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2020 로보월드] 트위니 “글로벌 시장에서도 기술력 자신” 물류 로봇 시대 선도한다
김인환 기자|kih2711@kidd.co.kr
페이스북 트위터 카카오스토리 네이버블로그 프린트 PDF 다운로드

[2020 로보월드] 트위니 “글로벌 시장에서도 기술력 자신” 물류 로봇 시대 선도한다

사람 따라다니고, 경로 추종하고…물류 로봇의 활용 확산 예상

기사입력 2020-09-10 07:29:51
페이스북 트위터 카카오스토리 네이버블로그 프린트 PDF 다운로드
[산업일보]


우리의 미래에서 흔히 상상되는 것은 바로 ‘로봇’이다. 인공지능을 탑재한 로봇이 우리의 생활을 더 편리하게 해주리라는 것은 오래 전 과거부터 소설, 영화 등을 통해 예견돼 왔다.

실제로 2020년인 지금에도 많은 산업계에 자동화 시스템은 필수가 되어가고 있고, 더 나아가 협동로봇이나 물류로봇 등 각 분야별로 로봇의 쓰임새가 더욱 다양해지고 있다.

그중에서도 택배, 배달과 같은 ‘물류’ 분야에서의 로봇 활용도가 증가할 것으로 예상된다. 이는 최근 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19(COVID-19, 이하 코로나19)과 같은 전염병 사태를 비롯해 기술 발달이 가속화되면서 ‘언택트’가 트렌드의 주류를 형성하고 있기 때문이다.

물류 산업이 성장할수록, 물류의 양은 증가한다. 물자를 이동시키려면 물류 업체 근로자들은 무거운 물건을 들고 내려야 하는데, 이런 일이 증가하게 되고 몸에 무리가 가게 된다. 이러한 인간의 고생을 덜어주고, 많은 양의 물자를 더욱 효율적으로 관리하기 위해 ‘물류 로봇’의 필요성이 대두되고 있다.

[2020 로보월드] 트위니 “글로벌 시장에서도 기술력 자신” 물류 로봇 시대 선도한다
트위니 물류로봇 따르고

카이스트 석박사 출신의 연구원들이 주축이 돼 설립한 실내 자율주행 소프트웨어 전문기업 (주)트위니는 물류 산업 현장에서 활용 가능한 자율주행 로봇을 개발한 강소기업이다.

지난 2019 로보월드에서 사람을 따라다니는 추종로봇 ‘따르고’, 스스로 목적지로 이동하는 자율주행로봇, 추종로봇과 자율주행 로봇을 결합한 로봇 솔루션 ‘나르고’를 선보인 바 있다.

‘따르고’의 경우 지정된 대상의 색깔, 색깔 분포, 크기, 위치, 모양 정보를 기반으로 대상을 따라다니는 로봇이고, ‘나르고’는 자율주행 로봇과 추종로봇을 결합한 형태의 기차로봇으로 선두의 자율주행 로봇이 이동하면, 추종로봇들이 그 뒤를 차례대로 따라 이동한다.

트위니의 천홍석 대표이사는 “기존의 트위니 로봇으로 ‘따르고’, ‘나르고’ 등의 제품이 있었지만, 로봇들이 사람을 따라 다니다가도 때로는 자율주행으로 이동을 해야할 필요가 있다는 것을 알게 됐다”면서 “이에 추종, 자율주행, 경로추종 등 세 가지 기능을 하나의 로봇으로 합쳐 활용할 수 있도록 ‘잘따르고’를 개발했다”고 지속적인 기술 개발 노력을 하고 있음을 강조했다.

대학원에서 자율주행 이동로봇 연구로 박사학위를 받은 천 대표는 국내·외에서 자율주행 이동로봇을 기반으로 하는 기업들의 기술력 수준이 생각보다 낮다는 것을 깨달았다고 한다.

이에 본인이 가진 기술력을 바탕으로 기업을 설립할 수 있겠다는 자신감으로 공기업에서 기업 지원 관련 업무를 하던 쌍둥이 동생에게 창업을 제안, 흔쾌한 동의를 받아 함께 트위니를 설립했다.

[2020 로보월드] 트위니 “글로벌 시장에서도 기술력 자신” 물류 로봇 시대 선도한다
트위니 천홍석 대표이사

천 대표는 “자율주행 로봇의 안전성을 확보하려면 로봇이 ‘스마트’하게 움직여야 한다. 결국 기술력이 가장 우선”이라고 강조하며 “기술력을 뒷받침 해야 하는 제도적인 부분은 보험을 활용할 계획”이라고 설명했다.

앞서 트위니는 미국 소비자 전자제품 박람회인 ‘CES 2019/2020’에 참가한 바 있다. 천 대표는 “CES 참가 후 우리의 기술력에 더욱 확신을 가질 수 있었다”며 “외국 전시회가 한국 전시회와 다른 점은 외국 사람들이 많이 있다는 점 정도였다”고 글로벌 시장에서도 기술 경쟁력에서는 밀리지 않는다는 자신감을 드러냈다.

“올해는 안정적으로 매출을 올려서 국내를 넘어 세계 최고의 자율주행 기업임을 증명하고 싶다”는 천 대표는 “세계적인 로봇 기업이 탄생하는 모습을 보여드리겠다”고 포부를 전했다.

한편, 트위니는 오는 10월 28일부터 31일까지 일산 킨텍스(KINTEX) 1~2홀에서 산업통상자원부 주최, 한국로봇산업협회, 한국로봇산업진흥원, 제어·로봇·시스템학회 주관으로 개최하는 '2020 로보월드(ROBOTWORLD 2020)'에 참가해 '잘따르고'를 비롯한 다양한 제품들을 선보일 계획이다.
트위니 GO
현장의 생생함을 그대로 전달하겠습니다.



0 / 1000
주제와 무관한 악의적인 댓글은 삭제될 수 있습니다.
0 / 1000



추천제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