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카타르 온라인 시장, 간접진출이 더 유리

해외 유수 온라인 마켓 플랫폼으로 시장·고객 확보 가능해

카타르 온라인 시장, 간접진출이 더 유리


[산업일보]
카타르 온라인 유통망 시장은 항공권 구매가 주를 이루면서 10%의 성장률을 보이고 있다. 아직 초기단계로 직접적인 진출보다는 간접진출이 더 효과적일 것으로 예상된다.

Payfort는 2015년을 기준으로 봤을 때 카타르 온라인 유통시장 규모는 4억2천만 달러로 2014년 3억8천만 달러 대비 10%대의 성장률을 보였다고 밝혔다. 이는 한국의 온라인 유통시장의 1/00 수준으로 아직 걸음마 단계다.

KOTRA 도하 무역관에 따르면 카타르 온라인 유통시장은 항공권 구매가 전체의 76%를 차지하며 현지 온라인 유통시장의 성장을 주도하고 있다. 이외 여행, 전자유통, 엔터테인먼트가 각각 12%, 10%, 1%를 기록했다. 2020년에는 온라인을 통한 구매가 50% 증가한 4억8천만 달러에 이를 것으로 전망된다.

카타르 소비자는 제품을 보고 구매하는 것을 선호하는 경향이 있고, E-Commerce(전자상거래)의 큰 비중은 배달음식이 차지하고 있으며, 배달음식 주문은 Cash-on-Delivery(배달 시 현금 지급) 방식이 일반적으로 쓰이고 있다.

현재 카타르 온라인 소비자의 66%는 남성이 차지하고 있다. 카타르 유통망 이용자는 연령별로 비교적 고르게 분포해 있으며, 전체 인구의 약 75%가 남성인 인구 구조 특성상 남성의 온라인 유통망 이용이 더 높게 나타났다.

한편, 카타르는 고소득 국가임에도 외국인 근로자가 많고 최저임금제도가 없어 소득격차가 심하다. 그러나 시중 은행은 온라인 결제에 필요한 신용카드 발급을 위한 최저 월 급여로 약 1천100만 달러를 책정해 다수의 건설현장 저임금 근로자는 신용카드 발급이 어려워 온라인 유통망 이용에 어려움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KOTRA 도하 무역관 측은 “비교적 소득이 높은 카타르인과 전문직, 사무직 외국인의 경우 해외직접구매를 이용하고 있다”며 “아직 초기 발전단계인 카타르 온라인 유통망의 직접진출보다는 해외 유수 온라인 마켓 플랫폼을 활용한 간접진출이 좀 더 넓은 시장과 고객을 확보하는데 유리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카타르 관세청은 소규모인 개인 사용물품에 대해서는 관세를 부과하지 않고 있고, 카타르 우체국은 해외직접구매 고객을 위한 해외 물류집합 배송시스템을 도입했다”며 “이러한 변화에 힘입어 카타르 소비자들은 선택 폭이 넓고 가격도 비교적 저렴한 해외직접구매를 선호하고 있다”고 밝혔다.
최시영 기자 magmacsy@kidd.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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