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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 기업, 우리나라 3대 수출시장 베트남 공략

VR, 사이버 캐릭터 홍보대사 등 신기술 활용, 대대적 마케팅

국내 기업, 우리나라 3대 수출시장 베트남 공략

[산업일보]
연평균 6% 이상(최근 10년간)의 경제성장률을 보이는 베트남 시장 공략을 위해 정부와 코트라가 나섰다.

30세 이하의 젊은 평균연령 등으로 인해 ‘포스트 차이나’로 주목받고 있는 신흥 소비시장이기 때문이다. 베트남은 우리나라 3대 수출시장으로 부상한 핵심 시장이며, 지리적으로 아세안(인구 6억 명)·중국(13억)·인도(12억) 등 30억 인구의 소비 시장을 잇는 경제적 요충지다.

산업통상자원부와 KOTRA에 따르면 현지시간 8일부터 10일까지 베트남 에서 ‘2017 호치민 한류박람회(Korea Brand & Entertainment Expo)’를 개최한다.

한류 박람회는 한류를 소비재·서비스 등의 한국 상품 홍보와 융합하는 수출마케팅 행사로, 대만(6월)·홍콩(7월)·인도네시아(9월)에 이어 올해 마지막 한류박람회를 유망시장으로 급부상 하고 있는 베트남 호치민에서 진행하는 것이다.

국내 기업, 우리나라 3대 수출시장 베트남 공략

산업부와 KOTRA는 무역 1조 달러 회복을 위해, 한-베트남 수교 25주년 계기로 베트남에서 처음 개최하는 이번 박람회를 전략적으로 활용할 방침이다. 이 기간 동안 ▲대·중소기업 협력을 통한 상생 마케팅 ▲한류스타, 파워블로거를 연계한 새로운 마케팅 전략들을 활용하는 한편 ▲가상현실(VR) 등 4차 산업혁명 기술을 수출상담회에도 적극 활용함으로써 수출마케팅의 혁신 및 기업들의 가시적인 수출성과 확보라는 두 마리 토끼를 잡겠다는 계획이다.

대중소 협력을 통한 상생형 마케팅
이마트, 롯데 그룹(롯데홈쇼핑 등), G마켓 등은 해당 기업이 보유한 현지 유통망 및 진출 노하우를 활용해 중소기업의 베트남 시장 진출을 전폭 지원할 예정이다.

현지 매장을 보유한 이마트(고밥점)·롯데마트(남사이공점) 등 국내 유통 대기업들은 한류 박람회와 연계한 한국 상품 판촉전 개최를 통해 우리 중소·중견 제품의 현지 소비자 판매를 지원할 계획이다. 롯데홈쇼핑은 현지 홈쇼핑 채널(Lotte-DatViet) 간판 쇼호스트를 동원해 제품 홍보 쇼를 개최하고 온-오프라인을 동시에 공략한다.

한편 그동안 해외 전시회에서의 O2O 홍보관이 현지 플랫폼 중심으로 이루어졌던 반면, 이번 한류박람회에는 G마켓등이 함께 참여함으로써 국내 제품의 온라인 수출을 촉진할 계획이다.

전략적 한류 마케팅 활용
자카르타 한류박람회에서도 큰 인기를 누렸던 배우 송지효가 이번 호치민 한류 박람회 홍보대사로 재위촉 돼 활약한다. 송지효가 출연한 예능 프로그램 ‘런닝맨’은 베트남에서도 높은 인기를 누리고 있어, ‘한류 예능 홍보관(SBS 협력 구성)’과 시너지를 발생시키며 우리 소비재·서비스 기업의 한류 마케팅을 지원할 것으로 기대된다.

현지 앨범 순위 1위에 등극한 바 있는 인기 아이돌 그룹 ‘아이콘(iKON)’은 개막축하 공연, CSR 전달식 참석, 기업부스 방문 등을 통해 홍보 효과와 ‘착한 한류 붐’ 조성에 기여한다. 베트남에서 신진 한류스타로 주목받고 있는 그룹 스누퍼는 참가 제품들을 직접 시연하고 웹TV V라이브를 통해 베트남 전역에 생중계해 우리 중소기업의 PPL 마케팅을 도울 예정이다

ICT 등을 활용한 수출 마케팅 차별화
한류스타와 VR기술을 융합한 중소기업 제품 간접광고(PPL) 수단으로 VR 영상화보를 추진, 참가 제품의 한류 마케팅에 활용한다. 기존의 지면형 제품 홍보화보에서 탈피해, 드레스룸·거실 등 일상생활 공간에서 한류스타(송지효)가 패션·뷰티 제품을 직접 시연하고, 본인만의 사용 팁(화장법 등)을 설명하는 웹예능형 4D 광고를 통해 현지 소비자·바이어들의 관심을 유도할 계획이다.

현지 마케팅 강화를 위해 10만 명이 넘는 베트남 MCN 파워블로거 4인을 활용한 제품 홍보마케팅도 진행하고 아시아 9개국에 방영된 뷰티예능 ’송지효의 뷰티뷰‘나 한·베 공동제작 육아예능 ’오마이베이비‘의 PPL제품 등을 중심으로 현지 소비자·바이어의 흥미를 유발, 관련 라이센싱 상품 수출도 지원할 예정이다.

또한 마블 등 전세계적으로 고부가가치 창출이 가능한 OSMU 콘텐츠 기반 소비재 라이센싱 상품 시장의 급성장 추세를 반영, 한류 박람회 최초로 음원과 뮤직비디오까지 발매한 아티스트 캐릭터인 '크렁크‘를 홍보대사로 임명했다.

박람회에서는 역대 최초로 한국과 베트남 젊음이들을 채용하기 위한 채용박람회를 함께 개최한다. 이를 통해 50여 한국 진출기업이 한국과 베트남의 청장년 인력 1,000명과 상담, 실질적인 취업효과를 기대하고 있다

김재홍 KOTRA 사장은 “베트남 시장은 소비인구가 1억 명에 육박하고 높은 경제성장률로 유망시장으로 급부상하고 있어 베트남 시장 공략을 위한 글로벌 기업들의 경쟁도 더욱 치열해지고 있다”면서, “우리 기업은 이번 한류박람회처럼 현지의 높은 한류 선호를 활용한 다양한 마케팅 전략을 개발해 제품의 프리미엄 이미지를 부각시키는 동시에 한·베 FTA 등 원활해진 수출여건도 적극 활용하는 등 보다 정교한 시장진출방안을 모색해야 한다”고 언급했다.
강은영 기자 qboom@kidd.co.kr

반갑습니다. 산업부 강은영 기자입니다. 산업 관련 빅데이터(Big Data), 3D프린터, 웨어러블 기기, 가상현실(VR) 분야 등과 함께, ‘산업인 24시’, ‘동영상 뉴스’, ‘동영상 인터뷰’ 를 통해 여러분을 찾아뵙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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