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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국 철강괴물 ‘보무강철’, 스마트 철강 기준 제시한다

포스코경영연구원 “스마트 제조는 물론 철강 플랫폼 서비스까지 제공”

중국 철강괴물 ‘보무강철’, 스마트 철강 기준 제시한다


[산업일보]
2016년 연말 중국의 보산과 무한강철의 통합으로 설립된 보무강철이 중국 현지는 물론 전 세계 철강업계의 판도를 뒤흔든 가운데, 철강업계의 과제인 ‘스마트 철강’ 분야도 보무강철이 선도자의 위치를 자처하고 나섰다.

보무강철은 인더스트리 4.0 시대 ‘글로벌 철강 리더’를 그룹 비전으로 선언하고, 스마트 제조와 플랫폼 서비스로 혁신을 더한 新일체양익(一體兩翼 : 철강본업+스마트제조, 플랫폼서비스) 스마트 전략을 추진하고 있다.

스마트제조의 경우, 지멘스와 공동으로 ‘철강산업 4.0’ 스마트 제조 모델 개발 후 2020년에는 이를 보급‧판매할 계획이며, 열연 공정의 스마트팩토리 시범 공장은 지난해 6월 완성된 바 있다.

철강제조 4.0 모델은 ‘3(스마트 설비, 스마트 공장, 스마트 마케팅) + 1(스마트 인프라 설계)’ 전략으로 개발이 진행 중인데, 올해 6월까지 기본 설계가 완성될 예정이다. 열연1580 시범 공장은 스마트화를 완성해 에너지 소비(△5%) 및 원가(△20%)와 노동생산성(10%↑) 등의 개선이 이뤄지는 성과가 있었다. 보무강철 측은 이를 기반으로 산업 내ㆍ외부 네트워크를 구축해 ‘철강제조 4.0’ 모델 보급 및 판매를 올해부터 실시할 계획이다.

스마트 제조의 인프라는 가상연결망과 IoT를 CPS(Cyber Physical System) 플랫폼을 통해 상호 투사하는 시스템이다. 가상연결망을 강철협회, 국가통계국 등 외부기관과 그룹사, 종업원, 전후방 관계사 등과 연계해 다양한 외부정보와 피드백의 반영이 가능할 것으로 보인다.

철강 플랫폼 서비스는 IT 신기술과 보무강철의 금융, ICT, 가공, 유통 등 기존 사업을 결합해 ‘원스톱 철강유통시스템’을 구축, 개방형 플랫폼으로 진화 중이다.

보무강철 측은, 물류·창고 및 가공·배송 서비스, 기술서비스, 구매대행, 금융중개와 대출, 지불결제서비스 등을 탑재해 동시에 제공하는 전자상거래 플랫폼 ‘구야운상(Ouyeel)’을 운영 중이다.

보무 플랫폼 서비스는 조 단위로 발생하는 플랫폼상의 빅데이터 분석이 핵심으로 고객별 구매 조건과 패턴, 신용도, 기술수준을 파악해 개별화된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다. 구야운상(Ouyeel)은 철강 및 공산품 등의 거래서비스, 이와 관련된 창고·물류·금융 등의 전문서비스, 지역 서비스의 3부문으로 구성돼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 중이다.

보무강철 측은 올해 6월 글로벌 기업과 대형 고객사, 철강사 등을 전략적 투자자로 유치해 개방성을 확대해, 향후 거래량 2억 톤 규모로 철강플랫폼 서비스 업계 1~2위를 목표로 하고 있다.

이에 대해 포스코경영연구원의 심상형 수석연구원은 “국내 제조업도 스마트팩토리 등 생산 부문을 넘어 판매·유통과 산업 생태계 전반을 혁신하는 스마트화 추진 전략이 필요하다”며, “이를 위해 산업별로 업계 공동의 제조업 혁신 추진 및 성과 공유 플랫폼을 마련하는 정책 방안 등의 검토가 필요하며, 선진국 및 중국기업의 혁신 동향과 성과를 벤치마킹하고 혁신기술과 사업모델을 도입·실험해 국내 산업과 시장에 적합한 4차 산업혁명으로 진화시켜 나가야 한다”고 주장했다.
김진성 기자 weekendk@kidd.co.kr

안녕하세요~산업1부 김진성 기자입니다. 스마트공장을 포함한 우리나라 제조업 혁신 3.0을 관심깊게 살펴보고 있으며, 그 외 각종 기계분야와 전시회 산업 등에도 한 번씩 곁눈질하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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