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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도, 생활가전시장 확대되고 있어

IoT 등 첨단기술 갖춘 생활가전 수요 ↑

인도, 생활가전시장 확대되고 있어


[산업일보]
2017년 인도의 생활가전제품 판매 대수는 1억3천만 대에 달하며, 2003년 이래 연평균 7.9% 성장을 지속하고 있다.

Kotra에 따르면 전등, 보안, 오디오/비디오, 냉난방 설비를 중심으로 인도 내에서 IoT기술을 도입한 제품 수요가 증가하고 있다.

인도의 생활가전 시장은 2017년 314억 달러를 기록했다. 인도 생활가전제품 시장에서 스마트폰이 차지하는 비중은 전체 약 56%에 달하며, 나머지 백색가전 등을 포함한 가전제품이 44%를 점유하고 있다. 전체 판매량 중 냉장고, 세탁기 등 대형가전이 차지하는 비중은 약 20%, 나머지 소형가전이 약 80%를 차지하고 있다.

이러한 변화는 통신망 보급에 따른 WiFi 접속 편의성 향상, 에너지 효율에 대한 관심 증대, 제품 성능 향상 및 소비자 요구에 따른 것으로 향후 더 많은 제품들이 IoT 기능을 필요로 할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다만 이런 현상은 인도 전역에 걸쳐 빠르게 변하기보다는 전력/통신 등 안정적인 인프라를 갖춘 대도시를 중심으로 조금씩 확산되는 경향을 보이고 있다.

현재 인도에는 삼성, LG를 비롯해 필립스, 소니 등 다양한 글로벌 기업들이 각축을 벌이고 있으며, 저렴한 가격을 무기로 현지 대기업들도 점차 경쟁대열에 참여하고 있다.

생활가전제품의 경우 글로벌 기업 대부분이 현지 생산시설을 갖추고 있어 직접 수입되는 금액은 시장 전체 규모에 비해 상대적으로 적다. 2016~2017년 인도의 수입 동향을 살펴보면 중국이 2천482만 달러로 가장 크며, 그 다음이 미국 141만 달러, 한국 47만 달러로, 중국을 제외한 나머지 국가들의 수입 비중은 미미하다.

한국산 생활가전제품의 對인도 수출액은 2010년과 2013년에 큰 폭으로 감소했던 것을 제외하면 꾸준히 성장하고 있으며, 지난 10년 동안 수출규모는 50배 이상 증가했다. 한국이 인도에 수출한 생활가전 규모는 2016년 21만6천 달러, 2017년 40만6천 달러였다.

Kotra 관계자는 “인도 모디 정부는 Make in India라는 모토 아래, 국내 제조 산업을 육성하기 위해 노력 중이다”며 “이와 관련해 해외에서 수입되는 전자제품 등에 대해 높은 관세를 부과하거나, 필수 인증을 받게 하는 비관세 장벽을 적극 활용하고 있어 제품 수출 전 관련 규정을 꼼꼼하게 살피는 것이 필요하다”고 조언했다.

“냉장고와 같이 냉매를 활용하는 특정 제품군의 경우 오존비파괴 물질 관련 환경규제를 토대로 통관 시 제재를 가하는 경우가 있다”며 “오존비파괴 물질을 사용했음을 증명하더라도 간혹 세관에 따라 이를 받아들이지 않는 경우가 있어, 환경 관련 비관세 장벽에 대한 주의가 필요하다”고 덧붙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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