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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국 의료시장 진출, 향후 5년 분수령

신수요 창출형 차별화 전략 공략해야

[산업일보]
중국 정부가 늘어나는 의료서비스 수요에 대응하기 위해 민영병원 설립을 장려하면서 대중국 의료시장 진출환경이 점차 개선되고 있다. 우리 의료기관들이 이를 기회로 적극 활용해야 한다는 지적이다.

한국무역협회 국제무역연구원(원장 오상봉)은 <성장하는 중국 의료시장, 향후 5년이 진출기회>라는 보고서를 통해 중국 내 소득수준이 높은 중산층을 중심으로 고급 의료서비스와 특수클리닉, 재활의료 등 새로운 과목에 대한 수요가 급증하고 있다면서 블루오션인 중국 시장으로의 성공적인 진출을 위해 우리 의료기관이 차별화 된 전략을 수립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보고서에 따르면 현재 중국 정부는 재정으로는 취약계층의 공공의료를 확충하고, 고급 의료서비스 등 여타영역은 민영병원이 담당하도록 하는 이원화 정책을 추진중에 있으며 민간 자본의 진입을 활성화하는 다양한 우대정책들을 시행하고 있다. 또한 중국 정부는 주요 대도시를 중심으로 의료특구를 조성함으로써 그간 대규모 민간자본과 해외 유명 의료기관 유치의 걸림돌로 지적되어 온 복잡한 인허가와 조세규정 등을 완화하고 있다.

이와 같은 중국 정부의 노력과 소득수준 향상 등에 힘입어 중국 민영병원은 빠르게 성장하고 있다. 2008년부터 2012년까지 공립병원의 수가 연평균 -1.7% 감소한 반면 민영병원의 수는 16.0% 이상 증가하고 있으며, 특히 대형병원인 3급 민영병원의 최근 3년간 연평균 증가율은 59.3%로 두드러진 성장세를 보였다.

앞으로는 민영병원들이 중국의 고급 의료 및 웰니스(Wellness) 분야의 의료서비스를 주도할 것으로 예상되었다. 유명 네트워크 병원들이 주요 대도시를 중심으로 부유층 대상 VIP 병원을 설립하고, 성형․치과 등 저리스크 중심 과목으로 성장하던 민영병원들이 점차 암을 비롯한 중대 질병과 재활의료 등으로 과목을 다각화 하는 흐름이 이를 뒷받침하고 있다.

보고서가 제시하는 우리의 진출전략은 새롭게 수요가 증가하는 시장을 선점하는데 방점을 찍고 있다. 기존 과목은 이미 진출한 타 병원들 간 경쟁이 치열하므로 성형, 고급 건강검진, 특수클리닉 등 성장이 유망한 웰니스 분야의 기술적 우위를 가진 우리 의료기관은 신수요 창출형 투자가 유리하다는 것이다. 이는 새로운 사업모델로 시장선도자의 브랜드 이미지를 구축한 뒤 사업이 안정화 궤도에 오르면 외부에서 대규모 자본을 유치해 본격적으로 확장하는 전략을 의미한다.

더불어 보고서는 중국 진출 시 단순한 의사파견 중심의 합작을 지양하고 병원운영, 고객관리 등 전반적인 운영시스템을 함께 도입할 것과 병원장이 아닌 전문 경영인 중심의 운영, 역량있는 대관업무 담당자의 확보 등 과거 진출사례에서 간과된 점들에 대한 조언도 담고 있다.

국제무역연구원 김정덕 연구원은 “외자병원의 진출환경이 개선됨에 따라 중국 내 외자병원의 수가 크게 증가할 것으로 예상된다”며 “다만, 2020년 경 주요 의료 인프라 건설이 완료되고, 현 의료정책의 목표가 대부분 달성된 이후에는 현재의 우호적 정책기조가 변화할 수 있어 향후 5년이 우리 의료기관의 중국 진출에 매우 중요한 시기”라고 강조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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