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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30년, 완전 자율주행차 ‘원년’

관련제도 정비·안전검증 확보해야

[산업일보]
자율주행의 마지막 고지인 완전 자율주행 단계 도달을 목표로 전 세계 기업들이 관련 기술개발에 심혈을 기울이고 있다. 자료에 따르면 2030년까지 완전 자율주행차가 완성될 것으로 예측되고 있으나 관련 규제완화·재정립, 안전 검증 등 아직 가야할 길이 멀어 보인다.

2일 한국정보통신기술협회에서 열린 ‘차량 ICT 표준 및 개발 세미나’에서는 IT, 자동차 분야 전문가들이 모여 자율주행 서비스가 나아가야 할 방향에 대해 논의하는 시간을 가졌다.

2030년, 완전 자율주행차 ‘원년’
스프링클라우드 송영기 대표가 ‘자율주행 서비스 발전 방향’을 주제로 발표하고 있다.

‘자율주행 서비스 발전 방향’을 주제로 발표한 스프링클라우드 송영기 대표는 “현재 자율주행이 나아가고 있는 방향을 크게 2가지로 나눌 수 있다”며 “우선 기존의 완성차 업체들이 ADAS(운전보조시스템)를 적용해 안전하게 자율주행을 구현하는 것이고, 다른 하나는 대중교통 서비스를 자율주행으로 전환하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송영기 대표는 “현재 자율주행 3·4·5단계 관련 국가사업을 진행 중이며, 세종시와 도심셔틀 사업 모델에 집중하고 있다”며 “해외에서는 자율주행 택배차와 로봇 택시 등의 서비스가 이미 시행되고 있다”고 언급했다.

2015년 현대자동차 자료에 따르면 2020년까지 위치기반, 통신, 신규센서를 결합한 구간 자율주행·주차가 완성될 것으로 예측했다. 그러나 높은 가격, 돌발 상황 대응, 관련 제도 정비 등 상용화를 위한 선결과제들을 지속적으로 연구할 필요가 있다고 당부했으며, 2030년에 완전 자율주행이 가능할 것으로 내다봤다.

송 대표는 “자율주행이 사람의 판단을 완벽히 따라갈 수는 없다”며 “카메라가 온전한 기능을 하지 못하는 경우가 발생할 수 있다. 레이더는 직진성 빛이라 완벽하게 전방을 인지하지 못할 수 있으며, 라이더 또한 차량의 속도가 빨라지면 빛 감지부분에 있어 문제를 일으킬 수 있다”고 지적했다.

그의 설명에 따르면, 국내 한 자동차 기업에서는 모빌리티 영역의 혁신적 변화는 우리의 생활뿐만 아니라 환경, 에너지 문제를 동시에 개선할 수 있는 수단이며, 도시와 농촌, 현실과 상상, 사람과 사람을 연결하는 매개체가 될 것으로 확신하고 있다. 덧붙여 자동차 제조업체에서 스마트 모빌리티 솔루션 제공업체로의 전환을 적극 추진하고 있다.

“자율주행 서비스가 확대되기 위해서는 안전 검증과 평가에 대한 내부 수준을 향상시켜야 한다”고 말한 송 대표는 “또한 이러한 플랫폼이 성장하기까지는 많은 시간이 소요될 수 있기 때문에 늦은 손익분기점에 대한 대응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참고로, 글로벌 자동차 업체 A사에서 내놓은 신차에 전 세계 최초로 자율주행 레벨3(조건부 자율주행)가 적용됐다. 인공지능 기능이 탑재됐으며, 강화학습이 도입됐다. 또한 데이터 융합용으로 라이더를 양산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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