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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2P 카쉐어링 기업, 이해관계자들과 협력으로 생태계 확산 주도

P2P주차·라이드쉐어링 등과 통합 멀티모달 네트워크 한 부분 차지 예상돼

P2P 카쉐어링 기업, 이해관계자들과 협력으로 생태계 확산 주도


[산업일보]
P2P(Peer-to-peer) 카쉐어링이 기존의 자동차 공유와 렌터카 모델간의 공백을 채워 개인 차량 사용과 이동 방식에 변화를 주고 있다.

2009년에는 전 세계 10 곳이었던 P2P 카쉐어링 사업자 수가 2018년에는 50곳이 넘는 것으로 조사돼, 이 컨셉이 빠르게 통용되고 있음을 보여주고 있다. 시장 경쟁이 치열해지면서 현지 시장과 글로벌 시장 성장을 위한 인수 합병과 기술 혁신이 연이어 이뤄지고 있다.

이에 따라 2030년에는 기존의 카쉐어링과 P2P 주차, 라이드쉐어링과 같은 공유 모빌리티 서비스와 함께 P2P 카쉐어링이 더 넓어진 통합 멀티모달 네트워크에 한 부분을 차지할 것으로 기대된다.

프로스트 앤 설리번 한국 지사 심진한 이사는 "앞으로 3-5년 사이 커넥티드 카와 더불어 꾸준히 상승 중인 모바일 보급율, 그리고 5G와 같은 첨단 네트워킹 기술들에 힘입어 P2P 카쉐어링 기능과 서비스가 더욱 강화될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심 이사는 “인공지능(AI)과 블록체인 결제, 스마트 계약과 같은 트렌드 역시도 새로운 비즈니스 모델에 길을 열어주는 동시에 사용자들로부터 더 많은 수요를 부추길 것”이라는 전망을 제시했다.

심 이사는 최근 발표한 '2018 글로벌 P2P 카쉐어링 시장 전략 인사이트(Strategic Insight into the Global P2P Carsharing Market, 2018) 보고서'에서 이와 관련된 서비스 제공사들이 눈여겨봐야 할 성장기회들을 제시하기도 했다.

심 이사는 “대중교통 시스템 도입이 부적절하거나 25~40세의 젊은 연령대 인구밀도가 높은 지역에의 P2P 카쉐어링 도입과 로얄티 및 보상 프로그램과 더불어 지역사회 반응과 등급 메커니즘을 통해 환경 문제 인식도 상승 및 신뢰 구축이 P2P카쉐어링 시장의 확대를 야기할 것”이라고 주장했다.

이 외에도 ▲새로운 수익원 창출을 위해 OEM사와 P2P 운영사간 시너지 형성 ▲더 흥미롭고 원활한 사용자 경험을 제공하기 위해 획기적인 새로운 분야를 식별하는 동시에 기존의 플랫폼 개선 ▲명확한 정책 수립을 위해 지역 규제 기관의 지원 강화 등도 새로운 성장기회로 제시됐다.

“이러한 성장기회들을 최대한 활용하면 P2P 카쉐어링 시장 크기가 약 40억 달러에 달할 것으로 보인다”고 말한 심 이사는 “자동차 OEM사들도 P2P 카쉐어링 컨셉에 큰 관심을 보이며 미래 모빌리티 전략의 일환으로 자체 서비스를 시작했다. 한편 보험관련 법과 규제, 그리고 보험비 상승이 해당 시장 성장에 걸림돌이 되고 있다. 하지만 독일과 같은 나라에서는 공유 차량 미래 에코시스템의 일부분으로 P2P 카쉐어링을 적극 권장하며, 이를 지원할 수 있는 정책들을 추진하고 있다”고 전했다.
김진성 기자 weekendk@kidd.co.kr

안녕하세요~산업1부 김진성 기자입니다. 스마트공장을 포함한 우리나라 제조업 혁신 3.0을 관심깊게 살펴보고 있으며, 그 외 각종 기계분야와 전시회 산업 등에도 한 번씩 곁눈질하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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