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트럼프 시대 맞은 한국, 수출 확대 방안은?
최시영 기자|magmacsy@kidd.co.kr
페이스북 트위터 카카오스토리 네이버블로그 프린트 PDF 다운로드

트럼프 시대 맞은 한국, 수출 확대 방안은?

대외여건 불확실성 커지지만 유망 시장 찾아 기회 모색해야

기사입력 2016-11-30 10:34:41
페이스북 트위터 카카오스토리 네이버블로그 프린트 PDF 다운로드
트럼프 시대 맞은 한국, 수출 확대 방안은?


[산업일보]
KOTRA가 트럼프 시대를 맞아 한국의 수출방안을 확대하기 위해 ‘수출 붐업 설명회’를 개최했다. 아울러 미국, 중국, 베트남, 인도, 러시아, 브라질, 중미 등 위기 속에서 기회요인을 제시했다.

KOTRA는 30일 일산 킨텍스에서 ‘KOTRA 수출 붐업 설명회’를 개최하고 주요 지역 수출 확대 방안을 제시했다. 이번 설명회는 KOTRA의 대표 수출상담회인 붐업코리아와 연계했다.

설명회에서 미국, 중국, 베트남, 인도, 러시아, 브라질, 콜롬비아 등 7개국 KOTRA 무역관장들은 현지의 최근 수출 환경과 수출 유망품목을 설명하면서 위기 속 기회요인을 제시했다.

이종건 워싱턴무역관장은 트럼프 대통령의 통상정책에 대해 “트럼프의 보호무역주의는 이념보다는 실리를 추구하는 실용주의이며 미국 우선주의를 존중하고 두 나라가 윈-윈 할 수 있는 방안을 제시해야 한다”고 언급했다.

또한 트럼프의 경제 정책을 ▲감세 ▲규제철폐 ▲인프라투자 확대 ▲공정무역을 기반으로 한 통상정책으로 요약하면서 특히 대통령의 재량권으로 추진이 가능한 강력한 통상정책에 대해 대비할 필요가 있다고 강조했다.

한편, 트럼프 정부의 1조 달러 규모 공공인프라 투자 확대 정책과 전통산업 경쟁력 강화 정책에 따라 건설·엔지니어링, 플랜트장비·기자재, 항공·방산 등의 분야는 유망할 것으로 전망했으며 금융투자 및 현지와 노력을 강화해 진출을 확대할 것을 주문했다.

트럼프 시대 맞은 한국, 수출 확대 방안은?

박한진 타이베이무역관장은 중국 중산층의 5대 소비형태를 소개하며 트렌드, 개성, 가성비, 부가가치 등을 무기로 중국 내수시장을 공략해야 한다고 언급했다. 중국의 5대 소비추세로는 건강, 지능, 개성, 전통, 젊음을 꼽았다.

최근 수출과 투자가 급증하고 있는 베트남에 대해 박상협 호치민무역관장은 소비재 수출 비중 확대와 지속적인 부품소재 및 기계장비의 공급확대를 주문했다.

이정훈 보고타무역관장은 7월에 발효된 한-콜롬비아 FTA와 얼마 전 타결된 한-중미 FTA를 중남미시장 진출의 발판으로 활용할 것을 강조했다. 이영선 상파울루무역관증은 브라질의 경기 회복을 인내를 가지고 기다리면서 인프라, 에너지 프로젝트, 의료, 제약, 뷰티, 문화콘텐츠 제품을 위주로 한 시장 공략을 조언했다.

마지막 연사로 나선 우상민 CIS지역본부 부본부장은 한국 정부와 FTA를 추진하고 있는 유라시아경제연합의 역내통합이 강화되고 있음을 언급하며 의료기기, 치과기자재, 컴프레셔, 용접기, LED, 화장품 등의 유망품목을 소개했다.

윤원석 KOTRA 정보통상지원본부장은 “트럼프 당선 이후 대외여건의 불확실성이 커지고 있지만, 이럴 때일수록 유망 시장을 찾아 새로운 기회를 모색해야 할 때”라며 “KOTRA는 다양한 대안을 제시하면서 기업 지원을 강화해 나가겠다”고 언급했다.
다아라 온라인 전시관 GO
안녕하세요. AI와 로봇에서부터 드론과 사물인터넷 등 첨단 기술에 대한 정확한 정보전달을 해 나나가겠습니다.


0 / 1000
주제와 무관한 악의적인 댓글은 삭제될 수 있습니다.
0 / 1000




추천제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