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효성 지주사 및 4개 사업회사 분할
이상미 기자|sm021@kidd.co.kr
페이스북 트위터 카카오스토리 네이버블로그 프린트 PDF 다운로드

효성 지주사 및 4개 사업회사 분할

㈜효성, 효성티앤씨㈜, 효성첨단소재㈜, 효성중공업㈜, 효성화학㈜ 등 5개사

기사입력 2018-06-04 14:01:56
페이스북 트위터 카카오스토리 네이버블로그 프린트 PDF 다운로드
효성 지주사 및 4개 사업회사 분할
조현준 회장

[산업일보]
효성이 존속법인 지주회사와 4개 사업회사로 분할, 새로운 출발을 한다고 4일 밝혔다. 이번 분할로 효성은 지주회사인 ㈜효성과 사업회사인 효성티앤씨㈜, 효성첨단소재㈜, 효성중공업㈜, 효성화학㈜ 등 5개사로 나뉘게 됐다.

㈜효성과 각 사업회사는 지난 1일 분할 후 처음으로 각각 이사회를 갖고, 지주사 및 사업회사 등 5개 회사에서 사내이사 11명, 사외이사 20명의 이사진을 선임했다.

이 자리에서 조현준 회장은“효성은 지주회사 ㈜효성과 신설된 사업회사들의 전문성을 바탕으로 투명한 경영활동에 집중할 것이다.동시에 세계 시장에서 항상 승리할 수 있는 경쟁력을 확대해 기업가치와 주주가치를 제고해 나갈 것”이라며 지주사 체제의 ‘뉴효성’에 대한 포부를 밝혔다.

조 회장은 지난해 회장에 취임한 이후 지속적으로 투명경영 실현을 위해 노력해 왔다. 지난 해 7월 이사회 산하에 투명경영위원회를 신설하고 사외이사에게 대표위원을 일임했으며, 사외이사 후보 추천위원회 대표위원도 사외이사가 맡도록 했다. 지난 2월에는 투명한 지배구조 구축을 위해 주로 대표이사가 이사회 의장을 맡는 관행에서 탈피해 의장직에서도 물러난 바 있다.

이번 분할로 지주사인 ㈜효성은 출자 회사로, 100년 효성으로 성장해 나갈 수 있는 다수익 사업포트폴리오 구축과 브랜드가치 제고 등에 집중하는 그룹의 컨트롤 타워 역할을 한다. 또한 각 사업회사의 성과를 관리하고 이사회와 전문경영인 중심으로 운영될 수 있도록 감독한다.

효성티앤씨
효성티앤씨㈜는 전세계 시장 점유율 30% 이상의 글로벌 1위 제품인 스판덱스를 기반으로 독자적 기술개발과 품질혁신을 통해 섬유소재사업의 글로벌 리딩기업으로 성장해 나갈 것이다.이와 함께 글로벌 마케팅 서비스의 인프라와 노하우를 기반으로 무역 부문의 글로벌 경쟁력도 높여 나갈 계획이다.
이를 위해 스판덱스 연구원으로 시작해 브라질스판덱스법인장을 거쳐 스판덱스PU장을 역임한 김용섭 전무를 대표이사로 선임했으며, 글로벌영업통인 이천규 전무를 사내이사로 선임했다.사외이사로는장승철 전 하나금융투자 대표이사 사장,최병덕 전 사법연수원장,오병희 전 서울대학교 병원장,윤의준 서울대 재료공학부 교수 등 경영활동과 금융 및 법무지식,기술지식에 전문성을 갖춘 4명을 선임했다.

효성첨단소재
효성첨단소재㈜는 세계 시장점유율 40% 이상의 부동의 글로벌 1위를 차지하고 있는 타이어코드를 비롯해타이어보강재, 카매트, 자동차 시트벨트용 원사, 에어백 원단등을 중심으로 산업용 고부가 첨단소재 기업으로 성장해 간다는 계획이다. 아울러 아라미드, 탄소섬유 등 신소재 사업을 키워 효성의 신성장동력 사업으로 적극 육성해갈 계획이다.
이를 위해 효성첨단소재는 오랫동안 타이어코드 생산 및 기술 책임자로 일하며 품질안정화, 기술경쟁력제고에 기여했던 황정모 대표이사 부사장과 인테리어PU장으로 글로벌 완성차 업체들과의 파트너쉽을 구축한 김승한 전무를 사내이사로 선임했다.

이어김동건 전 서울고법원장,한인구 한국과학기술원 경영대학 교수,이상엽 한국과학기술원 생명공학과 특훈교수를 사외이사로 선임함으로써 기술∙경영∙법률 등 다방면에 걸친 전문성을 토대로 한 의사결정을 기대할 수 있게 됐다.

효성중공업
효성중공업㈜은 전력기기와 산업기계설비 분야에서 쌓아온 노하우와 독보적인 기술을 기반으로IT기반의 신규사업 개발을 통해 토털 에너지솔루션 공급업체로서의 글로벌 역량 강화에 적극 나서는 한편 주택, 재개발 등의 건설분야에서도 전문성을 높여나갈 것이다.
이를 위해 중공업PG 핵심사업인 초고압 변압기의 영업·생산 전 부문을 총괄하며 스태콤 등 신규사업의 글로벌 시장 확대를 이끌어온 문섭철부사장을 대표이사로,2013년 건설PU장으로 취임한 후 턴어라운드를 달성하고 2014년 연간 수주 1조원 달성에 기여한 김동우 부사장을 사내이사로 선임했다.또한 안영률전 서울서부지법원장,정덕균 서울대 전기정보공학부 석좌교수,신언성 전 감사원 공직감찰본부장를 사외이사로 선임했다.

효성화학
효성화학㈜는PP/DH, TPA, 필름 등 화학 소재 전문 기업으로 성장해 나가는 동시에 NF3, TAC필름, 폴리케톤 등의 신성장동력 육성에 적극 나선다.
이를 위해 서울대 화학공학과를 졸업하고, 화학부문 전문경영인의 길을 걸어온 박준형 사장이 대표이사에,효성의 화학부문 제품 개발 및 개선 등 연구전반에 몸 담았던최영교 전무가 사내이사에 이름을 올렸다.사외이사는 편호범전 감사원 감사위원,왕윤종 대외경제정책연구원 초빙연구위원,이창재 전 법무부 차관으로 구성했다.

한편, 효성은 오는 7월 13일에 각 신설회사 상장을 완료하고 연내에 현물출자 및 유상증자를 실시해 지주회사 체제 전환을 마무리 지을 계획이다.
다아라 온라인 전시관 GO
반갑습니다. 편집부 이상미 기자입니다. 산업 전반에 대한 소소한 얘기와 내용으로 여러분들을 만나겠습니다.


0 / 1000
주제와 무관한 악의적인 댓글은 삭제될 수 있습니다.
0 / 1000




추천제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