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데이터 컨버터 시장, 기능 집적화·고정밀화·초소형화 요구 높아
김원정 기자|sanup20@kidd.co.kr
페이스북 트위터 카카오스토리 네이버블로그 프린트 PDF 다운로드

데이터 컨버터 시장, 기능 집적화·고정밀화·초소형화 요구 높아

TI, 초소형 정밀 데이터 컨버터 IC 4종 출시

기사입력 2018-12-10 10:00:49
페이스북 트위터 카카오스토리 네이버블로그 프린트 PDF 다운로드
데이터 컨버터 시장, 기능 집적화·고정밀화·초소형화 요구 높아
카식 바산스(Karthik Vasanth) 텍사스인스트루먼트(TI) 데이터 컨버터 부문 부사장 겸 총괄 매니저

[산업일보]
4G, 5G 기술과 같은 통신 네트워크의 지속적인 개발과 사물인터넷(IoT)의 도입으로 연결성에 대한 요구가 높아지면서 디바이스의 센서 탑재가 가속화되고 있다. 센서 채택이 증가하면서 한 개의 센서에서 두 개 이상의 센싱이 가능한 복합 센싱 기능과 더욱 정확한 측정값을 요구하고 있다.

이에 따라 공급 기업들은 고온이나 고노이즈 환경에서도 고정밀 센싱능력과 다양한 디바이스 적용을 위한 콤팩한 크기의 데이터 컨버터를 내놓고 있다. 데이터 컨버터 공급 기업 중 하나인 텍사스인스트루먼트(TI)는 지난 7일, 사용자 요구를 반영한 4종의 신제품을 출시했다.

데이터 컨버터 시장, 기능 집적화·고정밀화·초소형화 요구 높아
TI는 이번 기자간담회에서 신용카드 크기 정도의 카드에 그동안 출시된 데이터 컨버터 IC를 탑재해 신제품의 칩 소형화를 실현했다.

서울 본사에서 기자간담회를 통해 선보인 신제품은 아날로그-디지털 컨버터(ADC) 및 디지털-아날로그 컨버터(DAC)로, 모델명은 DAC80508, DAC70508, ADS122C04, ADS122U04이다.

DAC 신제품은 가로·세로 각 2.4mm의 정사각 DSBGA 패키지 및 WCSP와 가로·세로 3mm의 정사각 QFN-16 패키지로 제공된다.

TI 측은 “DAC 제품군이 광학모듈, 5G와 같은 통신 등 집적모듈 및 데이터를 수집하고 측정하는 분야에 적용이 적합하다. 예를 들면 정밀하게 제어돼 전류를 필요로 하는 레이저 다이오드 애플리케이션 등이다”라고 전했다.

또한, “ADC 제품군 센싱 분야, 예를 들면 공장의 온도 측정, 주택의 냉난방 온도차 측정, 압력을 측정하는 분야 등에 적용이 가능하다”고 덧붙였다.

카식 바산스(Karthik Vasanth) TI 데이터 컨버터 부문 부사장 겸 총괄 매니저는, “4종의 컨버터 IC 제품은 초소형으로 출시돼 시스템의 보드 공간을 줄이고 기능 집적도를 향상시켰다”라고 말했다.

신제품 ADC는 기존 4와이어가 아닌 2와이어로 출시됐다.

카식 바산스 부사장은, “이번에 출시된 ADC 제품군은 마이크로컨트롤러를 연결할 때 표준 SPI(Serial Peripheral Interface)인 4와이어보다 적은 2와이어로 출시됐다. 즉, 더 적은 디지털 절연 채널을 구현해 수많은 라인을 절연해야 할 경우 절연시스템의 전체 비용을 낮추는 효과를 얻을 수 있다”고 설명했다.
8홀
공구, 부품, 소재
GO

제조기업 강국이 되는 그날까지, 공장자동화 스마트팩토리에 대한 뉴스를 기획·심층 보도하겠습니다.


0 / 1000
주제와 무관한 악의적인 댓글은 삭제될 수 있습니다.
0 / 1000




추천제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