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커피전문점 창업 성공 노하우는 ‘소비자 만족’

커피전문점 창업 성공 노하우는 ‘소비자 만족’
라페스타 매장 내부


[산업일보]
커피전문점 창업에 대한 요구는 계속해서 증가하고 있다. 그만큼 다른 아이템보다 접근하기 쉽고 비용이 저렴하다는 얘기다. 쉽게 생각해서 결정하는 사람이 많은 만큼 폐업률 또한 높다.

하지만 분명 그 위기를 이겨내고 높은 매출을 기록하는 카페 창업자들이 있다. 그들은 어떠한 성공의 비법을 가지고 있는 것일까?

일산의 중심 상권인 라페스타에 요거프레소 매장 하나가 자리하고 있다. 다양한 연령층을 보유한 이 매장의 주인은 박미화 대표다.

박 대표는 “솔직히 처음 6개월 동안은 이렇게 하다가 문을 닫을 수도 있겠다 싶을 정도로 힘들고 어려웠어요. 가게를 운영한다는 것이 생각보다 더 만만치 않다는 것을 여실히 깨달았던 시기였죠”라고 말했다.

그러나 박 대표는 쉽게 포기하지 않았다. 평소 아이들에게 ‘최선을 다한 만큼 결과는 달라진다’고 얘기를 해왔던 만큼 그 말이 옳다는 것을 스스로 증명해내야만 했다. “오픈 시간보다 한 시간 일찍 나오고 문을 닫고도 한 시간 늦게 퇴근했어요. 한 달에 한두 번 만나는 아들과 밥 한끼 할 시간이 없을 정도로 모든 시간을 여기에만 쏟은 거에요”라고 회상했다.

소비자들이 자신의 매장에서 추억을 쌓을 수 있도록 겨울에는 자체적으로 크리스마스 트리도 만들고, 발자취를 남길 수 있도록 재방문을 했을 때 본인들의 추억을 다시 꺼내볼 수 있도록 했다. 개개인들이 이 매장을 추억의 장소로 기억하기를 원하는 마음에 기획한 것이다.

특히 홍보물의 사진과 똑같은 비주얼의 음료를 제공하는 것이다.

이어, “이런 부분들은 아주 작은 부분이라고 생각해서 신경을 쓰지 않는 점주들이 있어요. 하지만 프랜차이즈 카페의 경우 이미 그 음료를 온라인이나 실제로 접하고 오는 분들이 많기 때문에 이 부분은 매우 중요해요. 특히 요거프레소는 음료 비주얼도 보기 좋은 유명한 브랜드 중 하나이기 때문에 그런 부분들에 각별히 신경을 써야 합니다”라고 전했다.

그녀는 시간이 있을 때마다 매장 내부는 물론 외부까지 끊임없이 쓸고 닦았고, 온종일 어떻게 해야 돈을 벌 수 있을지를 고민했다. 하지만 어느 순간 그 생각이 잘못됐다는 것을 깨달았다.

또한, “제 입장에서가 아니라 내가 소비자라면 무엇을 받아야 행복할까를 고민하는 게 정답이었던 거에요. 덜 벌어도 더 드리자는 마인드를 받아들인 순간 정체돼있던 매출도 올라가기 시작했어요”라고 강조했다.

덕분에 박미화 대표의 매장은 수많은 카페가 밀집해있는 라페스타에서도 주목 받는 브랜드이자 요거프레소에서 높은 매출을 기록하는 우수가맹점 중 한 곳이 됐다.

한편 박 대표는 “사실 제가 성공할 수 있었던 가장 결정적인 요인은 요거프레소의 메뉴를 잘 파악하고 있기 때문인 것 같아요. 창업 전에 요거프레소의 단골손님 중 하나였거든요. 타 브랜드에서는 잘 판매하지 않는 메뉴들이 많기 때문에 경쟁자가 많은 라페스타에서도 상승세를 이어가고 있다고 생각해요”라고 언급했다.

주소 : 08217 서울시 구로구 경인로 53길 15, 업무A동 7층 | TEL : 1588-0914 | 정기간행등록번호 서울 아 00317 | 등록일자 2007년 1월29일

발행인 · 편집인 : 김영환 | 사업자번호 : 113-81-39299 | 통신판매 : 서울 구로-1499

대통령표창

산업일보의 사전동의 없이 뉴스 및 컨텐츠를 무단 사용할 경우 저작권법과 관련 법적 제재를 받을 수 있습니다. COPYRIGHT© SINCE 1991 DAARA ALL RIGHT RESERVED

대통령표창

산업일보의 사전동의 없이 뉴스 및 컨텐츠를 무단 사용할 경우 저작권법과 관련 법적 제재를 받을 수 있습니다.

COPYRIGHT© SINCE 1991 DAARA ALL RIGHT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