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심층기획 산업다아라, 올 상반기 역대 최고 1천822개 기업이 회원가입

판매자 구매자 모두 상생할 수 있는 유통구조 개선, 혁신적인 '거래플랫폼' 서비스 구현

[산업일보]
최근 4차 산업혁명과 함께 자주 거론되는 '빅데이터'의 다양한 활용을 통해 사회 현안을 해결하거나 국민 체감형 빅데이터로 활용하는 사례가 늘고 있다. 신용카드 결제 분석 데이터로 소비동향을 조기 파악하거나, 희귀질환에 대한 빅데이터 분석으로 발병원인을 찾는 등 체계적인 빅데이터 관리가 곧 국가의 재산이자 기업의 재산이 될 수 있음을 방증한다. 이처럼 빅데이터는 고객의 행동패턴을 분석, 마케팅으로 활용할 정도다. 최근 기계장비 B2B 기업인 산업다아라 역시 "빅데이터를 보면 이제 산업도 보인다"는 말을 체감할 수 있는 흥미로운 분석을 발표해 관련 산업인들의 주목을 이끌어 냈다.


기계산업 B2B 국내 대표 사이트 ‘다아라 기계장터’는 올 상반기 기업회원 가입 증가율이 역대 최고를 기록했다고 29일 밝혔다. 이런 추세대로라면 연말까지 3천500여 기업이 회원가입을 통해 기업의 브랜드 홍보와 제품홍보를 '다아라 기계장터' 에서 선보일 것으로 잠정 추산되고 있다.

다아라 기계장터에 따르면 지난해 동기 대비 15% 이상 기업 회원 가입 수가 증가한 데는 소규모 B2B 거래가 확대된 데서 그 이유를 찾을 수 있지만, 무엇보다 오프라인 거래를 온라인에서 할 수 있도록 거래플랫폼을 고도화하면서 판매기업의 만족도를 높인 것이 주효한 것으로 풀이하고 있다.

올해 1월부터 5월까지 산업다아라에 가입한 기업회원을 산업분류로 보면 기계 946(51.92%) , 자동차 251(13.77%), 전자(가전) 235(12.89%), 반도체 140(7.68%) , 조선 102(5.59%), IT 92 (5.04%) , 항공(우주) 56 (3.07%) 순으로 집계됐다.

산업다아라, 올 상반기 역대 최고 1천822개 기업이 회원가입

이를 생산제품 또는 가공 취급 제품군과 카테고리 등 산업분야별로 살펴보면 ▶기계(설비)의 경우 계측, 가공, 프레스, 연마/연삭, 절삭, 머시닝, 발전기, 에너지, 철구조물, 공업용로 는 물론 금속표면/도장플랜트, 철강기계, 단조, 볼밸브, 필터/탱크, 유압유니트, 실린더, 용접 과 금형, 가공, 포장기계, 식품기계, 가공기, 선반, 고압세탁기, 전기부품, 레이저, 펌프가 주를 이루고 있다.

▶ 자동차 산업과 관련해서는 철강, 파이프, 밸브, 베어링, 공구, 전선/케이블, 유공압/믹싱, 배관자재, 스프링 에서부터 인쇄기, 모터/감속기, 금속가공, 프레스, 유압, 셀프로더, 크레인, 가공기, 스프링 , 호스클램프, 엔진, 열처리, 화학, 몰드, 신소재, 공구, 기계부품, 타이어, 볼트, 너트 기업으로 파악됐다.

▶ 전자(가전) 분야는 금형, 신소재, 조명, 화학, 피뢰, 접지, 필터, 세척기, 플라스틱, 사출성형, 전기설비와 스위치, 센서, IC, LED, 다이오드, 커넥터, PCB, 공구, 계측기, 엔클로저, 펌프, 태양열, 그리고 PVA, 반도체장비, LCD, 정밀유리, 소형모터, 도금, 복원기, 방전기, 배터리, 축전기 등으로 분석됐다. (▶이후 나머지 산업분류는 도표 참조)

산업다아라, 올 상반기 역대 최고 1천822개 기업이 회원가입

기업 가입, 서울과 수도권 집중·최근 창원과 경남권 중심 증가
회원가입 경로는 인터넷 검색과 라디오광고, 전시회장에서의 미팅, 다아라매거진을 통한 가입이 대다수를 이루고 있는 가운데 지인 추천을 통한 가입 비중이 높은 것으로 조사됐다.

같은 기간동안에는 일반회원 대비 기업회원의 비중이 증가했다. 지역별로는 서울과 경기·인천지역의 가입자가 집중돼 있지만 기계산업의 메카인 창원과 경남, 부산지역을 중심으로 기업들의 가입이 최근 눈에 띄게 늘었다.

이는 산업다아라 김영환 대표의 삿갓맨 퍼포먼스가 이끌었다는 분석이다. 창원 국제자동화정밀기기전은 물론, 부산국제기계대전 등 경남권 전시회에서 제조업 관계자와 소통하고, 참가기업들의 목소리를 현장에서 들으려는 삿갓맨의 노력 하나하나가 기업회원 가입과 함께 다아라 기계장터의 핵심 경쟁력으로 자리잡았다는 평을 받고 있다.

대전과 세종, 충남 충북 지역 가입 비중도 전체 가입 기업의 10%가 넘는 비중을 차지할 정도로 소폭 증가했다. 그동안 이 지역의 가입 비중이 많지 않았던 점을 감안할 경우, 공공기관의 세종시 이전과 함께 기업 배치도 분산되면서 이 일대 기업 활동이 많아지고 있음을 반영한 결과로 보여진다.

확신을 갖고 지속 성장 중인 다아라 기계장터
다아라 기계장터는 특히 중소기업을 위한 '무료홍보 게시판'과 견적을 받아 비교한 뒤 저렴하게 제품을 구매할 수 있는 '실시간 비교견적' 서비스를 통해서도 판매자와 구매자 만족도를 높여 나가고 있다.

다아라 기계장터는 4차 산업혁명이 미래 핵심산업임을 확신하고 AI(인공지능). IOT(사물인터넷). 3D프린팅 등 콘텐츠 확대와 함께 산업용로봇을 브랜드별로 볼 수 있는 카테고리를 신설하는 등 산업 트렌드에 맞춰 발빠르게 대응하는 모습도 보였다.

산업다아라 온라인사업본부 서명수 전무이사는 “구매자들은 온라인과 모바일을 통해 원하는 브랜드와 제품을 쉽게 찾을 수 있고, 가격 경쟁력까지 더해진다면 만족도가 높을 수밖에 없다"며 "B2B 거래 확대를 위해서는 판매자 구매자 모두가 상생할 수 있는 유통구조 개선과 혁신적인 '거래플랫폼' 서비스에 대한 고도화가 절대적"이라고 강조했다.

서명수 전무는 "고객 감동을 이끌어 낼 수 있도록 다아라 기계장터 콘텐츠의 고도화 작업은 늘 지속될 것이며 올 하반기에는 실거래 데이터를 통한 '산업빅데이터'를 제시함으로써 회원사 모두가 상생할 수 있도록 혜택을 높여나갈 계획”이라고 말했다.

한편 산업다아라는 다아라 기계장터와 다아라매거진, 온라인전시회, 산업부동산과 본지 등 총 5대 콘텐츠를 통합한 브랜드다. 이 가운데 다아라 기계장터 내에서만 일반회원과 기업회원 등 총 20만 회원사가 거래 활동을 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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