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심층기획 로봇, “빠른 세대교체 이뤄진다” (下)
김원정 기자|sanup20@kidd.co.kr
페이스북 트위터 카카오스토리 네이버블로그 프린트 PDF 다운로드

심층기획 로봇, “빠른 세대교체 이뤄진다” (下)

알고리즘·빅데이터·인터넷 네트워크…스마트로봇에 융합·발전시켜

기사입력 2018-10-16 09:27:18
페이스북 트위터 카카오스토리 네이버블로그 프린트 PDF 다운로드
로봇, “빠른 세대교체 이뤄진다” (下)
중국로봇산업협회 하오위청 부회장

[산업일보]
협동로봇에 대한 수요자 인식이 높아지면서 단순반복 작업을 넘어서 세부적이며 까다로운 부분까지 요구하고 있다.

이에 대응해 공급자 및 연구 개발자들은 빅데이터, 인공지능 등과 결합시킨 더욱 복잡한 작업과 요구를 수용할 수 있는 로봇을 출시할 것으로 보인다. 이에 따라 로봇 교체 시기는 점점 더 단축될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이 같은 내용은 중국로봇산업협회 하오위청 부회장이 한중로봇비즈니스포럼에서 발표한 ‘스마트로봇의 발전 현황과 앞으로의 도전, 그리고 쟁점’의 주요 발표 내용 중 일부분이다.

국제로보틱스연맹(International Robotics, IFR)에 따르면 산업용 로봇의 전세계 판매량은 2017년 38만7천대를 기록해 전년 대비 31% 증가했다(2016년 29만4천300대). 중국은 2016년 이래 세계에서 가장 많은 산업용 로봇의 수요처이며 생산국이다. 중국은 산업용 로봇 수요가 58% 증가한 가장 큰 성장을 보였다.

중국 정부는 MIC(Made in China) 2025 산업정책을 발표하며 인공지능 및 자동화와 함께 로봇 산업을 제조 산업의 혁신과 발전을 추진하는 우선순위 분야 중 하나로 지명하고 정책적 지원을 아끼지 않고 있다.

로봇, “빠른 세대교체 이뤄진다” (下)

이번 포럼에서 하오위청 부회장은, “중국에서의 스마트로봇과 산업용 로봇은 선진 제조업의 핵심 인프라이자 설비라고 생각하고 있다. 현재 디지털화·네트워크화·스마트화 등 핵심 기술을 융합한 스마트로봇이 연구개발로 혁신되고 있으며 산업화를 이룬 한 국가의 제조업 발전수준을 평가할 수 있는 중요한 지표로서 여겨지고 있다”고 말했다.

이어, “중국에서 스마트로봇에 대한 수요가 크지만 사람들의 수요를 만족시키고 있지 못하고 있다. 현재는 단순 작업에 국한돼 있으며 불확실성이 충분하다. 앞으로는 스마트로봇에 대한 응용이 더욱 동적이고 복잡한 작업도 수행할 수 있어야 할 것이다. 또한 현재도 규정 및 표준이 있지만 좀 더 명확한 협동로봇에 대한 표준화가 이뤄져야 한다”고 지적했다.

그는, “스마트 기술, 즉 알고리즘, 빅데이터, 인터넷 네트워크 등이 스마트로봇에 영향을 끼치고 있다. 더욱더 많은 스마트기술이 스마트로봇 분야에 접목될 것으로 보인다. 또한, 경기로봇, 산업용 로봇, 서비스 로봇 등 제품의 유형과 품목이 나날이 다양해지고 있으며 더욱 많은 분야로 적용이 확대되고 있다”고 덧붙였다.

또한 “세대교체가 빨라지고 있다. 오늘 본 로봇을 2년 뒤에는 볼 수 없을지 모른다. 이번 한국에서 펼쳐진 로보월드 2018에서 본 로봇들도 앞으로 빠르게 도태되고 더욱 발전된 로봇을 보게 될 것”이라고 전망했다.

하오위청 부회장은 발표를 마무리하며, “우리는 스마트로봇의 혁신자이다. 로봇을 더욱 사람처럼 만들어야 한다. 스마트로봇은 사람과의 벽이 있다고 생각하지만 스마트로봇은 이미 일상에 들어와 있다”고 덧붙였다.
1홀
FA, 로봇, 스마트팩토리
GO

제조기업 강국이 되는 그날까지, 공장자동화 스마트팩토리에 대한 뉴스를 기획·심층 보도하겠습니다.


0 / 1000
주제와 무관한 악의적인 댓글은 삭제될 수 있습니다.
0 / 1000




추천제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