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윙배너
윙배너
윙배너
윙배너
윙배너
윙배너

아이피아이테크 "폴라이미드 소재 국산화를 넘어 세계로!"

폴라이미드 소재 국산화 꿈 실현 및 뛰어난 기술력을 바탕으로 첨단 소재 시장 진출까지

아이피아이테크

[산업일보]
폴리이미드 소재 국산화를 실현한 스타트업 기업이 있다. 바로 지난해 4월 문을 연 아이피아이테크(이하 IPI Tech·대표이사 이태석)다. 아이피아이테크는 지난 2월 16일 KAIST산학협력단(단장 최경철, 전기및전자공학과 교수)이 추진하는 창업맞춤형사업 우수상을 수상한 바 있다.

고기능성 슈퍼 엔지니어링 플라스틱 폴리이미드(Polyimide) 소재는 내구성, 내연성, 유연성, 난연성을 갖춘 전자·화학소재로 반도체, 휴대폰, 디스플레이, 자동차 등에 사용된다. 최근에는 스마트 기기, 플렉시블(flexible) 디스플레이, 반도체 패키징 필름 등 다양한 신기술에서도 사용되며 밝은 시장 전망이 예상되고 있는 분야다.

앞으로 전자업계 및 자동차업계에서는 앞으로 반으로 접을 수 있는 폴더블(foldable) 스마트폰, 두루마리처럼 둘둘 말 수 있는 롤러블(rollable) 스마트폰, 차량 경령화 등을 추진하고 있어 폴리이미드 소재의 수요는 더욱 늘어날 것으로 평가받고 있다.

하지만 IPI Tech가 창업되기 전까지 국내 폴리이미드 소재는 전적으로 일본에서 수입하는 상황이었다. 국내에서 폴리이미드 필름을 양산하는 기업은 있지만 열 융착성 폴리이미드 필름 제조 기업은 없었던 것이다.

이에 IPI Tech는 지난해 박막 필름과 액상 형태 폴리이미드 소재를 국산화하는 데 성공했다. 스마트기기에 들어가는 연성회로기판 핵심 소재로 사용되는 공정기술을 자체적으로 개발한 것이다. 가소성 폴리이미드 액상을 폴리이미드 필름에 정밀 코팅하는 공정기술은 폴리이미드 필름 위에 동박(copper foil)을 열과 압력을 가해 붙이는 방식으로 진행되는데, 특히 폴리이미드 필름 양면에 동박을 붙이기 위한 접착 소재와 정밀 코팅기술이 핵심이다.

국산화 성공에 이어 IPI Tech는 최근 공장을 건설하고 생산라인을 구축해 큰 관심을 받고 있다. 이번 최신 폴리이미드 생산라인 구축으로 국내 최고의 기술력 가진 IPITech의 도전이 드디어 실현된 것이다.

KAIST산학협력단 창업맞춤형 우수상 수상기업인 IPI Tech는 지난해 4월 기술보증기금의 투자유치를 통해 대덕연구단지 내에 양산라인을 구축했으며 지난 2월부터 해외시장 진출을 시작하고 있다.

IPI Tech 제품의 경쟁력은 뛰어난 기술력에 있다. IPI Tech 이태석 대표를 포함한 핵심 연구 인력들은 대기업 연구소출신 박사급 연구원이며, 국제 특허를 포함한 5건의 지적 재산권도 확보해두었다. 이 대표는 국방과학연구소 선임연구원, 미국 일리노이주립대 연구교수를 거쳐 국내 대기업 연구소 수석 연구원을 지냈으며 2010년에는 미국에서 LED소재와 소자를 개발하는 벤처 창립멤버로 일한 바 있다.

또한 다른 연구 인력 역시 대기업 연구소를 거쳐 뛰어난 기술력으로 벤처를 설립해 성공한 경험까지 보유하고 있다. 이들은 함께 대기업 계열사에서 일하며 팀워크를 맞춰왔고 창업 전부터 핵심기술을 확보하고 있을 정도로 뛰어난 준비성을 갖추고 있다.

IPITech 이태석 대표는 “해외 경쟁기업과 달리 우리는 동시 양면코팅 방식 선택해 열 가소성 폴리이미드(TPI) 바니시를 주문에 맞게 정밀 코팅이 가능하고 생산설비도 크게 절감할 수 있었다”며 “뛰어난 기술력을 바탕으로 “일본산 열가소성 폴리이미드 `바니시(Varnish)` 대체는 물론 중국과 대만에 더욱 활발하게 수출하는 기업으로 성장해 나갈 것”이라고 전했다.
ad광고추천제품

0 / 1000

추천제품

1/8

가상화폐 시세

loader
Bitcoin logo icon

비트코인

%
Ethereum logo icon

이더리움

%
Ripple logo icon

리플

%
Provided by Bithumb logo icon

제호 : 산업일보

(08217) 서울 구로구 경인로 53길 15, 업무A동 7층 (구로동, 중앙유통단지) | 대표전화 : 1588-0914

등록번호 : 서울 아00317 | 등록일 2007년 1월29일 | 발행일 : 2007년 7월 2일 | 발행인 · 편집인 : 김영환

로고

산업일보의 사전동의 없이 뉴스 및 콘텐츠를 무단 사용할 경우 저작권법과 관련 법에 의거하여 제재를 받을 수 있습니다.
Copyrightⓒ Since 2007 DAARA. All Right Reserved.

로고

대통령표창

산업일보의 사전동의 없이 뉴스 및 컨텐츠를 무단 사용할 경우
저작권법과 관련 법에 의거하여 제재를 받을 수 있습니다.

COPYRIGHT© SINCE 1991 DAARA ALL RIGHT RESERVED

대통령표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