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심층기획 한국 기업 생존율, EU 주요국 대비 크게 낮아
김인환 기자|kih2711@kidd.co.kr
페이스북 트위터 카카오스토리 네이버블로그 프린트 PDF 다운로드

심층기획 한국 기업 생존율, EU 주요국 대비 크게 낮아

5년 생존율 27% 불과, 대기업 편중 시정 필요

기사입력 2017-09-22 10:30:36
페이스북 트위터 카카오스토리 네이버블로그 프린트 PDF 다운로드
[산업일보]
우리나라는 EU 주요 5개국과 비교시 기업의 신생률과 소멸률이 모두 높아 기업생태계의 순환이 활발하게 일어나고 있다. 신생기업이 전체 활동기업에서 차지하는 비중이 높을 뿐만 아니라 이들 신생기업이 고용에 기여하는 비율도 다른 나라보다 높아 스타트업 창업이 경제에 미치는 긍정적 효과가 크다. 다만, 신생기업의 생존율이 매우 낮아 이들 기업이 성공적으로 안착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데 정책적 노력을 기울일 필요가 있다.


한국 기업 생존율, EU 주요국 대비 크게 낮아
주요국 기업의 신생률과 소멸률과 주요국의 기업 수 기준 산업별 비중(下)

국내 신생기업의 5년 생존율은 27%로 5개국 평균(42%)에 비해 3분의 2 수준에 불과한 것으로 집계돼, 이들 신생기업의 생존율을 높이기 위한 대책 마련이 시급한 것으로 분석됐다. 특히 한국 기업의 생존율이 EU 주요 5개국(독일, 프랑스, 영국, 스페인, 이탈리아)에 비해 크게 낮았다.

한국무역협회 국제무역연구원의 ‘국제 비교를 통한 우리나라 기업 생태계 현황 점검’보고서에 따르면, 2015년을 기준으로 우리나라 전체 활동기업 대비 신생기업의 비율을 나타내는 신생률이 14.6%로 EU 주요국(평균 9.6%)에 비해 크게 높고 이들이 창출하는 일자리 비중도 6.7%로 비교 대상 6개국 중 가장 높았다. 그렇지만 소멸률도 14.0%(유럽 평균 8.0%)로 가장 높아 유럽 국가들에 비해 기업의 시장 진입과 퇴출이 빈번한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국내 기업의 1년과 5년 생존율은 62.4%와 27.3%로 유럽 기업보다 크게 낮았다.

2015년 기업 수를 기준으로 우리나라의 서비스업과 제조업 비중은 각각 84.0%와 8.9%로 비교 대상 국가 중 서비스업에 속한 기업의 비중이 가장 높은 반면, 서비스업이 전체 고용에서 차지하는 비중은 65.8%로 비교 대상국 중 가장 낮았다. 이는 서비스 업체의 기업 당 고용인원이 2.6명에 불과할 정도로 규모가 영세하고 자영업의 비중이 높아 서비스업의 고용 창출능력이 매우 저조한데 기인한 것으로 풀이된다.

한국은 상대적으로 소규모 기업의 일자리 창출 비중이 매우 큰 것으로 해석됐다. 종사자 수 10명 미만의 소기업이 차지하는 기업 수 비중이 96.1%로 비교 대상국 중 가장 높았으며 이들 소기업이 전체 고용에서 차지하는 비중 또한 42.6%로 이탈리아(45.8%), 스페인(40.8%) 등과 더불어 매우 높은 편에 속했다. 이처럼 우리나라는 소기업의 비중이 다른 나라에 비해 매우 높아 경기변동 등 외부 충격에 영향을 받기 쉬운만큼, 고용의 안정성을 유지하기 위해서는 이들 중소기업의 체질 개선과 경쟁력 강화에 정책적 역량을 집중해야 한다고 보고서는 지적했다.

국내 중소기업(종업원 250인 미만) 중 수출에 참여하는 기업의 비중은 1.6%(제조업만은 7.9%)에 불과하고, 전체 수출금액에서 중소기업이 차지하는 비중 또한 20.5%로 비교 대상국 중 가장 낮았다. 더구나 우리나라의 수출금액 기준 상위 100대 기업이 차지하는 비중은 66.7%로 가장 높아 수출이 상위 대기업에 편중돼 있는 모습을 보였다. 고용 증가속도가 연평균 20%를 상회하는 고성장 기업은 정보통신서비스, 도소매업, 부동산 임대업 등에서 높게 나타나 일자리 창출력 제고를 위해 이들 고성장 기업의 육성을 위한 산업별 맞춤형 정책의 발굴이 필요하다고 보고서는 주장했다.

국제무역연구원 동향분석실 김경훈 수석연구원은 “우리나라는 높은 신생률에도 불구하고 신생기업의 생존율이 매우 낮다. 국내 서비스업이 영세성을 극복하고 국제적인 경쟁력을 갖출 수 있도록 관련 규제를 완화하는 한편, 전체 일자리의 약 80%를 창출하는 중소기업의 활로를 모색하기 위해 중소기업의 수출 참여율과 수출 비중을 제고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다아라 온라인 전시관 GO
현장의 생생함을 그대로 전달하겠습니다.


0 / 1000
주제와 무관한 악의적인 댓글은 삭제될 수 있습니다.
0 / 1000




추천제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