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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 해양플랜트·LNG·수소연료 추진선박 기술 분야 새로운 장 연다

기계연-대우조선해양㈜ 차세대 극저온 플랜트 기술개발 나서

한국 해양플랜트·LNG·수소연료 추진선박 기술 분야 새로운 장 연다
LNG·극저온 기계기술 시험 인증센터 전경/한국기계연구원 에너지기계연구본부 연구진이 극저온 펌프 성능평가설비 앞에서 파이팅을 외치고 있다.

[산업일보]
한국기계연구원이 차세대 극저온 플랜트 기술 개발에 본격 나선다. 에너지기계연구본부를 중심으로 축적한 미래 에너지 시스템 및 플랜트 성능 향상 연구개발 성과에 전문 기업과의 협력을 통해 시너지를 창출한다는 계획이다.

그동안 기계연 에너지기계연구본부는 신기후체제에 대응하고 미래 에너지 기술을 확보하기 위해 에너지 시스템과 플랜트의 성능을 향상시키고, 신뢰성 확보를 위한 공정과 기자재 개발에 주력해왔다. 특히 영하 150℃ 이하의 LNG 액화, 공기액화, 수소액화 등의 극저온 냉동 공정기술 분야에서 독보적인 기술력을 축적해 왔다. 이런 공정을 구현하기 위한 펌프부터 압축기, 밸브, 열교환기 등의 극저온 기자재 기술 및 극저온 플랜트의 안전 신뢰성 기술 개발에도 노력하고 있다.

이에 앞서 지난 2015년에는 LNG·극저온기계기술 시험인증센터도 구축했다. 국내 최초로 LNG·극저온 밸브의 기밀 및 내압시험, 유량 계수 측정시험, 펌프 등 관련 분야의 국제공인시험을 수행하며 국내 조선업계의 LNG 선박 관련 기자재의 성능평가 등 국산화를 지원하고 있다.

한편 기계연은 대우조선해양㈜과 LNG 및 수소액화 등의 차세대 극저온 플랜트 기술개발을 위해 협력키로 했다.

기계연은 27일 대전 본원에서 박천홍 원장과 대우조선해양㈜ 엄항섭 중앙연구원장이 참석한 가운데 공동연구를 위한 MOU를 체결했다. 두 기관은 향후 LNG 추진 선박 및 LNG 플랜트분야의 공정 및 기자재 기술, 차세대 수소추진 선박용 액체수소 공급 기술을 개발하기 위해 협력할 방침이다.

대우조선해양㈜의 주력 기술 분야인 LNG 운반선, LNG 연료추진 선박, 부유식 LNG 플랜트 기술에 기계연의 극저온 기술을 접목해 기술 고도화를 이룰 계획이다. 또 신기후체제 시대에 적합한 친환경 선박 수송연료로 부각되고 있는 수소의 대용량 저장 및 공급을 위한 수소액화, 수소추진 기술 분야 협력도 추진된다. 두 기관이 선박용 수소 에너지 기술 분야에서 선제적으로 협력키로 하면서 국내 조선 및 플랜트 산업의 신성장 동력 발굴도 기대된다.

기계연 박천홍 원장은 “기계연의 세계적인 극저온 기계기술이 기업의 상용화 개발 및 미래 신성장 동력 발굴에 활용된다는 점에서 의미가 있다”며 “이번 협약을 통해 한국 해양플랜트 및 LNG/수소연료 추진선박 기술 분야의 새로운 장을 열겠다”고 말했다.

대우조선해양㈜ 엄항섭 중앙연구원장은 “LNG 핵심기술 개발로 조선분야 세계 시장을 선도해 온 대우조선해양과 기계연 간 기술협약을 통해 관련 제품에서의 미래 국가 경쟁력을 더욱 공고히 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특히 기계연 LNG·극저온기계기술 시험인증센터의 기자재 실증기술과 대우조선해양㈜ 에너지시스템 실험센터의 공정 실증기술의 만남은 국내 극저온 플랜트 산업의 경쟁력을 극대화 시킬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
김예리 기자 yrkim@kidd.co.kr

해외 글로벌 기업들의 동향을 신속 정확하게 보도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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