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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소버스 울산에서 첫 정규 버스노선으로 운행

[산업일보]
국내 최초로 공해배출이 전혀 없고, 미세먼지 저감까지 가능한 수소버스가 정규 버스노선에 투입된다. 사실상 수소버스 1대는 자체적으로 공해물질을 배출하지 않을 뿐만 아니라 중형 경유 디젤차 40대가 배출하는 미세먼지 분량의 정화가 가능하다.

산업통상자원부는 22일 송철호 울산시장을 비롯해 정부 및 지자체 관계자와 지역 운수업체 대표, 수소차 관련 업계 대표 등 150여명이 참석했한 가운데 MOU를 체결했다.

이날 울산시와 현대차, 울산여객은 ▲수소버스 시범사업의 원활한 추진을 위해 협력하고 ▲수소차와 충전소의 확산 ▲안전성·친환경성 등에 대한 국민 인식개선 등을 내용으로 한 MOU를 체결했다.

22일부터 왕복 56km 구간(울산 124번)의 정규 노선을 운행하게 되는 수소버스는 1일 2회 운행하며, 충전은 지난해 문을 연 옥동 수소충전소를 이용하게 된다. 울산을 시작으로, 내년에는 30대의 수소버스가 전국 주요도시의 정규 버스노선에서 시범 운행된다.

정부는 오는 2022년까지 수소버스 1천 대를 포함 1만6천 대 이상의 수소차 시장을 창출할 계획이다. 성윤모 산업부 장관은 축사를 통해 “우리나라는 세계 최초로 수소차 양산체계를 마련했고, 수소차 분야 세계 최고수준의 부품 공급체계를 갖추고 있다”고 평가한 뒤 “정부는 수소차 등 미래차 시장 선점을 위한 기술개발 지원을 확대하고 불필요한 규제를 과감히 혁신하는 동시에 민간 특수목적법인(SPC)를 통해 수소충전 인프라도 적극 확충해 나갈 계획”이라고 강조했다.

성 장관은 “더 나아가, 수소의 생산·운송·활용 등 밸류 체인별로 기술개발 및 실증을 통해 수소의 안정적인 공급과 활용도를 제고하고, 수소경제 활성화 로드맵도 연내 수립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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