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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국 조선업체 기술력·신뢰도 하락, 국내 조선업계 ‘호재’

체감경기 하락 내년까지 이어질 전망

중국 조선업체 기술력·신뢰도 하락, 국내 조선업계 ‘호재’

[산업일보]
울산과 광양지역 제조업체들은 올해 4분기에도 경기침체가 우려되지만 남북관계 개선에 대한 기대감은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울산지역 제조업체들의 경우, 체감경기가 좀처럼 개선되지 않고 있다. 끝이 보이지 않는 미·중국간 통상전쟁, 미국의 기준금리 인상으로 촉발된 신흥국 위기 등 글로벌 경제의 위기를 알리는 경고음이 여기저기서 나오고 있다. 자동차, 조선 등 주력산업 위기와 급격한 고용환경 변화가 지역기업들에 적지 않은 부담으로 작용하면서 4분기 경기회복에 대한 기대심리가 약화 된 것으로 풀이된다.

울산상공회의소가 150개 제조업체를 대상으로 올해 4분기 기업경기전망지수(BSI)를 조사한 결과, 4분기 BSI는 3분기보다 3포인트 소폭 상승한 75로 집계됐다. 이는 여전히 기준치(100)을 밑돌면서 14분기 부정적 전망이 지속될 것으로 예상된다.

자동차(93)는 대내외적으로 어려운 여건에도 불하고 조기 임금협상 타결과 내수 및 수출 회복 등의 영향으로 전 분기 대비 25포인트 상승하며 전반적인 체감경기 수준이 개선 흐름을 이어갔다.

다만 미국 트럼프 대통령이 무역확장법 232조에 따른 자동차 관세 부과에서 한국을 면제하는 것을 검토 중인 것으로 알려졌지만 현실적으로 완전한 관세 면제보다는 미국과 멕시코의 북미자유무역협정(NAFTA) 재협상 사례에서 보듯이 수출 쿼터제를 적용받을 가능성이 높아 여전히 긴장을 풀지 못하고 있다.

정유·석유화학(82)은 미·중간 무역전쟁의 여파로 중국발 수요가 부진한데다 미국의 석유화학 생산설비가 본격 가동을 시작했다. 동종업체들과 정유사들의 석유화학부문 집중 투자와 대규모 증설이 이어지면서 공급과잉 우려가 커지고 있다.

하지만 국내기업들의 신·증설이 마무리되는 2023년에도 수요가 꾸준히 늘어나 중장기적으로는 수요와 공급의 밸런스가 유지될 것으로 보인다.

조선(50)은 고부가가치 선박인 액화천연가스 LNG 운반선 기술력을 앞세워 일단 수주에서는 가시적인 성과를 보이고는 있지만 전체적인 업황 악화로 인한 구조조정과 임․단협에서 큰 난항을 겪고 있어 체감경기 하락은 올해를 넘어 내년까지 이어질 것으로 보이는 등 경기회복은 당분간 쉽지 않을 전망이다.

최근 중국 조선업체들의 기술력과 신뢰도가 떨어지고 있는 것은 국내 조선업계에게는 호재로 작용할 것으로 보인다.

울산지역 제조 기업들은 올해 영업이익(실적)이 연초 세운 목표치를 달성할 수 있느냐를 묻는 질문에 절반 이상의 기업들이 목표치 미달(56.5%)이라고 답했으며, 목표치 미달의 주요 원인으로는 내수시장 둔화(43.4%), 고용환경 변화(21.7%), 기업관련 정부규제(8.4%), 유가상승(7.2%) 등에 기인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최근 한국의 경제상황에 대한 의견으로는 중장기적 우하향세(78.8%), 일시적 경기부진(14.1%) 등 부정적인 답변이 주를 이뤘다. 그 요인으로 주력산업침체 장기화(58.8%), 중소기업 경쟁력 약화(16.3%), 경제 양극화(15.0%) 순으로 나타났다.

울산상의 관계자는 “세계 경제가 3% 중후반대 성장이 예상되는 가운데 한국은 2% 후반 대 성장에 그치는 등 특히 성장과 고용면에서 많은 어려움이 지속될 것으로 전망되고 있어 울산지역 산업의 다각화, 주력산업의 고도화, 미래 먹거리 산업 발굴 육성 등은 이제 더는 미룰 수 없는, 당장 실현해야 하는 절박한 과제가 됐다”고 말했다.

중국 조선업체 기술력·신뢰도 하락, 국내 조선업계 ‘호재’

한편 광양상공회의소 역시 지난 8월 27일부터 9월 7일까지 관내 100개 제조업체를 대상으로 ‘2018년 4분기 기업경기전망지수(BSI : Business Survey Index)’를 조사한 결과 광양시 기업경기전망지수는 93.3로 전분기(83.9) 대비 9.4포인트 상승했다고 밝혔다.

전분기보다 호전될 것으로 예상한 기업이 전체 응답업체 중 15.6%인 가운데, 전분기와 비슷할 것이라고 응답한 경우가 62.2%, 경기악화를 예상한 기업체는 22.2%로 조사됐다.

지역 기업들의 올해 영업이익 목표치를 달성여부에 대해서는 목표치 달성(근접)(66%), 목표치 미달(31.9%), 초과달성(2.1%) 순으로 응답했다.

목표치를 미달했다고 응답한 기업들은 내수시장 둔화(48.2%), 고용환경변화 (11.1%), 환율변동성(11.1%), 美·中통상분쟁 등 보호무역주의(7.4%), 유가상승 (7.4%), 금리인상 기조(3.7%), 기업관련 정부규제(3.7%)를 그 사유로 꼽았다.

우리나라 최근 경제상황에 대해서는 대다수 기업들이 중장기적 우하향세(69.6%)로 전망했다.
중장기적 우하향세로 전망한 데는 주력산업 침체 장기화(46.4%), 중소기업 경쟁력 약화(26.8%), 경제 양극화(대기업 수익성>중소기업)(19.5%), 폐쇄적 규제환경(4.9%), 저출산·고령화(2.4%) 때문이라고 했다.

대다수 광양지역 기업들은 美·中통상분쟁이 영업과 매출에 ‘손해를 미치고 있지 않다’(78.3%)고 판단하고 있고, 손해를 미친다(21.7%)고 응답한 기업들의 경우는 평균 22%의 손해 정도를 점쳤다.

보호무역주의 극복을 위해 가장 중점적으로 추진해야하는 정책과제로는 수출시장 다변화(40.4%), R&D 강화 등 산업경쟁력 제고(36.2%), FTA·CPTPP 등 무역협정 체결(17%), 통상관련 모니터링 강화(2.1%)를 꼽았다.

최근 이슈가 되고 있는 남북경제협력 관련해 지역기업의 31.1%가 남북관계 및 대북제재가 개선·해소된다면 남북 경제협력 활동에 참여하겠다는 의사를 보였다. 경의선 연결 등 운송비용 절감(40%), 풍부한 자원을 활용한 개발(33.3%), 인건비 절감과 언어장벽(26.7%)이 낮기때문이라는 이유에서다.

광양상의 관계자는 “올해 경제성장률이 2%대로 추락했으며, 최근 고용지표 또한 외환위기 이후 가장 악화된 것으로 나타나 저성장 리스크 우려가 부각되고 있으나 현 정부의 남북관계 개선과 대북제재 완화 등에 따른 내수경제 회복 기대감이 지수 상승을 견인한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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