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와해성 혁신과 애플리케이션, 배터리 관리 시스템 시장 활성화 유도

프로스트 앤 설리번 “자동차 분야 활발한 R&D가 첨단 BMS 솔루션 개발 앞당겨”

와해성 혁신과 애플리케이션, 배터리 관리 시스템 시장 활성화 유도


[산업일보]
다양한 애플리케이션 배터리 관리 시스템(BMS : Battery Management System) 시장이 어마한 기술적 혁신과 성장을 크게 겪고 있다. 전기 자동차에 관한 수요 증가와 데이터 수집 방식 강화, 열 관리 기법 개선, 그리고 에너지 혼합에서 신재생 에너지가 차지하는 비중이 늘어난 것이 BMS 시장 성장을 더욱 가속화시키고 있다.

사용하기 쉬운 기능들과 과하지 않은 설계, 그리고 무선의 사전 예측이 가능한 BMS는 빠르게 진화하는 에코시스템에 많은 성장 기회들을 주고 있다.

프로스트 앤 설리번 한국 지사가 발표한 ‘배터리 관리 시스템의 새로운 혁신(Emerging Innovations in Battery Management Systems) 보고서’에는, 의료와 통신, 가전 제품, 유틸리티 그리드 등 BMS를 사용하는 응용 분야들을 분석했다. 또한 향후 전망과 도입 동향, 전략적 인사이트, 주요 혁신에 초점을 맞춰, BMS 분야에 새로운 혁신과 기술 개발을 게재하고 있다.

프로스트 앤 설리번 테크비전팀의 코우탐 쿠마 칸나다산(Kowtham Kumar Kannadasan) 연구원은 “최근 들어 배기가스 문제로 전기 및 하이브리드 자동차에 관한 수요가 급증하면서, 자동차 부문에서의 BMS 혁신이 BMS 시장 성장에 크게 도움이 될 것이다. 자동차 제조사들은 충전식 에너지 저장 시스템의 진동으로 인한 전기 노화 특성을 효과적으로 해결할 수 있는 첨단 BMS 솔루션 생산을 위한 R&D에 크게 투자하고 있다”고 전했다.

칸나다산 연구원은 "한편 현지 제조사들의 수가 많아지면서 표준 제품 인증을 광범위하게 제한하고 제품 품질에 영향을 미치는 여러 사양의 제품들을 제공하고 있다. 실내 온도 조절과 온-보드 엔터테인먼트, 좌석 난방과 같은 고급 기능 도입이 많아지면서 제조사들에게 시스템을 덜 복잡하게 설계하면서 추가 기능들을 수행하는 BMS 모델들을 개발해야 하는 과제를 안겨줬다"고 말했다.
김진성 기자 weekendk@kidd.co.kr

안녕하세요~산업1부 김진성 기자입니다. 스마트공장을 포함한 우리나라 제조업 혁신 3.0을 관심깊게 살펴보고 있으며, 그 외 각종 기계분야와 전시회 산업 등에도 한 번씩 곁눈질하고 있습니다.

이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

주소 : 08217 서울시 구로구 경인로 53길 15, 업무A동 7층 | TEL : 1588-0914 | 정기간행등록번호 서울 아 00317 | 등록일자 2007년 1월29일

발행인 · 편집인 : 김영환 | 사업자번호 : 113-81-39299 | 통신판매 : 서울 구로-1499

대통령표창

산업일보의 사전동의 없이 뉴스 및 컨텐츠를 무단 사용할 경우 저작권법과 관련 법적 제재를 받을 수 있습니다.

COPYRIGHT© SINCE 1991 DAARA ALL RIGHT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