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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율주행자동차 ‘확산에 10년 이상 걸릴 것’

경제성·안전성·관련 법규 정비가 확산의 관건

자율주행자동차 ‘확산에 10년 이상 걸릴 것’


[산업일보]
포스코경영연구원은 18일 발표된 ‘자율주행자동차를 둘러싼 논란, 긍정적 효과 vs. 뛰어넘어야 할 허들’ 이란 보고서(이하 보고서)를 통해 최근 자율주행자동차 기술발전이 빠르게 진행되고 있지만 보급은 경제성과 안전성, 관련 법규 정비가 뒷받침돼야 속도가 붙을 것이라고 전망했다.

2008년부터 구글 등 IT대기업 중심으로 개발되기 시작한 자율주행차 기술은 현재 실 도로 상에서 시속 120km의 고속주행이 가능할 정도로 발전했다. 벤츠, 닛산 등 기존 완성차 업체, 구글, 바이두 등 IT 업계, 그리고 많은 스타트업 기업까지 경쟁적으로 자율주행자동차 분야에 진출하는 상황이다.

현재 차간 간격유지, 차선유지 등 기본적인 수준의 자율주행기능은 많은 차량에 탑재되고 있다. 머지않은 미래에 완전자율주행이 가능한 시점이 올 것이라는 전망도 많다.

보고서는 자율주행차가 보급되면 미국에서만 한 해 3만3천여 명, 중국에선 26만여 명에 달하는 교통사고 사망자를 크게 줄일 수 있으며 차량공유로 인한 자동차 수요 감소, 도로인프라 및 주차장 면적 감소, 이동 중 생산적 업무 가능 등의 다양한 장점을 제공할 것으로 전망했다.

그러나 자율주행기술의 한계도 적지 않다는 지적도 있었다. 보고서는 자율주행기술이 폭설, 폭우 등 악천후에서는 약점을 보이고 있으며, 사고나 공사로 인한 우회로 등 수시로 변하는 도로환경에 적응이 부족한 상태라고 평가했다.

현재 구글의 자율주행차도 총 운행거리 중에서 20%를 차지하는 3D 도로지도 미비 지역 주행과 긴급 상황 발생 시에는 ‘매뉴얼 모드’에 의존해야 할 정도로 기술적 대비가 완료되지 못한 상황이다.

지난 5월 테슬라 자율주행차가 자율주행모드로 주행 중 인식오류로 사망 사고를 내자 주요국에서는 자율주행차 관련 법규 마련을 서두르고 있다.

또, 차량 내외부 주행사항을 모니터링 하는 자율주행기술 시스템 특성상 사생활 침해 가능성이 있으며, 해킹이나 시스템 오류로 인한 사고나 정보 유출 가능성이 우려되고 있다.

보고서는 “자율주행차 확산은 소비자 인식전환, 기술의 경제성, 안전성 입증과 관련 법규 정비 진행 정도에 따라 그 속도가 결정될 것”이라고 예상했다.

포스코경영연구원 산업연구센터 박형근 수석연구원은 “자율주행차의 기술적 완성은 수년 내 가능할 것으로 전망되고 있으나 시장 도입과 확산은 최소 10년 이상의 시간이 필요할 것”이라고 내다봤다.
하상범 기자 ubee1732@kidd.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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