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미국 금리 인상 가속화에 대비해야
정수희 기자|edeline@kidd.co.kr
페이스북 트위터 카카오스토리 네이버블로그 프린트 PDF 다운로드

미국 금리 인상 가속화에 대비해야

현경연 “국내 경기에 초점, 대외 리스크 고려”

기사입력 2018-06-19 11:34:51
페이스북 트위터 카카오스토리 네이버블로그 프린트 PDF 다운로드
미국 금리 인상 가속화에 대비해야


[산업일보]
미국연방준비제도(이하 연준)가 6월 연방공개시장위원회(이하 FOMC)에서 정책 금리를 1.5~1.75%에서 1.75~2%로 0.25% 인상했다. 이로써 미국의 정책 금리는 2008년 이후 10년 만에 2%대를 기록했고, 미국과 한국의 금리 격차는 0.5%로 2007년 8월 이후 가장 크게 나타났다.

6월 미국 금리 인상을 시작으로 향후 미국의 금리 인상 가속화가 예상되는 가운데, 신흥국의 위기설이 불거지고 있다. 최근 신흥국의 리스크를 나타내는 경제 지표들이 일제히 상승하는 등 신흥국의 외국인 자금 유출 가능성이 확대되고 있다.

이에 현대경제연구원(이하 현경연)은 미국 정책 금리 인상 가속으로 제기되는 신흥국 위기설을 진단하고 국내 경제에 미칠 파급 영향을 예측했다.

먼저, 미국의 주요 경제 지표를 살펴보면 노동시장이 완전 고용 수준으로 분석된다. 실업률은 지난달 3.8%로 역사상 최저치를 기록했으며 자연실업률을 하회했다. 또, 구인 건당 실업자 비율이 최근 0.9로 하락하면서 유휴 노동력도 빠르게 소진되고 있는 것으로 풀이된다.

또한, 대부분의 물가 지표가 연준 목표치에 도달한 것으로 나타났다. 근원 개인소비지출(PCE) 물가 지표를 제외하고 소비자 물가, 근원 물가 지표 등이 최근 2%대를 넘어섰고, GDP 갭률도 마이너스 폭이 축소되면서 0에 가까워지고 있으며, 물가 선행지표인 잠재 인플레이션 지수도 상승하는 모습을 보이면서 향후 물가 상승 압력으로 작용하고 있다.

아울러, 연준의 이중책무인 실업률 및 물가 목표치 2%에 도달하는 등 미국 경제가 당분간 확장세를 유지할 것으로 점쳐진다. 6월 FOMC에서 올해 미국 경제 성장률을 2.8%로 지난 3월 전망치보다 0.1% 상향 조정하는 등 물가와 실업률도 기존 전망치보다 낙관적으로 보고 있다. 이에 따라 미국 정책 금리도 상향 조정되면서 올해 금리 인상 횟수가 4회로 예상되고 있다. 또한, 향후 미국 경기 후퇴 가능성을 나타내는 지표들도 여전히 낮은 수준을 유지하고 있어 당분간 경기 확장세를 이어갈 것으로 전망된다.

한편, 미국의 금리 인상 속도가 빨라질 것으로 예측되는 가운데 신흥국의 외국인 자금 이탈 가능성, 미국과 한국의 금리 격차 확대 및 자금 이탈 가능성에 대한 우려가 확대되고 있다. 따라서 이로 인한 파급 영향이 예상된다.

신흥국 22개국에 대한 위기 가능성을 신용부도스와프(이하 CDS) 프리미엄, 환율 변동성, IMF의 위기 판단 지표, 외환 보유고 등을 기준으로 평가한 결과, 아르헨티나, 터키, 브라질, 남아공, 멕시코, 이집트, 미얀마, 우크라이나 등이 위기 가능성이 높은 국가로 분류됐다.

이중, CDS 프리미엄 증가율과 통화가치 절하율을 평가했을 때 평균을 하회한 나라는 멕시코, 남아공, 브라질, 터키, 아르헨티나로 나타났다. 또, IMF의 위기 판단 지표로 따져봤을 때 아르헨티나, 터키, 이집트, 미얀마, 남아공, 우크라이나 등이 고위험국가로 평가됐다. 더욱이 위기 가능성이 높은 7개국의 필요 외환보유액을 평가한 결과 브라질, 이집트를 제외하고는 외환보유액이 충분치 않은 것으로 분석됐다.

따라서, 위기 가능성이 가장 높은 국가는 아르헨티나, 터키, 남아공으로 나타났다.

현경연에 따르면, 국내 경기 상황을 감안했을 때 금리 인상이 쉽지 않아 미국과의 금리 격차 확대가 불가피하고 이로 인한 외국인 자금 유출 가능성이 존재한다.

앞선 예측대로 미국이 금리를 4회 인상할 경우 한-미 금리차는 0.75~1%까지 벌어질 가능성이 크다. 물론, 과거에 비해 외환 건전성이 개선됐고 타 신흥국에 비해 경제 기초 체력이 양호해 외국인 자금 유출이 제한적일 가능성도 있지만, 과거 두 차례 미국 정책 금리가 한국 기준 금리를 상회한 경우를 보면 금리 격차가 확대될 때 외국인 자금 유출 규모도 큰 것으로 나타났다.

이와 함께, 신흥국 위기설에 따른 국내 경제 영향을 전망했을 때 일부의 위기 발생으로 인한 영향은 크지 않을 것으로 예상되지만 신흥국 전반으로 확산될 경우 국내 경제에도 타격이 불가피할 것으로 보인다.

현경연 정민 연구위원은 이 같은 분석을 토대로 국내 경제에 미칠 부정적인 효과를 최소화하고 긍정적인 효과를 극대화하기 위한 대비책이 필요하다고 주장했다.

그는 향후 통화정책 및 재정정책에 있어 미국 금리 인상에 따른 외국인 자금 유출 가능성보다는 국내 경기 부진에 초점을 맞추고, 취약 신흥국의 위기가 신흥국 전반으로 확대될 가능성에 대해 모니터링 및 안전망 강화를 통해 대비해야 한다고 밝혔다.

또, 미국 경기 확장세가 당분간 유지될 것으로 예상됨에 따라 대미 수출을 확대하기 위한 노력과 함께, 미국 금리 인상 가속, 신흥국 취약성 부각, 무역전쟁, 유가 상승 등 대외 불확실성이 국내 금융시장으로 전이되지 않도록 대비를 해야 한다고 제언했다.
다아라 온라인 전시관 GO
국내외 로봇산업과, IoT, 4차 산업혁명 등 다양한 산업동향과 참 소리를 전합니다. 또한 산업전시회 등의 분야와 함께 ‘영상 뉴스’ 등의 콘텐츠로 독자 여러분을 찾아뵙겠습니다.


0 / 1000
주제와 무관한 악의적인 댓글은 삭제될 수 있습니다.
0 / 1000




추천제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