해 판매하기 시작했다. 폭스바겐은 2020년부터 HyMotion 브랜드로 다양한 수소차를 론칭할 계획이다. 그룹내의 아우디는 현대차와 협업으로 2021년부터 첫 수소차인 H-tron을 판매할 예정이다. BMW는 일본의 도요타와 협업으로 2021년부터 수소차 시장 진입을 준비하고 있다.

독일에는 현재 약 50개의 수소충전소가 있는데, 자국 완성차 업체들이 시장에 진입하자 충전소 확대의 속도를 높이기로 했다. 2019년에만 충전소를 두 배로 늘리기로 계획하고 있다.

세계 최대 규모의 수전해 수소 제조시설을 라인란트 정유소 부지에 건설하고 있어 2020년 완공될 예정이다. 독일 완성차 업체들의 수소차 시장 진입은 궁극적으로 유럽 수소차 시장의 개화를 의미한다고 판단된다.

유진투자증권의 이재일 연구원은 “정부의 수소차 육성정책이 발표되고 난 후 갑론을박이 있다. 수소차 시장이 성장하기에는 너무 많은 단점들이 있다는 주장도 많다”며, “이러한 논쟁들은 마치 전기차 시장의 초기인 2007~2008년도의 데쟈뷰와 같다. 충전소 부족과 높은 전기차 가격 때문에 시장이 성장하지 못할 것이라는 의견이 지배적이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적극적인 전기차 성장전력을 택한 중국과 미국이 현재의 전기차 시장 성장의 혜택을 즐기고 있다”고 말했다.

이 연구원은 “수소차 시장도 마찬가지일 것이다. 다행히 대한민국이 수소차 기술력은 제일 높고, 정부도 강한 정책 드라이브를 걸고 있다”며, “글로벌 수소차 시장도 하나 둘씩 점등되고 있으니, 관련업체들이 재평가되는 것이 합리적”이라고 언급했다.
김진성 기자 weekendk@kidd.co.kr

안녕하세요~산업1부 김진성 기자입니다. 스마트공장을 포함한 우리나라 제조업 혁신 3.0을 관심깊게 살펴보고 있으며, 그 외 각종 기계분야와 전시회 산업 등에도 한 번씩 곁눈질하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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