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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월 온라인쇼핑 거래액 8조여억 원 달해

모바일 쇼핑 거래액 비중 점차 확대되면서 상승

1월 온라인쇼핑 거래액 8조여억 원 달해

[산업일보]
지난 1월 온라인쇼핑 거래액이 8조6천991억 원에 달했다. 전년동월대비 20.8% 증가한 규모다. 온라인쇼핑 거래액 중 모바일쇼핑 거래액은 5조2천452억 원으로 32.4% 가량 뛰었다.

전월대비 온라인쇼핑 거래액은 1.0%, 모바일쇼핑 거래액은 0.5% 각각 늘었다. 온라인쇼핑 거래액 중 모바일쇼핑 거래액 비중은 60.3%를 차지했다.

통계청에 따르면 1월 상품군별 온라인쇼핑 거래액은 전년동월대비 의복(-6.9%), 문화 및 레저서비스(-18.0%)에서 감소했으나, 가전·전자·통신기기(43.2%), 여행 및 교통서비스(17.0%), 화장품(30.3%) 등에서 올랐다. 이는 미세먼지 및 한파 관련 상품과 평창 동계올림픽 특수의 영향을 받으면서 내국인 출국자 증가 등의 영향을 받은 것으로 풀이된다. 여기에 뷰티상품 다양화, 가격할인 및 사은품 증정 행사 등의 영향을 받았다.

전월대비로는 의복(-23.6%), 아동·유아용품(-22.2%)에서 감소했으나, 여행 및 교통서비스(12.3%), 화장품(19.6%), 음·식료품(15.2%) 등에서 상승했다.

이 기간 상품군별 온라인쇼핑 거래액 구성비는 전년동월대비 가전·전자·통신기기(1.5%p), 음식서비스(1.3%p), 가방(0.8%p) 등은 확대됐으나, 의복(-2.9%p), 문화 및 레저서비스(-0.8%p) 등은 축소됐다. 전월대비 여행 및 교통서비스(1.5%p), 화장품(1.3%p), 음·식료품(1.1%p) 등은 확대됐지만 의복(-3.1%p), 아동·유아용품(-1.0%p) 등은 하락했다.

상품군별 온라인쇼핑 거래액 중 모바일쇼핑 거래액 비중은 음식서비스(88.4%), e쿠폰서비스(77.9%), 아동·유아용품(76.0%) 순으로 높았다. 간편결제, 모바일이용 확산 등으로 온라인쇼핑 중 모바일 비중이 확대되는 양상이다.

전년동월대비 문화 및 레저서비스(23.5%p), 서적(19.5%p) 등에서 확대됐고, 화장품(-7.5%p), e-쿠폰서비스(-3.5%p) 등에서 마이너스 성장했다. 전월대비 서적(12.0%p), 음·식료품(4.3%p) 등에서 확대됐으나, 화장품(-7.1%p), 여행 및 교통서비스(-3.2%p) 등은 떨어졌다.
이상미 기자 sm021@kidd.co.kr

반갑습니다. 편집부 이상미 기자입니다. 산업 전반에 대한 소소한 얘기와 내용으로 여러분들을 만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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