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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 사드 갈등 이후 소비재 시장 '1선 아닌 3, 4선' 공략해야

일본, 반일 감정 위기를 기회로…중국 시장 입지 공고히 다져

한국, 사드 갈등 이후 소비재 시장 '1선 아닌 3, 4선' 공략해야

[산업일보]
사드 갈등 이후 국내 소비재 기업들은 중국의 포화상태에 있는 1선도시가 아닌 소비시장이 확대되고 있는 3, 4선 도시, 즉 중국 속의 또 다른 중국을 적극적으로 공략해야 한다는 주장이 제기됐다.

중국 소비재 시장 경쟁력 확보를 위해서는 ▲상시적 리스크 관리 ▲포스트 한류를 대비한 마케팅 전략 수립 등 차이나 플러스 차이나 전략 등으로 중국 소비재 시장 경쟁력을 확보해나가야 한다는 것이다.

한국무역협회 국제무역연구원의 ‘사드 갈등이 남긴 교훈, 대중국 수출 전략 어떻게 변해야 하나?’라는 보고서에 따르면 사드 갈등이 본격화된 지난 1∼8월 중 중국의 소비재 수입이 두 자리대 증가세(10.9%)를 보였다. 미국(17.5%), 일본(20.2%), 독일(4.8%) 등 주요국으로부터 소비재 수입은 모두 플러스 성장을 보인 것과는 달리 한국산 소비재 수입은 4.0% 감소한 것으로 나타나 중국 시장 회복국면의 호기를 활용하지 못한 것으로 분석했다.

한국의 5대 유망소비재의 1~8월 중 대중국 수출이 생활유아용품(-7.7%), 농수산식품(-9.3%), 패션의류(-5.3%)의 부진으로 1.0% 증가에 그쳤고 한류 대표 상품인 화장품도 16.4%(1∼8월) 수출이 증가했으나 최근 5년간(2012∼2016) 연평균 188.2% 성장에서 크게 둔화됐다. 기업규모별로는 한국을 대표하는 대기업(-47.1%)과 리스크에 취약한 중소 소비재 기업(-17.7%)의 수출 부진이 눈에 띈 반면 중견기업은 비교적 7.8% 견조한 성장세를 보였다.

2012년 센카쿠 영유권 분쟁으로 중국 소비자들의 보이콧을 경험했던 일본은 2010년 16.8%에 달했던 중국 소비재 수입 시장 점유율이 2013년에는 8.7%까지 하락했다가 최근에서야 반등하며 9.5%(2017년 1~8월)까지 비중이 확대되는 모습을 보였다.

일본 소비재가 중국내 반일 감정을 극복하고 시장을 회복하는데 상당기간 시간이 소요된 것으로 나타난 반면 위기를 재정비의 기회로 삼고 오히려 중국 시장에서 입지를 공고히 한 일본 소비재 기업들도 있었다.

이들 기업은 ▲중국 맞춤형 제품을 출시하면서 서비스를 강화하고 ▲반일감정에서 비교적 자유로운 新소비층의 소비 트랜드에 맞는 서비스, 제품, 마케팅으로 시장을 확대했으며 ▲일본의 위생, 안전에 대한 강조와 함께 현지 생산보다는 ‘Made in Japan' 제품을 통해 중국 소비 시장을 공략한 것으로 나타났다.

보고서에서는 일본의 사례를 바탕으로 사드 이후 소비재 기업들이 유념해야 할 사항으로 ▲계약조건, 유통망 관리, 판매 채널 등을 점검하고 생산기지 다변화 등 기업차원의 상시적 리스크 관리 시스템 구축이 필요하고 ▲Post 한류 마케팅 전략 마련 ▲과도한 중국 시장에 대한 공포 지양 ▲중국의 新소비층 공략 ▲중국의 디지털 경제의 확산에 대응 ▲중국 로컬 브랜드의 성장에 대응 ▲준법 경영의 정착 ▲차이나 플러스 차이나 전략 등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조빛나 국제무역연구원 연구위원은 “가장 빠르게 성장하고 있는 소비시장이자 세계 각국 브랜드의 각축전이 되고 있는 중국 시장은 절대 외면할 수 없는 시장이다”며 “사드 갈등 이후 중국 시장에 대한 부정적 인식이 높아졌으나 오히려 중국 시장과 소비자를 더욱 철저히 분석해 맞춤형 상품과 서비스로 재정비하는 기회로 삼아야 한다”고 덧붙었다.
변지영 기자 hinomad@kidd.co.kr

안녕하세요. 산업부 변지영 기자입니다. 드론부터 AI, 신소재, 다이캐스팅, 파스너 및 소재부품 산업을 소개해드리겠습니다. 또 신선하고 유익한 국제 산업 동향을 생생한 현장 영상으로 전달해드리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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