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바스프, 다도해 해상국립공원에 엘라스토코스트(Elastocoast®) 솔루션 적용
김우겸 기자|kyeom@kidd.co.kr
페이스북 트위터 카카오스토리 네이버블로그 프린트 PDF 다운로드

바스프, 다도해 해상국립공원에 엘라스토코스트(Elastocoast®) 솔루션 적용

기사입력 2019-08-20 19:22:53
페이스북 트위터 카카오스토리 네이버블로그 프린트 PDF 다운로드
바스프, 다도해 해상국립공원에 엘라스토코스트(Elastocoast®) 솔루션 적용

[산업일보]
글로벌 화학기업 바스프는 다도해 해상국립공원 내 관매도 해안선을 따라 820m²에 이르는 면적에 해안보호 솔루션 엘라스토코스트(Elastocoast®)을 추가 적용한다고 20일 밝혔다.

해안 및 하천 주변 자연 제방의 침식을 막기 위한 구조물에 쓰이는 엘라스토코스트는 기존의 콘크리트 혹은 타르로 포장된 해안선에 비해 상대적으로 적은 양의 바인더를 사용하면서도 골재 사이에 많은 공극을 가진 거친 표면을 형성해, 파도가 높아도 구조물이 보다 안정적이고 유연하게 견딜 수 있도록 도와준다는 게 바스프 측의 설명이다. 이를 통해 파도의 충격 에너지를 효과적으로 흡수해 파도의 상승을 막고 자연 생태계가 안정적으로 서식할 수 있는 환경을 제공한다는 것이다.

다도해 해상국립공원의 해안보호 프로젝트는 바스프의 원료를 통해 콘크리트 블록 제조업체인 에스비비(SBB)가 시공했으며, 두 업체는 지난 2010년부터 업무 협약을 통해 엘라스토코스트 제품을 활용한 해안 침수 및 침식 방지 방안을 연구해왔다.

투과성과 다공성이 좋아 바닷가 생태 복원 및 침수 피해 방지에 사용되며, 강에도 적용돼 서식하는 생물의 이동을 돕는 콘크리트 어도를 자연스러운 생태 수로로 변신시킨다. 간편한 건설 장비만을 사용하므로 설치하기에도 매우 용이하여 경제적 환경적 혜택을 제공하는 기술 대안이 될 수도 있다는 게 업계측의 생각이다.

이태형 에스비비 사장은 “해안침식은 국내 많은 해변들이 처한 문제” 라며, “지난 2012년 관매도 해변 300m²에 이르는 면적에 엘라스토코스트가 처음 적용된 이후 몇 차례의 태풍을 겪고도 해안선이 온전한 모양을 유지하고 있고, 주변 소나무 숲과 생태계의 재서식을 돕고 있는 점을 통해 국립해양공원으로부터 해안침식 방지 면에서 그 우수성을 인정받은 것 같다” 고 말했다.

바스프 아태지역 기능성 소재 사업부 건설사업부문 총괄 라슨 콜버그(Larsen Kolberg)는 20일 발표자료를 통해 “에스비비와 함께 한국에서 30개 이상의 엘라스토코스트 적용 프로젝트를 진행했다”며 “이 외에도 아시아 지역 내 태국 파타야와 쁘란부리, 중국 상해의 다치강 등에도 설치되어 높고 강력한 파도로 인한 피해를 최소화하는데 기여하고 있다” 고 언급했다.
4홀
화학, 플랜트, 펌프, 공조
GO

국제산업부 김우겸 기자입니다. 산업인들을 위한 글로벌 산업 트렌드와 현안 이슈에 대해 정확하면서도 신속히 보도하겠습니다.



0 / 1000
주제와 무관한 악의적인 댓글은 삭제될 수 있습니다.
0 / 1000



추천제품