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KERI, 첨단 특허기술 이전

코엑스서 최신 개발 우수 특허 기술 4종 소개

KERI, 첨단 특허기술 이전

[산업일보]
국책연구기관이 개발한 최신 특허 기술을 기술이전을 필요로 하는 관련업체에 직접 소개한다.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산하 정부출연연구기관인 한국전기연구원(KERI)이 12일부터 이틀간 코엑스에서 진행되는 ‘테크비즈코리아 2017’ 기술이전 성과전시회에 참가해4종의 최신 대표 연구성과(사용자 친화형 스마트 보청기, 고출력 전자기펄스 보호용 대용량 바리스터, 3D 나노 전자잉크 및 잉크기반 3D프린팅 기술, 열처리 공정용 마이크로파 유도가열 기술)를 소개한다.

대표기술인 ‘사용자 친화형 스마트 보청기’는 고령 난청인과 난청 환자의 재정 부담을 줄여 주고 삶의 질을 높여 줄 수 있는 기술이다. 첨단 정보통신기술(ICT)과 보청기 기술을 융합한 기술로, 복잡한 외부환경에도 난청인이 편안하고 쾌적하게 소리를 청취할 수 있도록 해주는 MEMS 기반 방향성 마이크로폰 기술과 무선충전 기술, 스마트 기기와의 연동이 가능하다는 장점이 있다. 이 기술을 적용한 제품이 상용화될 경우 고성능 스마트 보청기를 합리적 가격으로 공급할 수 있으며, 첨단 보청기를 포함한 다양한 청각 보조의료기기 제품에도 적용할 수 있어 국내 난청 환자들의 복지향상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고출력 전자기펄스(HPEMP) 보호용 대용량 바리스터’는 에너지, 국방, 항공우주, 방송/통신, 교통/수송 등 국가 핵심 기간시설에 대한 은밀한 고출력 전자기펄스 공격 또는 낙뢰의 피해를 막아 안정적 운영을 지원하는 기술이다. 단일소자 형태의 바리스터로는 세계 최고 에너지내량의 성능을 갖고 있다. 올해 과학기술정보통신부가 선정한 ‘2017년 국가연구개발 우수성과 100선’에 선정되며 뛰어난 기술력을 인정받았다.

‘3D 나노 전자잉크 및 잉크기반 3D프린팅 기술’은 전기가 통하는 초미세 전자회로를 3차원으로 인쇄할 수 있는 획기적인 기술로, 향후 전자소자 제작에 핵심적으로 활용될 것으로 기대된다.

‘열처리 공정용 마이크로파 유도가열 기술’은 전자레인지에서 사용하는 2.45GHz의 마이크로파를 유도가열 방식으로 열처리가 필요한 전도성 나노박막을 1초 이내에 섭씨 1천도 이상 선택적으로 순간 고온 가열할 수 있는 획기적인 기술이다. 열처리 공정속도를 획기적으로 높일 수 있고, 기존 성능을 뛰어넘는 새로운 소재 공정도 가능하며, 공정에 드는 에너지 비용과 장치의 규모를 크게 줄일 수 있어 상용화에 유리하다.

KERI 류동수 홍보협력실장은 “KERI가 보유한 최신 전기기술을 기술적 한계로 성장에 한계가 있거나 새로운 성장엔진을 찾는 기업에 소개할 수 있는 좋은 기회가 될 것”이라며 “기업이 필요로 하는 기술정보 제공과 지속적인 사후관리로 연구성과의 기술이전 및 사업화 성공사례 창출에 기여하겠다”고 밝혔다.

KERI는 연구개발 성과의 기술사업화 활성화를 위해 기업의 수요를 선제적으로 발굴하는 한편, 전략 후보군 발굴을 통한 대형 기술 발굴, 수요자 중심 타켓 마케팅, 다양한 홍보매체를 이용한 마케팅 활동 강화 등의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또한, 산업체 연구·개발 경력자 중심의 기술마케팅 전문직 제도를 운영하고, 실무부서 구성원 대부분은 기술/기업가치평가사, 변리사와 같은 전문자격증을 보유하는 등 기술이전 사업화 인력의 고급화에도 힘쓰고 있다.

한편, '기술과 비즈니스의 만남, 4차 산업혁명 선도한다'는 주제로 열리는 ‘테크비즈코라아 2017’은 정부출연연구기관과 특성화 대학 등 공공 연구기관이 개발한 첨단 과학기술을 소개하고 사업화를 추진하는 기술이전 성과전시회다.
김민솔 기자 mskim@kidd.co.kr

산업2부 김민솔 기자입니다.정부 정책 및 3D 프린터, IT, 산업현장 숨어있는 특화된 뉴스를 전해드리겠습니다.

이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

0 / 1000

산소통 트위터 산소통 facebook

산업인과 소통하는 산업전문미디어

산업인과 소통하는
산업전문미디어

주소 : 08217 서울시 구로구 경인로 53길 15, 업무A동 7층 | TEL : 1588-0914 | 신문사업.인터넷신문사업 등록번호 : 서울, 아00317 | 등록일자 2007년 1월29일

발행인 · 편집인 : 김영환 | 사업자번호 : 113-81-39299 | 통신판매 : 서울 구로-1499 | 발행일자 : 2007년 7월 2일

로고

로고

대통령표창

산업일보의 사전동의 없이 뉴스 및 컨텐츠를 무단 사용할 경우 저작권법과 관련 법에 의거하여 제재를 받을 수 있습니다. COPYRIGHT© SINCE 1991 DAARA ALL RIGHT RESERVED

대통령표창

산업일보의 사전동의 없이 뉴스 및 컨텐츠를 무단 사용할 경우
저작권법과 관련 법에 의거하여 제재를 받을 수 있습니다.

COPYRIGHT© SINCE 1991 DAARA ALL RIGHT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