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베트남 내 한국 상품, 가격과 브랜드 인지도 ‘부정적’

홈페이지는 없지만 SNS 계정을 갖고 있는 베트남 기업

베트남 내 한국 상품, 가격과 브랜드 인지도 ‘부정적’

[산업일보]
베트남 소비자들은 한국 상품에 대한 평가를 어떻게 하고 있을까.

한국제품에 대한 베트남 소비자들의 생각을 묻는 질문에, 응답자 중 73% 이상이 한국 상품을 매우 잘 인지하고 있으며 주로 인터넷/SNS을 통해 정보를 습득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베트남 기업들은 공식 홈페이지 개설보다는 개설 및 관리, 접근이 용이한 SNS을 선호하며 대부분의 기업이 홈페이지는 없어도 SNS는 갖추고 있을 만큼 SNS의 활용도가 매우 높다.

베트남 전자상거래 정보기술부에 따르면 현지 기업의 30%이상이 SNS를 통해 판매 활동을 하고 있으며 베트남 소비자들을 페이스북 등과 같은 SNS, 인터넷을 통해 상품 정보를 습득하는데 익숙해져 있다.

베트남 내에서 SNS을 통한 상품소개의 파급력은 매우 크다. 페이스북과 잘로(Zalo), 인스타그램은 전자상거래가 활발히 이루어지는 소셜네트워크 플랫폼이기도 하다. 베트남에서 이용자 수가 가장 많은 웹사이트는 페이스북, 구글, 유튜브 순이다.

한국무역협회 호치민 지부가 베트남 소비자와 유통업계 종사자 2천명을 대상으로 실시한 ‘베트남 내 한국 상품 이미지 조사’를 보면, 한국 상품 중 TV, 휴대폰 등 전자제품 인지도가 39.4%로 가장 높았다. 한국 화장품이 38%로 뒤를 이었고 건강식품(6.6%), 패션의류(4.8%), 승용차(4.6%) 순으로 나타났다.

베트남 소비자 대상 조사결과, 응답자 중 89% 이상이 한국 상품 이미지를 긍정적으로 평가했다. 내구성, 편의성, 디자인, 기능, 품질 모두 좋게 평가했지만, 가격과 브랜드 인지도는 다른 항목 대비 다소 부정적 평가가 나왔다.

특히 원산지가 불분명한 저급제품과 위조품이 만연한 베트남에서 한국 상품은 품질과 기능, 내구성 측면에서 신뢰를 받고 있고, 한국 상품 하면 가장 먼저 떠오르는 품목은 삼성, LG등 브랜드의 전자제품인 것으로 답했다.

한국 상품 이미지와 디자인에 대해 ‘좋다’고 평가한 베트남 소비자는 각각 89%와 84%였다. 응답자의 99%는 ‘한국 상품에 대한 관심이 점차 긍정적으로 변하고 있다’고 했고 재구매 의향을 밝힌 소비자도 74%나 됐다. 반면 가격에 대해서는 47.8%만 ‘긍정적’이라고 밝혔다.

응답자의 91%가 최근 1년간 한국 상품을 구매한 경험이 있고 연 3회 이상 구매하는 것으로 나타나 한국 제품이 베트남에서 시장기반을 지속적으로 넓혀가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한국의 최대 경쟁국으로는 62.4%가 ‘중국’을 지목했고 ‘일본’(22.8%)과 ‘대만’(14.8%)이 뒤를 이었다. 베트남 소비자들은 한국 상품이 경쟁국에 비해 디자인과 품질은 우수하지만 브랜드 인지도와 가격 경쟁력은 뒤진다고 지적했다.

무역협회 김일산 호치민 지부장은 “베트남 한류의 영향으로 한국 문화에 대한 관심과 선호가 높아지고 한국 상품에 대한 이미지도 한층 좋아졌다”면서 “베트남의 소득수준이 점차 향상됨에 따라 우리 기업들은 품질 관리와 프리미엄 브랜드 전략으로 경쟁국과 확실한 차별화를 시도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0 / 1000

산소통 트위터 산소통 facebook

산업인과 소통하는 산업전문미디어

산업인과 소통하는
산업전문미디어

주소 : 08217 서울시 구로구 경인로 53길 15, 업무A동 7층 | TEL : 1588-0914 | 정기간행등록번호 서울 아 00317 | 등록일자 2007년 1월29일

발행인 · 편집인 : 김영환 | 사업자번호 : 113-81-39299 | 통신판매 : 서울 구로-1499

로고

로고

대통령표창

산업일보의 사전동의 없이 뉴스 및 컨텐츠를 무단 사용할 경우 저작권법과 관련 법적 제재를 받을 수 있습니다. COPYRIGHT© SINCE 1991 DAARA ALL RIGHT RESERVED

대통령표창

산업일보의 사전동의 없이 뉴스 및 컨텐츠를 무단 사용할 경우
저작권법과 관련 법적 제재를 받을 수 있습니다.

COPYRIGHT© SINCE 1991 DAARA ALL RIGHT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