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경쟁 심화되는 인공지능(AI) 음성인식 시장…자율주행차에서 두각 전망
김인환 기자|kih2711@kidd.co.kr
페이스북 트위터 카카오스토리 네이버블로그 프린트 PDF 다운로드

경쟁 심화되는 인공지능(AI) 음성인식 시장…자율주행차에서 두각 전망

정보통신산업진흥원 강효진 수석 “개방형 플랫폼 구축, 시장 지배력 강화에 도움될 것”

기사입력 2017-09-18 09:44:19
페이스북 트위터 카카오스토리 네이버블로그 프린트 PDF 다운로드
경쟁 심화되는 인공지능(AI) 음성인식 시장…자율주행차에서 두각 전망


[산업일보]
최근 몇 년 간 내로라하는 글로벌 기업들은 인공지능(AI) 스피커를 내놓기 시작했다. 국내 기업 카카오 역시 지난 13일, 음성인식 AI 스피커 ‘카카오 미니’를 선보여 연일 화제를 모았다.

IT분야 리서치 기업인 가트너에 따르면, 대표적 음성인식 산업으로 꼽히는 AI 스피커 시장 규모는 연평균 42.3% 성장해 2020년에는 21억 달러를 기록할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이렇듯 전 세계 AI 시장이 빠르게 성장하고 있는 가운데, 애플 등의 글로벌 IT 기업 또한 음성인식 스피커 제품을 출시할 것으로 예상돼 경쟁이 더욱 심화될 것으로 보인다.

현재 국내의 경우, 삼성‧LG 등의 제조사와 SKT‧KT 등의 통신사, 네이버‧카카오 등의 인터넷 기업 등을 중심으로 AI 음성인식 시장을 형성하고 있다. 특히 최근 화제가 된 카카오 미니는 자사의 카카오 뱅크, 카카오 페이를 활용해 송금 등의 기본적인 금융 서비스까지 제공할 예정으로 알려지고 있다.

이러한 경쟁 가운데, 정보통신산업진흥원은 시장 지배력을 가지기 위한 전략으로 ‘개방형 플랫폼(open platform)'을 제시했다. 일례로, 아마존은 누구나 참여할 수 있는 알렉사 스킬 킷(Alexa Skills Kit)을 보급해 사용자와 개발자들이 필요로 하는 기능을 스스로 추가할 수 있는 오픈 생태계를 구축해 좋은 성과를 거뒀다.

정보통신산업진흥원 강효진 수석은 “아마존의 이러한 전략은 글로벌 기업의 핵심 전략이며, 이 전략이 음성인식 서비스 시장에서도 주효할 것으로 예상된다”며, “실제로 이를 통해 알렉사의 기능이 다양해졌고, 아마존 에코 보급이 빠르게 늘어나는 계기로 작용했다”고 전했다.

한편, 인공지능 음석인식 서비스는 타 산업과 융합해 편의성이 더욱 극대화될 전망이다. 특히 자율주행자동차의 상용화와 맞물려 인공지능 음성 서비스의 활용도가 가장 높을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차량 주행 중에 업무처리 및 차량관리, 날씨 등 각종 정보를 전달받을 수 있고, 이외에 차량 내에서 음악·영화 감상, 인터넷 검색, 개인여가 활동 등이 가능해짐에 따라 삶의 질이 크게 높아질 것이라고 다수의 전문가들은 예측하고 있다.

강효진 수석은 “PC 산업 정체기에 모바일 산업이 새로운 성장 동력으로써 ICT 산업에 활력을 불어넣은 것처럼 AI음성서비스도 대표적 차세대 성장산업으로 전망된다”며, “구글이 안드로이드와 구글 마켓으로 스마트폰 시장을 지배한 것처럼, AI 음성 서비스 시장도 플랫폼화를 통한 시장 선점이 중요할 것”이라고 전했다.
다아라 온라인 전시관 GO
현장의 생생함을 그대로 전달하겠습니다.


0 / 1000
주제와 무관한 악의적인 댓글은 삭제될 수 있습니다.
0 / 1000




추천제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