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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란, 스타트업 주도로 ‘모바일 시장’ 확대 중

Kotra 관계자, “진출 기업은 현지 파트너와의 합작이 바람직”

이란, 스타트업 주도로 ‘모바일 시장’ 확대 중


[산업일보]
개방적 소비 성향과 얼리어답터 성격을 가진 젊은 인구가 풍부한 이란에서 모바일 서비스에 대한 수요는 빠르게 확대될 전망이다.

Kotra에 따르면, 2018년 이란의 스마트폰 보급률은 43.2%로 전년대비 한 단계 올라간 세계 33위 수준을 기록했다. 또한 이란 내 4G 서비스 가능 지역이 도서지역까지 확산되면서 4G 기반 서비스를 토대로 통신환경이 빠르게 구축되고 있다.

이란 주요 지역의 인터넷 보급률은 테헤란 120%, 마잔다란 110%, 쿰 100%, 이스파한 96% 등으로 100%에 근접한 지역들이 많다.

스마트폰 사용자는 인구의 절반 수준인 약 4천만 명 정도이며, 이들은 모바일 앱 환경에 익숙하다. 특히 이란은 30대 이하 인구가 48.2%로, 이들 대부분이 얼리어답터형 유저로서 다양하고 참신한 모바일 서비스에 대한 수요가 큰 것으로 나타났다.

이란은 미국의 경제제재로 글로벌 온라인 서비스 이용이 어려워, 수요를 자국산 유사 서비스가 대체하고 있어 관련 스타트업이 빠르게 확대되는 추세다. 오프라인에서 외국산 메이저 브랜드의 현지 진출이 쉽지 않은 만큼 이란 소비자들의 구매 욕구는 온라인으로 집중돼, 이란 내 스타트업 기업의 17.8%는 전자상거래 분야에 집중하고 있다.

이란 정부는 스타트업을 통해 대기업과 중소기업 간 시너지 효과를 촉진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신생 스타트업에 저금리 대출을 제공하고 있으며, 지방 소재 비즈니스 촉진기업에 대해서도 특별 지원을 하고 있다. 이 밖에도 스타트업 기업 촉진을 위한 과학기술파크 및 비즈니스 인큐베이터 육성을 위해 600억 리알(약 60만 달러)을 투자했다.

이란은 국제 금융거래 시스템이 막혀 있어 글로벌 서비스 공급자가 직접 진출하기가 어렵다. 이에 국내 금융 결제 서비스를 활용한 독자적 서비스가 별도로 필요하며 대부분 자국 기업에 의한 유사 서비스가 제공되고 있다. 글로벌 모바일 서비스를 모방한 자국 내 서비스는 제한적 기능 등 서비스 경쟁력이 취약해 향후 이란 시장을 염두에 둔 해외 서비스 공급자의 진출 여지는 크다.

Kotra 관계자는 “지식기반산업 도입에 매우 적극적인 정부정책으로 이란 내 온라인 서비스 분야 스타트업은 매우 유망한 분야로 평가되고 있다”며 “글로벌 온라인 서비스보다 자국 온라인 서비스 공급자의 시장점유율이 높은 한국은 비슷한 성향을 가진 이란의 개발 모델이 될 수 있을 것으로 평가받고 있다”고 언급했다.

“인터넷 메신저, 모바일 쇼핑, 헬스케어 등 소비자 친화적이고 생활밀착형인 서비스는 한국형 비즈니스 모델의 현지 진출 가능성이 매우 높다”고 말한 이 관계자는 “이란 시장은 자국산 어플리케이션의 점유율이 매우 높고 정부정책 또한 자국 기업 지원에 집중되므로, 한국 기업의 단독 진출보다는 현지 파트너와의 합작 형태가 바람직하다”고 조언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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