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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 세계 선박수주 1위 ‘명예 찾았다’

중국 제치고 7년만’ 발주량↑ 세계 점유율 44%

한국, 세계 선박수주 1위 ‘명예 찾았다’

[산업일보]
한국이 세계 선박 발주량 2천860만CGT 중 1천263만CGT를 수주하면서 국가별 순위 1위를 기록했다. 이는 2018년도 국가별 선박 수주 실적을 최종 집계한 결과다.

산업통상자원부에 따르면, 2011년 이후 7년 만에 중국을 제치고 1위를 탈환 한 것으로, 세계 시장 점유율 44.2%는 이전 한국 최고 점유율인 2011년 40.3%을 경신했다. 고부가선인 LNG선 70척 중 66척(94%), 20만dwt 이상 초대형 탱커인 VLCC 39척 중 34척(87%)을 수주해 고부가 주력선종에서 압도적 수주점유율을 차지했다. 해외 선주사들이 한국 조선사들의 높은 기술력, 제품 신뢰성 및 안전성을 인정하고 있다는 것을 방증한다.

고용 역시 2016년 수주절벽의 영향에서 벗어나 증가세로 돌아섰다. 고용은 1월 이후 지속적으로 감소했으나, 지난해 9월 이후 증가세로 전환돼 9월 이후 4개월 동안 총 2천700명이 늘었다. 2018년말 기준 고용은 10.7만 명 수준을 회복했으며, 올해에도 수주 회복세 및 일감증가에 따라 증가세를 보일 전망이다.

클락슨 리서치는 올해 세계 발주량이 3천440CGT로 2018년대비 10% 이상 증가 할 것으로 예측한 뒤, 올해 시황 역시 회복세를 이어 갈 것으로 내다봤다.

정부는 조선업 세계 시황은 회복세를 보이고 있지만 여전히 현장에서는 제작 금융, 중소선사 일감 부족 등 어려움을 겪는 점을 고려, ‘조선산업 활력제고 방안’의 후속조치에 만전을 기하기로 했다.

특히 시황이 어려운 상황에서도 우리 조선사들이 기술 경쟁력 제고에 지속적인 노력을 기울인 점이 고부가선의 압도적 수주를 가능케 했다는 판단을 하고, 자율운항선박, 친환경 선박 등 조선사의 미래 기술 경쟁력 확보를 지속 지원키로 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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