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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드여파 불구, 민간 차원 교류 이어져

무협, 상하이·베이징 등 중국 대도시 진출 확대

[산업일보]
중국 유망 바이어들이 한국제품에 높은 관심을 보였다.

한국무역협회는 한중간 사드관련 합의문 발표이후 민간차원에서는 처음으로 중국에 무역촉진단을 파견했다.

촉진단에는 총 29개사가 참여했다. 이들은 13일부터 4박 5일 일정으로 중국 상하이(上海)와 베이징(北京) 지역을 방문했다. 주로 식품, 화장품, 생활용품, 패션잡화 등 소비재 중심으로 구성된 촉진단은 14일 상해에서 100여명의 중국 바이어들이 1:1 비즈니스 상담을 진행했으며, 북경에서는 16일 상담을 이어간다.

상담회에는 중국의 유망 바이어들이 대거 참가해 화장품, 식품 등 우리 소비재에 대한 높은 관심을 나타냈다.

촉진단에 참가한 라미화장품 관계자는 "지난 6월 촉진단에는 규모 있는 바이어가 적었지만, 이번에는 징동과 같은 대형 바이어와도 상담을 하고 전반적으로 실질적인 상담이 이루어져 좋은 결과가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고 밝혔다.

이상일 무역협회 중국실장은 “양국 관계가 회복세를 보임에 따라, 우리 소비재의 對中 수출이 증가할 것으로 보인다”고 전망하면서 “우리 기업이 중국 시장에 진출하기 위해서는 중국 시장에 맞는 제품을 개발하는 Made For China 전략이 중요하다”고 밝혔다.

한편, 무역협회는 이달말 중화권 홈쇼핑·온라인 쇼핑몰 바이어를 초청, 상담회를 연다. 내년에도 對中 무역촉진단을 3~4차례 파견하는 등 우리 중소기업의 중국 시장 진출지원 사업을 적극 수행해 나갈 계획이다.
변지영 기자 hinomad@kidd.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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