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STX조선해양(주) 선수금환급보증(RG) 긴급 발급 건의

[산업일보]
STX조선해양(주)가 최근 글로벌 선주사로부터 수주계약을 체결한 중형선박 7척과 현재 계약을 진행 중인 4척에 대해 이달 23일과 24일까지 선수환급금보증(RG)서를 긴급 발급해 줄 것을 산업통상자원부, 기획재정부, 해양수산부, 산업은행, 농협은행, 수출입은행에 건의하고, 지역 국회의원에 협조요청 했다.

창원상공회의소에 따르면 STX조선해양(주)는 올 7월 법정관리를 조기 졸업한 후 글로벌 선주사 등으로부터 정유운반선 5만 톤급 6척, 1만천 톤급 1척을 계약완료 했고, 신규로 5만 톤급 정유운반선 4척에 대해 계약 추진 중이다. 그러나 선수금환급보증(RG) 미발급으로 기 수주 계약이 취소될 위기에 직면했다.

수주 계약 당시 RG발급 기한은 지난 9월 18일이었으나 발급받지 못한 STX조선해양(주)는 선박을 주문한 선주들의 동의를 얻어 지난 10월 31일까지 1차 연장한 후, 다시 4척은 이달 23일까지, 3척은 24일까지 연장을 요청한 상태다. 현재 계약추진 중인 4척을 포함해 총 11척의 RG 발급을 애타게 기다리고 있다.

창원상공회의소는 건의서에서 STX조선해양(주)의 최근 선박수주는 중국 정부의 압도적인 금융지원을 받고 있는 중국 업체들의 저가공세를 극복한 것으로 글로벌 중형선박시장에서 쌓아 온 독보적인 역량과 브랜드 신뢰를 인정받은 측면에서 큰 의미를 둘 수 있다고 피력했다.

선박수주에 따른 필수적인 절차인 RG 발급은 개별 기업이 해결할 수 없는 구조적인 문제이기 때문에 정부 및 정책금융 지원이 필요하지만 단지 수익성을 기준으로 RG발급을 심사하면 조선업의 구조적 특수성을 간과해 금융권의 RG발급 거부로 중형선박제조업체인 STX조선해양(주)을 경영위기에 빠뜨릴 수 있다고 우려했다.

STX조선해양(주)에 대한 RG 미발급으로 발생이 예상되는 부정적인 파급효과로는 기 계약 선박의 건조 취소, 한국이 글로벌 중형선박시장을 포기한다는 시그널로 작동 결과적으로 글로벌 신규 선박 발주량의 60%를 차지하는 중형선박시장을 중국·일본 경쟁 조선업체가 선점 등으로 예상된다.

이 여파로 현재 1천400여 명을 고용하고 있는 중형선박제조업체인 STX조선해양(주)는 수주영업을 못하게 돼 경영위기에 직면하게 될 것이고, 중국·일본 조선업체들이 중형선박시장에서 기술력을 축적해 향후 저가의 가격경쟁력을 바탕으로 한국 대형조선소까지 위협하게 될 것을 우려하고 있다.

창원상공회의소는 정부의 조선업종 지원정책의 실효성을 위해 조선선박 시장을 대·중·소형선박 시장으로 세분하고, 각 세분시장별 지원정책을 마련해 중형선박시장에서 글로벌 최상위 역량을 갖춘 STX조선해양(주)가 최근 수주 계약한 선박에 대해 긴급히 RG를 발급받을 수 있도록 해 줄 것을 건의했다.
김민솔 기자 mskim@kidd.co.kr

산업2부 김민솔 기자입니다. 미래부 정책 및 3D 프린터, IT, 소재분야 특화된 뉴스를 전해드리겠습니다.

이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

주소 : 08217 서울시 구로구 경인로 53길 15, 업무A동 7층 | TEL : 1588-0914 | 정기간행등록번호 서울 아 00317 | 등록일자 2007년 1월29일

발행인 · 편집인 : 김영환 | 사업자번호 : 113-81-39299 | 통신판매 : 서울 구로-1499

대통령표창

산업일보의 사전동의 없이 뉴스 및 컨텐츠를 무단 사용할 경우 저작권법과 관련 법적 제재를 받을 수 있습니다.

COPYRIGHT© SINCE 1991 DAARA ALL RIGHT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