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전기차 등에 사용되는 이차전지, 분자도르래로 수명 늘린다
김진성 기자|weekendk@kidd.co.kr
페이스북 트위터 카카오스토리 네이버블로그 프린트 PDF 다운로드

전기차 등에 사용되는 이차전지, 분자도르래로 수명 늘린다

한국과학기술원 연구팀 개발…상용 전기자동차 적용 기대

기사입력 2017-07-23 10:18:34
페이스북 트위터 카카오스토리 네이버블로그 프린트 PDF 다운로드
전기차 등에 사용되는 이차전지, 분자도르래로 수명 늘린다
움직도르래와 분자 도르래 바인더의 구조


[산업일보]
최장욱 교수‧코스쿤 알리 교수 연구팀(한국과학기술원)은 작년 노벨화학상 연구내용인 분자 도르래 구조를 실리콘 전극에 최초로 적용해 이차전지 수명을 획기적으로 개선했다고 미래창조과학부(장관 유영민)와 한국연구재단(이사장 조무제)은 밝혔다.

실리콘 음극은 상용화된 흑연 음극보다 5배 이상 리튬이온을 저장할 수 있다. 하지만 실리콘은 충전 과정에서 부피가 크게 늘어나 입자가 부서지거나 전극 전체가 벗겨지기도 한다. 때문에 실리콘 전극은 충전, 방전을 수 십 회 이상 반복하기 어려워 상용화 되지 못하고 있다.

연구팀은 2016년 노벨화학상을 수상한 분자 도르래 구조를 최초로 도입해 고용량 이차전지 고분자 바인더를 개발했다.

연구결과, 탄성이 높은 분자도르래가 실리콘 전극을 안정적으로 잡아줘서 부피 팽창이 500회 이상 반복해도 실리콘이 부서지거나 전극에서 떨어지지 않았으며 전극 용량도 상용 수준인 3밀리암페어아워/제곱센티미터(mAh/cm2)를 유지했다. 이는 현재 IT 기기에 쓰이는 리튬이온전지의 수준을 상회하는 것이라고 연구팀은 설명했다.

최장욱 교수는 “이 연구는 지난 해 노벨화학상을 수상한 분자 구조가 고용량 이차전지 소재 개발에 최초로 적용된 사례이다. 미래 전기자동차용 이차전지의 핵심 전극 기술로 적용될 것으로 기대된다. 기초 연구를 바탕으로 응용 연구를 진행할 때 기존의 기술을 뛰어 넘는 획기적인 결과가 나올 수 있음을 보여주는 예이다.”라고 연구의 의의를 설명했다.

최 교수는 “고용량 리튬이차전지에 사용되는 대부분의 전극 소재들은 단위무게 당 많은 리튬이온을 저장하기 때문에 큰 부피변화를 수반하게 되고, 이에 따라 전극의 장기 내구성이 크게 떨어져서 충‧방전 횟수가 제한적이다. 분자도르래는 이러한 고용량 이차전지의 문제점을 해결해 충전- 방전 횟수를 확보하는데 기여를 할 것으로 기대된다”고 말했다.
2홀
전기·전자, 반도체, AI
GO

안녕하세요~산업1부 김진성 기자입니다. 스마트공장을 포함한 우리나라 제조업 혁신 3.0을 관심깊게 살펴보고 있으며, 그 외 각종 기계분야와 전시회 산업 등에도 한 번씩 곁눈질하고 있습니다.


0 / 1000
주제와 무관한 악의적인 댓글은 삭제될 수 있습니다.
0 / 1000




추천제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