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스마트팩토리, 도입해 본 기업들의 사례가 나와야 활성화 가능
김진성 기자|weekendk@kidd.co.kr
페이스북 트위터 카카오스토리 네이버블로그 프린트 PDF 다운로드

스마트팩토리, 도입해 본 기업들의 사례가 나와야 활성화 가능

한석희 교수 “유연한 생산환경 변화 가능 여부가 관건”

기사입력 2018-05-31 08:17:24
페이스북 트위터 카카오스토리 네이버블로그 프린트 PDF 다운로드
스마트팩토리, 도입해 본 기업들의 사례가 나와야 활성화 가능
서울과학종합대학원 한석희 교수


[산업일보]
'스마트팩토리‘라는 단어는 이제 더 이상 낯선 단어가 아니다. 하지만, 아직까지 우리나라에서는 이를 현장에 적용해 뚜렷한 성과를 내고 있는 기업의 수는 손에 꼽을 정도이다. 게다가 처음 도입하는 과정에서 중소기업에게는 다소 부담스러울 수 있는 비용이 발생하는 것 역시 우리나라의 스마트팩토리 도입이 다소 정체되고 있는 이유 중 하나이다.

하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최근 들어 정부의 적극적인 정책 도입 등에 힘입어 스마트팩토리에 대한 관심은 다시금 확산되고 있는 분위기가 조성되고 있다. 이에 한국능률협회컨설팅은 30일 KMAC비즈니스스쿨에서 ‘자사 맞춤형 스마트팩토리 Big Picture 설계 Workshop'을 개최했다.

업계 실무자 3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이론교육과 실습이 병행된 이날 행사의 오프닝 스피치를 맡은 서울과학종합대학원의 한석희 교수는 ‘스마트팩토리 실행 구축을 위한 이슈 및 시사점’이라는 제목의 강의를 통해 국내외 스마트팩토리 분야의 최근 이슈와 함께 국내에서 스마트팩토리 개념을 도입하려는 기업들이 유의해야 할 점에 대해 조언했다.

스마트팩토리에 대한 논의가 처음 이뤄질 때만 해도 개념자체가 정립되지 않아 현장에서도 혼선이 빚어지곤 했다. 이에 대해 한 교수는 “그동안 4차 산업혁명과 스마트팩토리에 대해 지나치게 ‘아카데믹한 접근’이 이뤄졌고, 정보도 필요 이상으로 많았다”고 되짚었다.

손자병법에 언급된 “지피지기 백전불태, 부지피이지기 일승일부, 부지피부지기 매전필태”라는 문구를 인용한 한 교수는 “과거에 잘 나갔던 기업들이 최근 몇 해 사이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이유는 변화에 얼마나 빠르게 대응했는지를 살펴보면 알 수 있다”라며 혁신에 대한 빠른 대응의 중요성을 강조했다.

스마트팩토리, 도입해 본 기업들의 사례가 나와야 활성화 가능


기업에 있어서 4차 산업혁명의 본질에 대해 한 교수는 “기존에는 기업의 생존 방식은 원가와 품질, 시간에 좌우됐지만, 이제는 거기에 ‘유연성’이라는 항목이 추가됐다”라며, “3차 산업혁명의 시대에는 대량생산이 가장 큰 미덕이었지만 다품종 소량생산이 이어지는 4차 산업혁명의 시대에서는 소비자의 다양화된 수요에 맞춘 유연한 생산환경의 변화가 요구된다”고 언급했다.

한 교수에 따르면, 4차 산업혁명 시대의 제품의 형태도 변화되고 있다. 기존에는 제조사가 단순히 제품 하나를 만들어서 판매했지만 이제는 ‘스마트화’, ‘디지털화’, ‘연결화’의 3요소가 적용된 제품만이 시장에서 소비자들의 선택을 받게 됐다.

한 교수는 “제조사로 운영돼 왔던 기존의 기업들이 이제는 플랫폼 및 솔루션 공급업체로 변신하고 있다”며, “스마트팩토리를 도입해 본 기업들의 실제적인 이야기가 더 활발하게 나와야 한다”고 힘줘 말했다.

강연을 마무리하며 한 교수는 “스마트팩토리의 도입에 있어서 가장 조심할 것은 절대 조바심을 내지 말아야 하며, 자신들의 부족함을 알고 내게 없는 것을 다른 이들에게 얻어내겠다는 마음가짐을 가져야 한다”고 조언했다.

덧붙여 그는 “스마트팩토리는 향후 4년 안에 대부분 실행될 것이기 때문에 그 이후로는 이에 대한 논의 자체가 없어질 수도 있다”며, “기업들이 이러한 변화에 능동적으로 대응해야 한다”고 충고했다.
1홀
FA, 로봇, 스마트팩토리
GO

안녕하세요~산업1부 김진성 기자입니다. 스마트공장을 포함한 우리나라 제조업 혁신 3.0을 관심깊게 살펴보고 있으며, 그 외 각종 기계분야와 전시회 산업 등에도 한 번씩 곁눈질하고 있습니다.


0 / 1000
주제와 무관한 악의적인 댓글은 삭제될 수 있습니다.
0 / 1000




추천제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