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웨어러블 기기 시장 체코 주목, 빠른 성장 중
김우겸 기자|kyeom@kidd.co.kr
페이스북 트위터 카카오스토리 네이버블로그 프린트 PDF 다운로드

웨어러블 기기 시장 체코 주목, 빠른 성장 중

2014년 시장형성 이후 연평균성장률 162% 기록

기사입력 2018-06-19 09:40:28
페이스북 트위터 카카오스토리 네이버블로그 프린트 PDF 다운로드
웨어러블 기기 시장 체코 주목, 빠른 성장 중

[산업일보]
운동 중에도 몸에 착용가능한 웨어러블 기기는 스마트폰과 연동해 운동기록을 관리할 수 있다는 점에서 젊은층을 중심으로 빠르게 전파되고 있다.

특히 최근의 체코 웨어러블 기기 시장규모를 보면 지난해 기준 13억9천만 체코 코루나(약 6천500만 달러)로 전년대비 82.7% 늘었다. 2014년과 대비해서는 무려 18배나 시장규모가 커졌다.

체코 프라하무역관이 시장조사기관 GfK의 통계를 인용, 체코인의 약 30%가 스마트폰의 활동량 측정 앱을 사용하고 12%가 스마트워치, 액티비티 트래커 등의 웨어러블 기기를 선호한다고 했다. 활동량측정 앱을 가장 많이 사용하는 연령층은 18~29세로 절반 이상을 차지했다. 여성보다는 남성이 좀 더 선호하는 경향이 강했다.

프라하무역관 측은 기존에는 스마트워치와 액티비티 트래커 구분이 명확했으나, 두 제품의 장점을 합친 합리적인 가격의 제품이 최근 등장하고 있어 점점 통합되는 추세라는 체코 웨어러블 업계 관계자 말을 전했다. 가전 및 생활제품에도 스마트 트렌드의 영향으로 스마트 헬스케어 및 웨어러블 헬스케어 제품이 속속 등장하고 있다.

비만과 고혈압, 당뇨 등 생활속에서 관리가 필요한 질환이 증가하면서 스스로 건강을 관리하고 계획을 세울 수 있는 웨어러블 헬스케어 제품들로, 운동량 측정보다 체온 및 심박수 측정 등의 특정 기능이 필요한 노인층이나 유아가 있는 가정이 타깃층이 될 것으로 보인다.

웨어러블 기기는 주로 어떤 경로로 판매되고 있을까. 가장 중요한 유통채널은 '온라인'이다. 웨어러블 기기는 주로 온라인을 통해 홍보되며, 주요 구매층도 온라인으로 제품정보를 얻고 가격비교를 할 수 있기 때문이다.

그러나 웨어러블 기기 시장성장은 지속되겠지만 성장률은 둔화 될 것이라는 전망도 나오고 있다.

Euromonitor에 따르면 2017~2022년 기간동안 체코 웨어러블 기기 시장은 연평균성장률(CAGR) 16.7% 성장할 것으로 예상한 뒤, 시장성장은 이어질 것으로 진단했다. 그러나 시장이 성숙단계에 진입하고 경쟁도 높아져 인텔, 노키아, 페블 등의 대형업체도 웨어러블 사업을 축소하는 등 성장세는 기존보다는 둔화될 것이라는 관측이다.

프라하 무역관 관계자는 체코 웨어러블 기기 시장도 글로벌 기업이 시장을 선점하고 있어 체코 시장진출을 도모하는 한국 기업은 아동용 웨어러블 기기, 헬스케어 분야, 애완동물용 웨어러블 기기 등 틈새시장을 공략하는 것도 방법이 될 것이라고 조언했다.

이어 체코 최대 인터넷 쇼핑몰을 통해 아동용 웨어러블 기기를 구매한 구매자의 가장 큰 불편은 건물안에서 GPS 기능작동 오류, 배터리 소모가 빠르다는 점, SIM카드 설정 어려움, 방수기능이 없다는 점이다. 이런 단점을 보완한 제품이라면 체코시장 진출에 있어 유리할 것이라는 내용도 더했다.
2홀
전기·전자, 반도체, AI
GO

국제산업부 김우겸 기자입니다. 산업인들을 위한 글로벌 산업 트렌드와 현안 이슈에 대해 정확하면서도 신속히 보도하겠습니다.


0 / 1000
주제와 무관한 악의적인 댓글은 삭제될 수 있습니다.
0 / 1000




추천제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