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부동산 상가 투자 ‘절세 전략’ 핵심 3가지
이종수 기자|jslee0505@kidd.co.kr
페이스북 트위터 카카오스토리 네이버블로그 프린트 PDF 다운로드

부동산 상가 투자 ‘절세 전략’ 핵심 3가지

기사입력 2018-07-11 16:27:34
페이스북 트위터 카카오스토리 네이버블로그 프린트 PDF 다운로드

[산업일보]
정부가 주택에 대한 세제를 강화하면서 세 부담이 덜한 상가 투자에 관심이 모아지고 있다. 상가 투자 시 좀 더 과세를 줄이는 방법은 없을까.

수익형부동산전문기업 상가정보연구소는 11일 상가 임대인이 알아야 할 ‘절세 전략’ 3가지를 제시했다.

법인 명의로 취득시 개인보다 유리?
임대사업을 할 때 개인사업자와 법인사업자 중 어느 명의로 해야 할지 고민하는 이들이 많다.

현재 개인사업자의 경우 소득금액 구간에 따라 6~42%의 초과누진세율 구조인 반면 법인사업자의 경우 10~25%의 세율로 과세하기 때문에, 법인명의로 했을 때 세 부담이 감소할 수 있다.

하지만 법인은 취득세 중과가 적용된다는 점에서 개인보다 불리할 수 있다는 점을 간과하면 안된다. 개인은 부동산을 구입할 때 1.1~3.5%의 취득세를 내지만 법인은 5.3~8.1% 수준을 납부한다. 다만 법인 설립 후 5년이 지났거나 과밀억제권역이 아닐 경우에는 개인과 차이가 없다.

상가정보연구소는 이에 대해 상가의 금액 및 소득 규모에 따라 실제 얼마나 차이가 나는지 따져보고 판단하는 것이 좋다고 조언했다.

부가가치세 환급 받으려면 ‘일반과세자’ 등록해야
취득한 상가의 부가가치세를 환급받기 위해서는 분양계약일로부터 20일 이내에 일반과세자로 사업자등록 신청을 해야 건물분에 대한 부가가치세 환급을 받을 수 있다.

일반과세자가 토지가액 5억 원, 건물가액 1억 원의 상가를 취득하는 경우 부가가치세는 건물 가액의 10%인 1천만 원이 된다. 토지의 공급에 대해서는 부가가치세가 면제되기 때문이다.

간이과세자는 부가가치세 환급을 받을 수 없으며 임차인에게 세금계산서를 발행할 수 없기 때문에 임대료에 대한 부가가치세를 세입자로부터 받을 수 없는 문제가 있게 된다. 주의할 점은 상가취득자금과 관련해 취득자금 출처에 대한 증빙을 갖추지 못하면 증여세 문제가 발생할 소지가 있다는 것이다.

증여시 자금출처 미리 대비해야
일반적으로 상가는 주택에 비해 증여에 유리한 자산으로 꼽힌다. 과세표준이 되는 기준시가가 매매가의 40~60%로 낮게 책정되기 때문이다.

하지만 정부는 부동산 매매에 편법 증여가 동원되는 것을 막기 위해, 향후 조사에서 재산을 자력으로 취득했다고 인정하기 어렵다고 판단될 경우 증여세를 부과하고 있다.

상가정보연구소 관계자는 "자금출처를 입증해야 할 책임은 소유자에게 있기 때문에, 자녀에게 부동산을 물려주기 전에 증여추정 배제기준의 한도를 확인할 필요가 있다. 증여추정 배제는 재산취득일 전 또는 채무상환일 전 10년 이내에 취득한 재산이 일정 금액에 미달하면 증여세를 내지 않아도 되는 것을 말한다. 주택의 경우 지난달부터 ‘증여추정 배제기준'이 최대 4억 원에서 3억 원으로 낮아졌기 때문에 유의해야 한다"고 했다.
다아라 온라인 전시관 GO
부동산부 이종수 기자입니다. 지식산업센터, 공구유통상가, 공장, 토지 등 산업 부동산 분야의 알토란 같은 정보를 제공하겠습니다.




0 / 1000
주제와 무관한 악의적인 댓글은 삭제될 수 있습니다.
0 / 1000





추천제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