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NDUSTRY INSIDE] 철강 수요 감소 지금부터 대비해야

공급과잉 극복할 대안은 미래 먹거리 특수강 개발

[INDUSTRY INSIDE] 철강 수요 감소 지금부터 대비해야
부산대학교 재료공학부 허남석 교수


[산업일보]
철강 분야 대안은 미래 먹거리 개발
국내뿐만 아니라 중국,일본 등 아시아 주요국 철강업계가 전반적으로 공급과잉 상태에 놓여 있다. 그러나 이를 해결할 수 있는 뚜렷한 방법을 찾지 못하고 있다.

본지는 부산대학교 재료공학부 허남석 교수를 만나 최근 철강산업 분야 주요 이슈에 대한 이야기를 들어봤다. 허 교수는 1974년 포항종합제철 입사를 시작으로 포스코ICT 대표이사, 포스코경영연구소 사장 등을 두루 거친 철강업계의 산증인이다.



2003년 포스코 기술개발실장, 연구부장으로 재직하던 시절 가격이 낮은 철광석 가루와 석탄을 활용해 철강 제조비용을 줄일 수 있는 신기술 파이넥스공법 상용화를 주도한 바 있다.

허 교수는 “철강 공급과잉 문제를 해결하려면 철강 공급을 줄일 수밖에는 없으며 구조조정은 불가피하다”고 단언했다.

그는 “과거에는 조선업, 자동차, 기계 등 여러 산업 분야가 괄목할만한 성장을 보였으며 2000년대 중반까지만 해도 철강 공급이 부족해 수입했을 정도로 산업 분야 수요가 많았지만 지금은 조선업 및 관련 산업의 불황 등으로 인해 철강 생산 가동률이 떨어질 수밖에 없게 됐다”고 설명했다.

허 교수는 “우리나라의 철강 수요가 1인당 1천kg인데 반해, 주요 선진국의 철강 수요는 500kg 정도”라면서 “앞으로 철강 수요는 점점 줄어들고, 공급과잉은 지속될 것”이라고 전망했다.

허 교수가 제안한 공급과잉 극복방안은 ‘특수강 기술개발’이다. 중국의 저품질 철강과 차별화를 꾀하면서 미래 먹거리를 확보하기 위한 차원에서 나온 대안이라고 한다.

그는 “앞으로 철강업계가 생존하기 위해선 부가가치가 높은 ‘특수강’ 기술개발에 집중할 필요가 있으며 자동차 등에 사용되는 강판 외에도 다양한 신기술이 적용된 제품이 개발될 필요가 있다”고 강조했다.

위기를 기회라고 생각하라
허 교수는 철강산업에 발을 디딘 후배들에게 “철강을 시작하기 전에 정말 자신이 하고 싶은 일인지 묻고, 일단 시작했다면 하는 일에 스스로 의미를 부여해야 한다”고 조언했다.

허 교수는 “논어의 지지자불여호지자 호지자불여락지자(知之者不如好之者 好之者不如樂之者)를 예로 들면서 자신이 맡은 일을 즐겁게 할 수 있어야 한다”고 말했다.

또한, 그는 “경영자들도 이런 상황에서는 직원의 긍정심리를 높이고, 신뢰 구축할 방법을 찾아 좋은 기업 문화로 녹여낼 수 있어야 한다”고 덧붙였다.

허 교수는 장기적 불황과 과잉공급, 중국산 저품질 철강 문제 등으로 고민하고 있는 국내 철강업체 관계자들에게 들려주고 싶은 한자성어로 주역의 ‘궁즉변(窮卽變) 변즉통(變卽通)’을 꼽았다.

중국의 사서오경 중 역경(易經)에 나오는 말로, 한계 상황에 이르게 되면 반드시 정세의 변화가 일어나게 되고, 변화가 일어나면서 새로운 전개가 시작된다는 뜻이다.

허 교수는 “‘위기가 기회’라는 마음으로 긍정적이고 감사하는 마음을 잃지 않으면, 난관을 극복할 수 있을 것”이라며 희망의 메시지를 전하는 것도 잊지 않았다.

<허남석 교수>
(현) 부산대학교 재료공학부 겸임교수
(전) 포스코경영연구소 사장
(전) 포스코ICT 대표이사
(전) 광양제철소장/부사장
(전) 포스코 기술연구소장/전무
순천대학원 금속공학 석/박사
부산대학교 금속공학 학사
제1회 대한민국 지식대상 국무총리상 수상(2012)
CTO 부문 기술경영인상 수상(2011)
은탑 산업훈장(2005)
저서 <강한 현장이 강한 기업을 낳는다> (2009, 2010.01 베스트북 선정)
김현지 기자 press1@kidd.co.kr

반갑습니다. 산업1부 김현지 기자입니다. 산업 관련 빅데이터(Big Data), 3D프린터, 스마트기계, 기계학습(Machine Learning), 인공지능(AI), 웨어러블 기기, 가상현실(VR) 분야 등과 함께, ‘산업인 24시’, ‘동영상 뉴스’, ‘동영상 인터뷰’ 를 통해 여러분을 찾아뵙겠습니다.

이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

0 / 1000

추천제품

1/7

가상화폐 시세

loader
Bitcoin logo icon 비트코인
%
Ethereum logo icon 이더리움
%
Ripple logo icon 리플
%
Provided by Bithumb logo icon
산소통 트위터 산소통 facebook

산업인과 소통하는 산업전문미디어

산업인과 소통하는
산업전문미디어

주소 : 08217 서울시 구로구 경인로 53길 15, 업무A동 7층 | TEL : 1588-0914 | 신문사업.인터넷신문사업 등록번호 : 서울, 아00317 | 등록일자 2007년 1월29일

발행인 · 편집인 : 김영환 | 사업자번호 : 113-81-39299 | 통신판매 : 서울 구로-1499 | 발행일자 : 2007년 7월 2일

로고

로고

대통령표창

산업일보의 사전동의 없이 뉴스 및 컨텐츠를 무단 사용할 경우 저작권법과 관련 법에 의거하여 제재를 받을 수 있습니다. COPYRIGHT© SINCE 1991 DAARA ALL RIGHT RESERVED

대통령표창

산업일보의 사전동의 없이 뉴스 및 컨텐츠를 무단 사용할 경우
저작권법과 관련 법에 의거하여 제재를 받을 수 있습니다.

COPYRIGHT© SINCE 1991 DAARA ALL RIGHT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