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차별화된 기술력’㈜에이엔피크리비즈 우현철, 대림산업㈜ 박민섭

친환경 공법 개발 국산화 및 수출 확대 기여 인정받아

‘차별화된 기술력’㈜에이엔피크리비즈 우현철, 대림산업㈜ 박민섭
왼쪽부터 우현철 박민섭 차장



[산업일보]
미래창조과학부(장관 최양희)와 한국산업기술진흥협회(회장 박용현)는 (주)에이엔피크리비즈 우현철 차장과 대림산업(주) 박민섭 차장을 ‘이달의 엔지니어상’ 12월 수상자로 선정했다.

(주)에이엔피크리비즈 우현철 차장은 이에프(EF) 몰드 공법을 적용한 사출로 기존 도장 사양을 대체해 원가 절감을 이루고 친환경 공법의 개발로 차별화된 기술력을 인정받았다.

EF MOLD란 전열장치(마이크로 히터, 센서)를 이용해 수십 초 이내에 수지의 용융온도(성형온도)인 300℃ 까지 금형표면(가열코어)만을 가열해 충전한 후 15초 이내에 설정 금형 온도로 냉각시키는 초고온 금형 온도 제어기술을 말한다.

또한 인천 중기청에서 지원하는 스마트키 제품 디자인 과제를 수행 해 디자인 특허 출원 및 밀라노 디자인 위크 인천관 출품 등으로 국내 뿐만 아니라 해외시장에서도 한국 중소기업의 디자인 능력을 인정받아 해외 혼다, 포드 자동차 스마트키를 수주했고 향후 제조자개발생산방식(ODM) 방식의 제품 수주 가능성을 보였다.

우 차장은“자동차 스마트키 제조 전문회사에서 직접 디자인한 제품을 가지고 악세사리 스마트 키 제조자개발생산방식(ODM) 전문회사로 거듭날 수 있도록 끊임없이 친환경 공정개발에 노력 하겠다”고 수상 소감을 밝혔다.

대림산업(주) 박민섭 차장은 윤활유 첨가제, 연료 청정제, 폭약용 유화제 등의 원료인 고반응성 폴리부텐을 제조하는 공정개발 및 상업화에 성공해 폴리부텐의 국산화와 수출 확대에 기여했다. 또한 공정에 맞는 최적 촉매 개발 및 C4잔사유를 이용한 생산 기술 확립을 통해 공정의 완성도를 높인 공로를 인정받았다.

박 차장은 C4잔사유를 이용한 세계 유일의 고반응성 폴리부텐의 생산 기술개발, 공정에 맞는 최적 촉매개발, 병산 생산 등 혁신적인 기술개발을 토대로 국내 독자 기술로 폴리부텐의 제조 및 상업화를 이룩하는데 공헌했다.

이러한 공정의 효율성을 높이는 연구성과로 인해 대림산업의 폴리부텐은 전 세계시장 점유율 3위를 기록하며, 세계시장에서 입지를 넓히고 있다. 아울러 폴리부텐에 관한 연구성과는 30개의 국내·외 특허를 통해 인정받은 바 있다.

그는“기술개발, 생산, 판매에 이르기까지 혼신의 힘을 다 해준 동료들께 감사드리며, 지금 하고 있는 연구업무에 더욱더 매진하라는 의미로 받아들이겠다. 국내 석유화학 산업 발전에 0.1%라도 보탬이 되고 싶다”고 수상 소감을 밝혔다.

한편 이달의 엔지니어상은 산업현장에서 기술혁신 장려와 현장기술자 우대풍토 조성을 위해 2002년 7월에 제정됐으며, 미래창조과학부와 한국산업기술진흥협회는 매월 중소기업과 대기업 부문 각 1명씩 수상자를 선정해 장관상(트로피 및 상금 포함)을 수여하고 있다.
홍보영 기자 papersong@kidd.co.kr

산업1부 홍보영 기자입니다. 국내외 무역과 로봇, IoT, 기계·금형산업에 대한 참 소리를 전합니다.^^

이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

0 / 1000

주소 : 08217 서울시 구로구 경인로 53길 15, 업무A동 7층 | TEL : 1588-0914 | 신문사업.인터넷신문사업 등록번호 : 서울, 아00317 | 등록일자 2007년 1월29일

발행인 · 편집인 : 김영환 | 사업자번호 : 113-81-39299 | 통신판매 : 서울 구로-1499 | 발행일자 : 2007년 7월 2일

로고

로고

대통령표창

산업일보의 사전동의 없이 뉴스 및 컨텐츠를 무단 사용할 경우 저작권법과 관련 법에 의거하여 제재를 받을 수 있습니다. COPYRIGHT© SINCE 1991 DAARA ALL RIGHT RESERVED

대통령표창

산업일보의 사전동의 없이 뉴스 및 컨텐츠를 무단 사용할 경우
저작권법과 관련 법에 의거하여 제재를 받을 수 있습니다.

COPYRIGHT© SINCE 1991 DAARA ALL RIGHT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