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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동영상뉴스] 4차 산업혁명, 새로운 비즈니스 모델 창출이 최고의 가치

Frost & Sullivan Manoj Menon 아태지역 총괄 사장 “금융·의료·에너지 분야 영향 클 것”

[동영상뉴스] 4차 산업혁명, 새로운 비즈니스 모델 창출이 최고의 가치
Frost & Sullivan Manoj Menon 아태지역 총괄 사장

[산업일보]


2016년 다보스포럼에서 공식적으로 언급된 ‘4차 산업혁명’은 이제 기존의 제조업 강국은 물론, 신흥제조강국 등 전세계 어느 곳에서나 쉽게 들을 수 있는 단어가 됐다. 하지만, 흔하게 들을 수 있다고 해서 쉽게 접근할 수 있는 것은 아니다.
우리나라에서도 현 정부 들어서 ‘대통령직속 4차산업혁명위원회’를 출범시키는 등 다각적인 노력을 펼치고 있다. 그러나, 아직까지 4차 산업혁명에 대한 명확한 개념이 규명되지 않아 산업현장에서 이를 직접 구현하는데는 어려움을 겪고 있는 것이 사실이다.
이에 본보는 글로벌 리서치‧컨설팅 그룹인 Frost & Sullivan의 아태지역 총괄사장인 Manoj Menon을 만나 현재 진행되고 있는 4차 산업혁명에 대한 논의와 함께 우리나라와 아시아 지역의 4차 산업혁명에 대한 얘기를 나눴다.


새로운 비즈니스 모델 창출, 4차 산업혁명 최대의 가치

4차 산업혁명의 정의를 묻는 질문에 대해 Manoj Menon 사장은 “어떤 이들은 인공지능, 빅데이터, 로봇, 드론과 같은 획기적 기술이라고 정의하며 그것이 곧 4차 산업혁명의 핵심이라고 정의하고 또 어떤 사람들은 비즈니스 모델링 혁신이라 정의하기도 한다”며, “하지만, 4차 산업혁명은 어디까지나 '비즈니스에 얼마나 파격적 영향을 미칠 수 있는 것인가에 달려있다”고 말했다.

그의 설명에 따르면, 과거에는 투자와 수익의 비율이 비례했지만, 4차 산업혁명 시대에는 각종 첨단기술의 융복합이 이어지면서 투자에 대해 기하급수적인 수익을 거두는 것도 가능하다.

Manoj Menon사장은 “4차 산업혁명에 대비하는 모든 기업들은 인공지능과 빅데이터, 로봇, 센서 등 첨단기술과 함께 도시화, 산업계 전체에서 이뤄지고 있는 업계의 전환에 대해 염두에 둬야 한다”며, “이에 대한 이해가 선행돼야 4차 산업혁명을 스스로 더 잘 준비 할 수 있다”고 조언했다.

“4차 산업혁명은 모든 나라의 산업계 전반에 가장 큰 영향력을 행사할 수 있을지도 모른다”고 전제한 Manoj Menon 사장은 “특히 심한 규제로 인해 혁신역량이 떨어지는 분야에서의 파급력이 클 것으로 보인다”고 내다봤다.

Manoj Menon사장의 주장에 따르면 4차 산업혁명은 우선, 금융업계에서의 커다란 변화를 이끌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할 것으로 보인다. 또한, 인구 고령화 문제가 심각해지는 만큼 의료 서비스에 소모되는 비용도 줄여야하기 때문에 4차 산업혁명은 각국의 의료계에 엄청난 영향을 미치게 될 것이다.

아울러, 환경과 관련해 대체에너지 영역에서의 변화를 들 수 있다. 전 세계적으로 인구가 증가함에 따라 더 많은 에너지를 효율적으로 사용해야 한다.

[동영상뉴스] 4차 산업혁명, 새로운 비즈니스 모델 창출이 최고의 가치
Frost & Sullivan Manoj Menon 아태지역 총괄 사장(오른쪽)


아시아 지역의 4차 산업혁명, 젊은 인구층 많은 인도 등 강세 보일 것

전 세계적으로 4차 산업혁명에 대한 논의가 활발하게 진행되고 있지만, 주 발원지는 독일이고 이를 가장 잘 실행하고 있는 나라는 전통의 제조강국인 미국과 종주국인 독일이라고 할 수 있다.

이에 대해, Manoj Menon 사장은 아태지역을 총괄하는 관점에서 “4차 산업혁명의 흥미진진한 부분은 놀라운 성장을 보여준 중국과 같은 아시아 국가들에 많은 기회가 있다는 것”이라며, “특히 중국은 현재 많은 수의 과학자들을 보유하고 있는데 아마도 다른 나라들보다 인공지능을 연구하는 과학자의 수가 더 많을 것이며, 세계최고의 회사에서조차도 알라바바, 텐센트와 같은 기술회사와 같은 생각을 하지 못한 다는 것을 알 수 있다”고 언급했다.

중국과 함께 인도 역시 향후 10년 동안 가장 큰 성장을 보여줌으로써 그에 따른 지출이 가능하며, 이 나라들은 한국과 아주 가깝기 때문에 매우 의미있는 전환시기가 될 것이며, 인도의 경우 젊은 층의 인구가 매우 많기 때문에 더 많은 기회가 발생할 것으로 보인다고 Manoj Menon 사장은 내다봤다.

Manoj Menon 사장은 아시아권에서 4차 산업혁명의 선두에 설 수 있는 나라로 인도와 함께 싱가포르, 인도네시아를 언급했다.

인도는 앞에 언급한 것처럼 어린 연령대의 인구가 계속해서 증가함에 따라, 고령화사회로 접어들고 있는 타 국가보다 새로운 기술을 좀 더 빨리 익힐 수 있다는 강점이 있다. 싱가포르는 과거 제조업 전문이었으나 이제는 의료관광, 뛰어난 FINTECH를 기반으로 한 금융서비스를 주 무기로 하고 있다. 인도네시아의 경우 Travel Loca, Gojek 등 나스닥 상장사를 기반으로 가파른 성장세를 보이고 있다.

[동영상뉴스] 4차 산업혁명, 새로운 비즈니스 모델 창출이 최고의 가치
Frost & Sullivan Manoj Menon 아태지역 총괄 사장


한국의 4차 산업혁명, 새로운 비즈니스 모델 창출이 관건

10여 년 전만 하더라도 한국은 아시아는 물론, 전 세계에서 내로라하는 제조강국으로 성장을 거듭해 왔다. 그러나, 이후 전세계적인 경제불황으로 인해 수출 위주의 경제구조를 가졌던 한국 경제는 크게 휘청거렸고 그사이 중국 등 신흥제조강국의 거센 추격에 쫓기는 형국이 됐다.

이에, 4차 산업혁명을 통해 다시 한 번 제조강국의 위상을 회복하기 위해 우리나라는 다양한 방향의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한국의 4차 산업혁명에 대해 Manoj Menon 사장은 “한국에 대한 가장 흥미로운 사실은 모든 기업이 4차 산업혁명으로 어떻게 세계 시장에서 경쟁하고, 능력을 키워서 영향을 미칠수 있는 지에 대해 끊임없이 소통하고 있다는 것”이라고 말했다.

“한국 뿐 아니라 거의 모든 국가들이 변화의 속도에 대해 낙관적으로 보는 경향이 있지만 현실적으로는 시간이 필요하다”고 전제한 그는 “한국은 제조업, 특히 자동차 분야에서 많은 지적재산권을 보유하고 있어 큰 시장의 공략에 많은 도움이 되고 있다”고 분석했다.

Manoj Menon 사장에 따르면, 한국 기업들은 그들의 사례를 강화할 수 있는 좋은 기회를 가지고 있으며, 항상 좋은 기술을 개발해 왔지만, 앞으로는 혁신 모델을 만드는 사업에 더 많은 시간을 할애해야 할 것이다.

그는 “앞으로는 새로운 비즈니스 모델을 만들어내는 이가 가치있는 창작자로 인정받을 것”이라고 강조한 뒤, “신제품을 만들면 다른 이들이 그 제품을 복제하지만, 새로운 비즈니스 모델은 복사하기가 어렵기 때문이다. 그렇기 때문에 한국기업이 비즈니스 모델 혁신에 더 집중한다면, 비즈니스의 차별화된 경쟁에서 지속성을 만들어낼 것”이라고 조언했다.

덧붙여, “향후 한국에서의 4차 산업혁명이 성공적으로 진행되기 위해서는 ‘근거리의 거대시장’이 필요하며, 이를 위해 ‘협업’과 ‘파트너십’이 필요하다”고 말한 그는 “기업의 경우 인도나 중국 같은 큰 시장에 대해 생각할 때 2~3년 앞을 내다보기 힘들기 때문에 정부의 적극적인 지원을 통해 장기적인 비전을 세워야 할 것”이라고 주장했다.

김지성 기자·김진성 기자 (weekendk@kidd.co.kr)
김진성 기자 weekendk@kidd.co.kr

안녕하세요~산업1부 김진성 기자입니다. 스마트공장을 포함한 우리나라 제조업 혁신 3.0을 관심깊게 살펴보고 있으며, 그 외 각종 기계분야와 전시회 산업 등에도 한 번씩 곁눈질하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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