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4차 산업혁명 대표적 소비재 웨어러블 기기, 다양한 분야 확대

5년간 연평균 17.2% 증가율, 오는 2021년 2억3천만 개 출하 전망

4차 산업혁명 대표적 소비재 웨어러블 기기, 다양한 분야 확대

[산업일보]
웨어러블(Wearable)기기는 4차 산업혁명과 관련된 대표적 소비재다. 세계 웨어러블기기 출하량은 2016년 25.6%, 2017년 1~3분기 11.7% 증가했으며 향후 5년간 연평균 17.2%의 증가율을 기록해 2021년이 되면 2억2천950만 개의 출하량을 기록할 전망이다.

국제무역연구원은 매출액기준으로 올해 60.1억 달러 규모의 시장이 형성될 것으로 내다봤다.

웨어러블기기는 신체에 착용할 수 있는 스마트기기를 지칭하는 것으로 다양한 형태를 띄고 있다. 시장 초기에는 대부분의 제품이 손목에 착용하는 형태였으나 현재는 귀에 착용하는 이어웨어(Earwear)와 스마트의류 등의 개발도 활발하다. 최근에는 패션 웨어러블기기가 등장하며 전자기기에 큰 관심이 없는 일반 소비자까지도 구매에 나서고 있다.

웨어러블기기는 단일 기능에서 다기능 제품으로, 다기능 제품에서 특화형 제품으로 발전하고 있으며 향후 작동 측면에서 스마트폰에 대한 의존도는 낮아지고 기타 기기 및 통신망과의 연결성은 향상될 것이라는 예상도 나오고 있다.

올해 3분기 기준 웨어러블기기 세계 시장점유율 1위는 샤오미와 핏빗이 동률을 이루고 있으며 애플이 그 뒤를 잇고 있다. 제품군을 확대한 화웨이와 고사양 제품을 주력으로 하는 가민이 4위와 5위를 차지했다. 점유율 5위권 밖의 기업이 전체 시장의절반 이상을 차지하고 있어 스타트업 등 몸집이 작은 기업에게도 기회가 많은 것으로 분석되며, 패션시계를 내세운 파슬이 신규 강자로 떠오르는 추세다.

국제무역연구원 관계자는 "일반 소비자를 겨냥한 제품에서는 확실한 차별성을 위한 작은 혁신이 필요하다"고 제언했다. 넓은 소비자층 공략에는 기존에 존재하는 제품에 스마트 기능을 추가하는 것이 가장 효과적일 수 있다는 말이다.
시계 시장에서는 이러한 움직임이 이미 활발하게 이루어지고 있으며, 곧 기존의 헤드폰에 스마트 기능이 추가된 제품이 출시될 것으로 전망된다.

현재 웨어러블기기와 접목점이 가장 많은 분야는 건강·피트니스로, 운동 중에는 스마트워치의 화면을 주시하는 데 제한이 있기 때문에 음성으로 기기와 소통할 수 있는 이어웨어가 유망 분야로 각광받고 있다.

범용 웨어러블기기는 기능적으로 타사 제품과의 차별을 두기 어렵기 때문에 디자인과 마케팅 등 기술 외적인 요소가 중요하다. 기존 패션 브랜드 등과 협업할 경우 협력사의 인지도와 네트워크를 활용, 제품 홍보 및 유통에도 도움을 받을 수 있다.

최근 2~3년간 웨어러블기기가 발전하며 수집 가능한 데이터의 범위가 급격히 확대됐다. 위치, 걸음 수, 심장 박동 수 등 단순한 데이터를 넘어 운동 관련 각종 상세 정보와 혈당, 체내 수분, 뇌진탕 관련 위험, 공기질 등 건강 관련 구체적인 정보의 수집이 가능해진 것이다.

웨어러블기기 내부적으로만 데이터를 사용할 수도 있지만, 스마트폰 등 다른 기기와 데이터를 공유해 보다 심층적인 분석도 가능하다. 의료계에서는 웨어러블기기를 활용해 처방을 내리거나 당뇨, 심장질환 등 각종 질병의 경과 추적에 사용하는 등 특히 활용 범위가 확대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변지영 기자 hinomad@kidd.co.kr

안녕하세요. 산업부 변지영 기자입니다. 드론부터 AI, 신소재, 다이캐스팅, 파스너 및 소재부품 산업을 소개해드리겠습니다. 또 신선하고 유익한 국제 산업 동향을 생생한 현장 영상으로 전달해드리겠습니다.

이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

0 / 1000

산소통 트위터 산소통 facebook

산업인과 소통하는 산업전문미디어

산업인과 소통하는
산업전문미디어

  • [카드뉴스] 4차 산업혁명 기술의 집약체 ‘스마트시티’, 전 세계 투자 늘린다

동영상뉴스 전체보기 +

주소 : 08217 서울시 구로구 경인로 53길 15, 업무A동 7층 | TEL : 1588-0914 | 정기간행등록번호 서울 아 00317 | 등록일자 2007년 1월29일

발행인 · 편집인 : 김영환 | 사업자번호 : 113-81-39299 | 통신판매 : 서울 구로-1499

로고

로고

대통령표창

산업일보의 사전동의 없이 뉴스 및 컨텐츠를 무단 사용할 경우 저작권법과 관련 법적 제재를 받을 수 있습니다. COPYRIGHT© SINCE 1991 DAARA ALL RIGHT RESERVED

대통령표창

산업일보의 사전동의 없이 뉴스 및 컨텐츠를 무단 사용할 경우
저작권법과 관련 법적 제재를 받을 수 있습니다.

COPYRIGHT© SINCE 1991 DAARA ALL RIGHT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