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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차, ‘수소경제 활성화’ 정책 타고 가속페달 밟는다

‘Clean Mobility’의 주요축으로 전기차와 함께 FCEV 의 중장기 성장세 확대

현대차, ‘수소경제 활성화’ 정책 타고 가속페달 밟는다


[산업일보]
정부는 최근 ‘수소경제 활성화 로드맵’을 발표하면서 수소차 분야에 대한 관심이 확산되고 있다. 이에, 현재 국내에서는 유일하게 수소차를 생산하고 있는 현대자동차의 행보에 관심이 모아지고 있다

정부 발표에 따르면, 모빌리티 분야의 경우 수소차 누적보급을 기존 목표인 2022년 1만5천 대에서 8만1천 대로 상향 조정하면서, 2040년까지 총 620만대(내수 290만대, 수출 330만대) 누적보급 목표를 제시했다.

수소충전소의 경우, 기존 목표인 2022년까지 310기(누적)를 구축하고 2040년까지 1천200기(누적) 설치 목표를 새로이 발표했다.

정부는 수소차 핵심부품을 2022년까지 100% 국산화하고 2025년까지 연 10만 대의 상업적 양산 체계 구축을 통해 수소차의 가격을 내연기관차 수준으로 낮출 계획이다. 또한 연내 수소경제법(가칭)을 제정해 수소경제 활성화를 위한 법적 기반을 만들고 범부처 ‘수소경제 추진위원회’를 구성·운영해 중장기적으로 수소 산업 발전을 뒷받침하겠다는 의사를 드러내기도 했다.

2018년 현대차 FCEV(수소연료전지차) 생산은 약 1천 대로 추정되며, 보조금 예산 등을 감안한 2019년 생산량은 약 5천 대 이상으로 추정되고 있다. 현대차는 지난해 12월 ‘FCEV 비전 2030’을 통해 2030년까지 연 50만 대의 FCEV 생산체제를 약 7조 6천억 원을 투자해 구축하겠다는 계획을 발표한 바 있다.

현재 FCEV 개발은 시작단계이며, 2025년 전후 본격적인 시장이 형성될 전망이다. 따라서 관련기업들의 단기실적에 미치는 영향은 크지 않을 것이라는게 일반적인 견해이다.

NH투자증권의 조수홍 연구원은 “FCEV 시장 성장을 위해서는 차량개발뿐만이 아니라 인프라투자 등 생태계 조성이 필수적인 만큼, 정부의 정책 의지를 긍정적으로 평가하는데, 이는 중장기 산업성장의 출발을 의미하기 때문”이라며, “일본의 경우, 2020년 동경올림픽을 기점으로 수소사회에 진입한다는 목표아래 민관이 적극적으로 협력하고 있는 상황”이라고 언급했다.

이베스트투자증권의 유지웅 연구원은 “최근 발표된 정부의 로드맵은 2040년까지의 계획이며, 정부에서 수소차 산업의 개화에 적극적인 지원을 계획하고 있음을 알 수 있다”며, “따라서 자동차 산업내에서는 자동차용 수소연료전지 스택 및 주변부품을 공급하는 업체들이 장기적 수혜가 가능할 것으로 예상된다”고 내다봤다.

유 연구원은 “국내 업체들의 경우, 스택을 구성하는 대부분의 부품은 현대모비스로, 그리고 그밖의 주변 장치들은 완성차(현대차)로 공급되는 생태계가 형성돼 있다”며, “중장기적으로는 이들이 현대차향 수소차를 기반으로 선제적으로 규모의 경제를 이뤄 타 국가 부품업체들 대비 경쟁력 향상이 가능해 질 것”이라고 내다봤다.
김진성 기자 weekendk@kidd.co.kr

안녕하세요~산업1부 김진성 기자입니다. 스마트공장을 포함한 우리나라 제조업 혁신 3.0을 관심깊게 살펴보고 있으며, 그 외 각종 기계분야와 전시회 산업 등에도 한 번씩 곁눈질하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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