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동영상뉴스] 인공지능·빅데이터 ‘미래생산기술’, 블록체인은 ‘규제’
정수희 기자|edeline@kidd.co.kr
페이스북 트위터 카카오스토리 네이버블로그 프린트 PDF 다운로드

[동영상뉴스] 인공지능·빅데이터 ‘미래생산기술’, 블록체인은 ‘규제’

14-15일, ‘2018 토큰스카이 블록체인 컨퍼런스’ 개최

기사입력 2018-03-15 07:09:36
페이스북 트위터 카카오스토리 네이버블로그 프린트 PDF 다운로드
[산업일보]


[동영상뉴스] 인공지능·빅데이터 ‘미래생산기술’, 블록체인은 ‘규제’


서울 그랜드힐튼 컨벤션센터에서 3월 14일과 15일 양일간의 대규모 블록체인 콘퍼런스가 열려 많은 이들의 이목을 집중시키고 있다.

아시아‧퍼시픽 블록체인 협회(Asia-Pacific Blockchain Association)와 토큰스카이(TOKENSKY) 조직위원회가 주최한 ‘2018 토큰스카이 블록체인 컨퍼런스’는 4차 산업혁명의 핵심 인프라인 블록체인과 토큰(TOKEN)경제의 현재와 미래, 이에 따른 정책 및 기회와 도전에 대해 논의하기 위해 마련됐다.

‘토큰(TOKEN), 세계를 바꾸다’라는 주제로 열린 콘퍼런스에 세계 각국의 경제학자, 금융관계자 및 투자자, 프로그램 개발자, 암호화폐 관계자, 블록체인 분야의 글로벌 리더들이 참가해 블록체인에 대한 심도 있는 논의를 펼치고 있다.

이번 콘퍼런스에서 특히 눈길을 끈 것은 초청 연사들이다. 조직위원회에 따르면, 각국에서 모인 참여 인사가 총 160여 명에 이른다.

[동영상뉴스] 인공지능·빅데이터 ‘미래생산기술’, 블록체인은 ‘규제’


콘퍼런스에 앞서, 국회 산업통상자원중소벤처기업위원회 소속 더불어민주당 권칠승 의원은 축사를 통해 “최근 블록체인에 대해 많이들 이야기하지만 아직 정확한 이해는 어려운 시점”이라고 말하고, “조작이 불가능한 데이터베이스는 많은 이들의 바람인데, 블록체인이 암호화폐 거래수단을 넘어 안전한 데이터베이스 구축을 위한 수단이 될 거라 생각한다”고 밝혔다.

권칠승 의원은 또, “이미 금융서비스에서는 이뤄지고 있고, 블록체인을 통해 선거도 가능하다는 주장도 있다”며, “새로운 시대는 새로운 기술과 함께 출현했는데, 콘퍼런스에 참석한 모든 관계자들이 개척자로서 안전한 거래수단과 정보의 보관 시대를 열어주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동영상뉴스] 인공지능·빅데이터 ‘미래생산기술’, 블록체인은 ‘규제’


이어, 토큰스카이 설립자이자 상방미디어 대표인 왕즈상은 ‘블록체인의 정신’에 대한 특강을 통해 “클라우드 매지니먼트가 블록체인의 영혼”이라며, “지난해 ‘클라우드 매지니먼트2.0’ 발간에 이어 올해 3.0 출간을 계획하고 있다”고 밝혔다.

왕즈상 대표는 “비대칭 인코딩, 분산식 네트워트, 탈중앙화 등을 통해 자체적인 동력을 만들 수 있다”며 “새로운 토큰경제는 금융, 증권 그리고 전통적인 분야들에까지 영향을 미쳐 변화를 가져다 줄 수 있다”고 말했다.

왕 대표는 “이번 콘퍼런스가 관련된 법률 및 기회들에 대해 협의하는 자리가 될 것”이라며 전세계 협력과 업계의 자율 등을 강조했다.

[동영상뉴스] 인공지능·빅데이터 ‘미래생산기술’, 블록체인은 ‘규제’


첫 날 포럼에서는 블록체인 규제 및 정책에 대한 논의가 토론과 발표를 통해 활발하게 이뤄졌다.

[동영상뉴스] 인공지능·빅데이터 ‘미래생산기술’, 블록체인은 ‘규제’


중국 인민대학 금융과학기술 및 인터넷안전연구센터 주임이자 법학원 부원장인 양동 부원장은 ‘블록체인 응용 및 관리감독에 대한 제언’이라는 주제로 발표했다.

양동 부원장은 먼저, “3월 15일은 전세계 투자자 및 소비자들에게 중요한 날로, 중국에서 관련 협약을 체결할 예정”이라며 “불법화폐를 발행하는 이들에게 강력한 규제가 있어야 한다”고 강조하고, “이번 콘퍼런스를 기회로 전세계적 합의를 마련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이어, “악성 화폐를 퇴출시켜야 블록체인 관련 종사자들에게 더 나은 성장의 기회를 가져다 줄 수 있다”며, “인공지능, 빅데이터가 미래의 생산기술이라면 블록체인은 규제가 될 것”이라고 재차 강조했다.

그는 또, “블록체인의 장점과 동시에 리스크를 인지해야 한다”며 “블록체인의 탈중앙화, 분산식 네트워크를 통해 효율을 높이고자 한다”고 말했다.

양 부원장은 “중국에서는 2014년부터 클라우드 펀딩에 관심을 기울이고 있는데, 주식, 채권 등의 투자자 권익을 위한 보호하기 위한 것이 클라우드 펀딩”이라고 전제하고, “업계의 자율적인 운영과 동시에 투자자 보호에 함께 힘써야 한다”고 당부했다.

이 자리에서 김앤장 법률사무소 박인동 변호사는 ‘가상화폐 관련 한국 내 규제 현황 및 향후 전망’을 주제로 발표했다.

박인동 변호사는 먼저, “한국 정부의 가상화폐에 대한 우려가 있지만, 블록체인 기술에 대해서는 긍정적으로 인식하고 있다”며 “불법화폐를 근절하고 안전하게 이용할 수 있는 기술을 확보하는 것이 전세계적 공통 관심사항일 것”이라고 언급했다.

이어, 한국의 행정적 규제 현황으로 가상통화 거래 실명제, 가상화폐거래소에 대한 관리감독 강화 등을 거론하고, “법률적 규제의 경우, 과세대상 해당 여부와 가상통화를 이용한 결제 등에 명확한 결정이 어려워 미흡한 상태”라고 밝혔다.

그는 또, 일본, 스위스·싱가포르, 미국, 중국 등 해외의 규제사례를 소개한 뒤 “향후, 가상통화 규제에 안정성, 지속성, 일관성과 함께 투자자 보호를 위한 가상통화의 제도권 내 포섭 노력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이와 관련해, 현재 전자금융거래법 개정안을 더불어민주당 박용진 의원이 입법 발의하고, 가상화폐업에 관한 특별법을 자유한국당 정태옥의원이, 암호통화 거래에 관한 법률을 바른미래당 정병국 의원이 각각 발의한 상태다.

박인동 변호사는 “아직은 명확한 규정이 없지만, 이번 콘퍼런스를 통해 많은 논의가 이뤄지고 한국 정부에도 반영되기를 바란다”고 덧붙였다.

한편, 콘퍼런스 첫날인 14일에는 아태 지역을 중심으로 ‘블록체인과 토큰 경제 포럼’과 우수기업 IR 세션이 동시에 진행됐다. 15일에는 유럽 미주 지역을 중심으로 ‘디지털 자산 투자 포럼’ 등이 진행된다.
다아라 온라인 전시관 GO
국내외 로봇산업과, IoT, 4차 산업혁명 등 다양한 산업동향과 참 소리를 전합니다. 또한 산업전시회 등의 분야와 함께 ‘영상 뉴스’ 등의 콘텐츠로 독자 여러분을 찾아뵙겠습니다.


0 / 1000
주제와 무관한 악의적인 댓글은 삭제될 수 있습니다.
0 / 1000




추천제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